은행나무 재배법


1. 은행나무 식재와 관리

재배적지
배수가 좋아야 하고 토심이 깊고 비옥한 곳이어야 생장이 빠르고 정상적으로 재배할 수 있다.

또한 ,은행나무는 다비성 수목으로 다른 나무에 비해 비료를 많이 주어야 한 다. 열매를 수확할 목적으로 접목된 묘목을 심으므로 첫째 땅이 비옥한 곳에 심어야 한다. 모래가 많아서 아주 건조가 많이 되는 곳은 생장이 매우 불량하다. 물이 고이는 땅이나 물 나는 곳에서는 생장이 어렵고 ,지나치게 가파른 땅에서는 수확과 관리가 어 려우니 심지 않는 것이 좋다.

심는시기
가을에 잎이 떨어지고 난 뒤부터 봄 싹이 트기 전까지 가능한데 가을에 심 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봄에 땅이 녹으면 빨리 심도록 한다.

재식거리
재배 방법에 따라 재식거리가 차이가 나는데 수확을 일찍부터 하고 싶은 형 태의 재배법은 밀식재배 하여야 하고 정상적인 재배법은 드물게 심어서 큰 나무를 만들 어가면서 수확을 하는 것이다. 은행나무는 다른 나무에 비해 상당히 크고 우람한 나무가 되기 때문에 정말로 먼 훗날을 볼 때는 아주 드물게 심어야 하나 경제적으로 타산이 맞 지 않으므로 어느 정도의 거리로 심었다가 커져서 지장이 있으면 옮겨 심도록 한다. 우 리나라에는 아직 제대로 심은 사람이 별로 없고 큰 나무가 되어 정상적으로 수확을 하는 곳이 별로 없어서 통계적으로 어느 거리가 적당하다고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본인 이 생각하는 재식거리는 아래와 같다.

재배방법 식재간격 식재본수
초밀식재배 3m x(1~1.5)m 222~333주
밀식재배 3m x3m 111주
보통재배 (5~6)m x(5~6)m 28~40주
소식재배 10m x10m 10주 (10a: 300평 기준)

심을 때의 유의점
깊이 심으면 호흡이 곤란해져서 생육에 지장을 초래하므로 얕게 심도록 하고 흙과 뿌리 가 잘 밀착되도록 물을 주거나 꼭꼭 밟아 주도록 한다. 먼저 심을 곳을 표시하여(밀가 루 또는 석회)놓고 구덩이를 판 후 비가 오고 난 다음 심으면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는 심을 때에 물을 주도록 한다.
공급되는 은행묘목이 작은 것이므로 삽으로 약간만 파 고 심으면 되므로 심는 데에 대해서는 그렇게 신경쓸 필요가 없다. 심은 후 묘목주변에 풀이 나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1년만 지나면 은행나무보다 더 잡초가 커지게 되므로 반드시 제초관리에 신경을 써야 되는데 은행묘를 심은 자리 부근을 폭이 넓은 비닐로 멀 칭을 하여주면 지온이 높아져서 생육도 촉진되고 제초관리도 되는 것이다.

처음 묘목을 심은 당해년도는 그렇게 많이 커지지 않는다. 그러나 2차년도 부터는 관리 여하에 따라 성장에 많은 차이를 보인다. 묘목을 심기전에 잘 부숙된 좋은 퇴비가 있으면 심을 곳만 이라도 1경운기 정도씩 뿌려놓고 포클레인으로 흙과 잘 섞이도록 하면 좋다.

심고난 뒤의 일반적관리
심은 후 초기에는 제초관리만 하며 달리 할 일이 없다. 6월이후에는 비료를 주도록 하는 데 나무가 어리기 때문에 많이 주지 않도록 하며 조금씩 자주 주도록 한다.
비가 온 다 음 토양이 축축할 때 비료를 주면 비료가 토양 수분에 의해 녹아서 나무가 흡수할 수 있 다. 심어 놓는 것이 모두가 아니고 심는 것은 한 부분에 불과하다. 자주 찾아보고 정성 을 대해 가꿀때 만이 보답을 하게 되어 있으므로 제초관리와 비료관리 나무의 유인도 철 저히 하고 시간이 나면 (일부러 시간을 내서라도) 저희 농장을 자주 방문하여 모르는 것 을 배워 가도록 한다.

은행나무는 다른 나무와 달라 수확할 때 까지의 기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너무 초조하거 나 급한 마음을 버리고 늦게 달려도 좋으니 나무만 제대로 키우면 키운 만큼 수확이 많 아지는 것입니다.

10년~20년 길러도 제대로 잘 기른 5년 만큼도 안될 수도 있습니다. 은 행나무가 잘 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정성을 다해 돌보면 누구라도 은행나무는 잘 기를 수 있다. 자식을 기르는 심정으로 처음부터 잘 관리하면 틀림없이 먼 훗날 우리 의 후손은 많은 혜택을 받을 것이다.


2. 은행나무를 키우는 방법

은행나무는 다른 나무에 비하여 초기생장이 늦은 편이다. 나무를 잘 키우기 위해서는 유 기물등의 부식이 많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 심고 주기적으로 유기물이나 무기물(복합비 료등)을 공급하여 주어야 되는데 대부분의 경우 좋은 토양도 아니고, 비료도 제대로 주 지 못하는 등 관리가 대체로 미흡한 편이다.

심어만 놓으면 저절로 된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은행나무는 초기생육이 늦지만 어느정도 시기가 지나면 다른 어떤 나무보다도 크게 되며 수확도 오래할 수 있는 나무인데 귀한 나무를 키우면서 관리를 못해 제대로 키우지 못한다면 말이나 되겠는가? 토양중에는 여 러 가지 영양요소가 들어있어 작물이 흡수하는데 세월이 지나게 되고 작물이 자라게 되 면 영양요소가 적게되어 잘 크지를 못함으로 인위적으로 재배자는 비료분을 공급하여 잘 크도록 도와줘야된다.

은행나무는 토양수분이나 영양물질의 공급이 충분하면 1년내내(휴면기 제외)키울수 있는 작물이다. 봄에 한번 그것도 조금만 자라고 성장을 멈추고 잎만 가을까지 달렸다가 떨어 질 수도 있으나, 양분이 적당하고 수분이 맞으면 봄부터 가을까지 계속 성장을 시킬 수 있는 나무이다. 은행은 다른나무에 비하여 늦게까지 비료를하여 성장을 시켜도 내한성이 매우 강해서 절대 얼어죽는일이 없으며 한여름에도 자랄수 있는 나무이다.

대부분의 과일나무등은 늦게까지 비료를 주든지, 또는 너무 생육이 왕성하게되면 오히려 열매의 착색이나 당도에 문제가 있어 비료주는 것에 많은 기술과경험이 필요하나 은행은 무조건 나무만 키우면 되므로 원리를 알면 효과적으로 잘 기를 수 있다. 비료는 한꺼번 에 많이 주지말고 조금씩 자주 주어야되는데 그 이유는 비료를 한꺼번에 많이주게되면 토양의 비료농도가 너무 높아 뿌리가 상하므로 적당한 농도가 되게하고 비료분이 떨어지 지않게 하기위해서는 자주 주어야한다.

비가온후 토양이 축축할 때 주어야되는데 그것은 비료가 토양중의 수분에 비료가 녹아 작물뿌리로부터 흡수하게된다. 토양에 있는 양분은 지극히 제한적이므로 설사 좋은토양 에 심었다하더라도 영양물질은 작물이 자람에 따라 소비되어 점점 없어지게 된다. 그러 므로 계속적으로 비료공급이 되게되면 훨씬 빨리 자라게도 할 수 있다.

도로변에 심어져 있는 대부분의 나무는 어떤 수종이든 거의가 영양결핍인데 좋은조건을 만들어주면 훨씬 빨리 자라는데 그렇지 못함이 아쉽다. 가로수중에는 은행나무가 많은데 그중에 은행이 많이 달린나무도 있지만 대체로 조금밖에 달리지 않은 것이 대부분인데 비료가 모자라므로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다. 나무가 적은 경우는 결실부위가 적으므로 생산량이 적고 큰 나무에는 좋은 조건을 만들어주면 대단히 많은 수확을할 수 있다. 일정 한 간격을두고 정상수확하는 포장을 만든 경우 밀식의 정도나 관리유무에따라 다르겠지 만 다른 어떤 작물(벼,보리,콩,옥수수등)보다도 수확량이 많아질 수도 있다.

은행을 수확하는 시기가 접을 붙임으로인하여 많이 짧아졌는데 어느정도 밀식하여 잘관리 하면 단위당 수확량이 매우 많은데 (예를들면 300평당 500~1,000kg)집약관리하게 되면 경 제적으로 상당히 유망한 작물이라 생각된다. 은행나무는 잘 크지 않으므로 어느시기까지 는 밀식하여 수확을 정상적으로하다가 많이 자라 문제가 되면 중간중간 솎아서 다른 곳에 심어도 잘사는 나무이므로 처음부터 넓게 심어서 길러도 되지만 면적이 넓은 경우 관리가 어려우므로 좁게심었다가 옮겨심어도 되며 오히려 밀식해서 심은 경우 단위당 수량을 높 일수 있으므로 그 방법이 효율적일 수도 있다.

1평에 1그루씩 심은 경우 1kg씩 수확하면 300평당 300kg이지만 2~3kg수확하면 600~900kg 으로 수량이 매우 많다. 은행나무는 나무만 키워놓으면 매년 수확이 되고 많은 일손이 필 요없어서 다른 어떤 작물보다도 생산비가 적게든다.

그리고 은행은 영양분이 대단히 많은 고급 과일로서 소비또한 많이 시킬수 있다(현재는 생산량이 너무적어 가공의 원료나 가공식품등이 거의 없는 형편이고 적극적으로 은행소비 를 늘리기 위해 애쓰는 사람도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작물이 유망하다고 알려지게되면 한꺼번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심기 때문에 몇 년후에는 대부분 가격이 생산비이하로 폭락하여 생산비도 건지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는데, 현재 가격이 좋다고하여 나중에도 좋으리라는 기대는 될 수 있으면하 지말자. 수많은 사람들이 값을 낮추기 위하여 경쟁을하므로......

은행나무는 심어놓고 관리를 하지 않으면 나무보다 풀이 빨리 자라므로 생육에 지장이 많 다. 심은 후 나무주변을 신문지를 몇겹으로 덮어주든지 검은비닐로 멀칭을하게되면 햇빛 이 들어가지 않아 풀이 자라지 못한다. 최소한 나무주변만큼은 어떤 경우라도 풀을 없애 든지 아니면 나지 못하게 하여 자람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차광율이 높은 차광망으로 멀칭하게 되면 빗물이 스며들 수 있으며 또한 비가온 후 비료 도 줄수 있으므로 매우 좋다.나무주변을 멀칭한 후 풀이자라면 잘라줄 수도 있고, 풀을 어릴때에 죽일수도 있고(근사미.그라목손 등) 아예 나지 못하게 제초제를 살포할 수도 있 다(스톰프, 랏소 등). 어떤 방법으로든지 잡초를 방제하고 비료를 자주 조금씩 공급하게 되면 은행나무가 빨리 자라서 귀하의 미래를 틀림없이 밝혀드릴 것입니다.

'과일나무재배 > 은행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행-각종 비타민의 집합체  (0) 2007.06.27
은행잎 술 만드는 방법  (0) 2007.06.21
은행나무 질문과 답변  (0) 2007.05.24
은행의 보관및 먹는법  (0) 2007.05.24
은행나무의 식재와 관리  (0) 2007.05.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