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알현상(汚點現象)
 
 무뿌리를 가로로 절단했을 때 그 단면부위에 참깨알을 뿌려 놓은 것처럼 보이는 물관부의 갈색 내지 흑색의 반점을 말한다. 이 증상의 원인이 되는 병해는 다음의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세균에 의한 흑점윤문병으로 '참깨무' 라고 하는 이름으로 불리는데 지상부나 뿌리 모두 외견상으로는 이상이 없으나 잘라보면 작은 흑점이 깨알같이 박혀 있다. 현미경으로 보면 이 흑점은 문관의 벽부분에 착색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은 버시리움 흑점병으로 이 경우도 지상부와 뿌리 모두 외견상으로는 이상이 없으며 뿌리의 내부 물관에 흑색과 갈색의 점이 착색되어 있다. 이때 변색부위는 중심부근에서부터 바깥쪽으로 방사상의 배열형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 병균은 무 외에도 여러 가지 작물에 피해를 입히는 토양병해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다.

 셋째로는 위황병으로 이 경우는 대부분 지상부의 황화·시듦·생육불량 등과 함께 일어난다. 이 병에 의한 변색도 물관내부에서 일어나는 버시리움 흑점병의 경우보다 색이 훨씬 옅으며 대부분 갈색인 경우가 많다. 이 병원균은 실제상으로는 대부분 무에만 침입하고 다른 작물에는 병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적어도 수년간 토양 속에 잠복해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깨알현상은 무를 절단해 보면 그 단면부가 깨알을 뿌려놓은 것처럼 흑색의 작은 반점이 생겨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현미경으로 보면 물관의 벽부분이 착색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김장채소재배 > 김장채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장 무 기르기.  (0) 2007.09.13
속빈현상(空洞症) .  (0) 2007.09.13
조피현상(粗皮現象).  (0) 2007.09.13
문신현상(人墨現象)  (0) 2007.09.13
균열갈변현상(龜裂褐變現象) -일명 똥무  (0) 2007.09.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