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운전 방법과 차량 유지 습관에 따라 기름값을 30%를 줄일 수 있는 노하우를 알아보자.
     
     
    공인 연비가 좋고, 정비를 철저히 하면, 불필요한 연료를 덜 소모한다.
     
     
    ▶ 01. 차량 자체의 엔진.변속기 등이 가볍고,정밀한 차 ,무게가 덜 나가는 (공인 연비가 좋은)
    차량을 선택한다.
    차량은 물론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은 제품을 구입,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속도제어기, 매연 감소기, 부스타, 공기편향장 치, 연료첨가제, 사이클론, 엔진오일정화기,
    N-POWER, POWER-GREEN Q, A-G POWER 등이 연비를 절감할 수 있는 장치 내지 기기라고
    할 수 있다.
    ▶ 02. 정비를 철저히 해,부품의 점검.교환 주기를 지킨다.
    엔진 오일 주기를 철 저히 지키면, 엔진 구동력이 향상 되어, 연비가 5%정도 좋아 질수 있으며,
    에어 클리너.연료 필터도 제때 교환 하면, 여과지가 원활한 연료 공급을 해주고,
    자동 변속기 변속 오일은 변속시 발생하는 저항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차계부를 작성하고 점검. 정비 주기표를 만들어 자신의 차가 최상의 컨디션인지를 체크하자.
    ▶ 03. 라디에이터의 불순물을 제거하고,냉각수 적정량 유지해 엔진 열 방출을 돕는다.
    열 방출이 잘 되면,엔진 과열로 ,연료가 소모가 늘어 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04.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정압보다 적으면, 기름을 더 소모 시킨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시간이 흐를 수록 조금씩 줄어 드는 경향이 있어, 정기적인 공기압 점검이
    필요하다.표준보다 30% 부족시 연료 소모량은 10% 더 소모되고, 타이어의 수명은 1/3로 감소한다.또,코너링 성능이 저하되고, 고속 주행시 사고의 원인으로 작용 할 수 있다.
    요즘은 구름 저항을 줄여,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타이어도 출시 되고,있다.
     
     

    자동차 엔진의 연료 차단(fuel cut)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라는 것은 시속 100km로 차를 몰다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어느 시점까지 연료가 전혀 소모되지 않는다는 얘기다.
    다시 말해 NF쏘나타는 분당 엔진 회전수(rpm)가 2200∼1430사이에 있을 겨우 연료 소모가 안된다.
    완만한 언덕길을 내려갈 때,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뗀 채로, 이 구간에 엔진 회전수가
    최대한 머물도록 운전하면 연비가 좋게 나온다.
     
    ▶ 05. 관성으로 달리는 법을 활용하면 연료 소모가 거의 없다.
    코너나 내리막길을 달릴 때,신호등을 앞두고, 정지 해야할 때,계속해서 가속 페달을 밟고 가다,
    마지막에서야 브레이크를 밟는 것 보다는 최대한 관성으로 달리면서,미리 속도를 충분히 줄여,
    마지막에 정확한 브레이킹 한방으로 끝내는 것이 좋다.
    ▶ 06. 급(急)가.감속은 최대한 피한다.
    급가속의 경우 ‘ 액셀러레이터 최대치→실린더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 최대치→
    연료 분사 장치에서 최대량의 연료를 분사→최적상태의 제어 불가능, 연료낭비 ’로 이어지고,
    급감속 시에 ‘ 브레이크 최대치→유입되는 공기 차단→서지탱크(surge tank) 부압 발생 →
    연료 한꺼번에 실린더 내부로 유입, 연료 낭비 ’를 불러 일으킨다.
    제동시 3회 정도로 나눠 브레이를 하고,브레이크,가속페달을 깊숙이 밟는 일을 최대한 줄인다.
    밟았다 떼었다를 반복할 경우, 같은 거리를 가더라도 연료가 30∼40%까지 많이 든다.
    페달 조작을 최소화 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계획성 있는 운전으로,다른 차의 움직임을 살피고,
    신호등 변화, 방향 전환 등을 예측해 운전하는 것이 좋다.
    예측 운전은 연비 절감과 안전 운행에 도움이 된다.
    ▶ 07. 고속도로 주행시 시속 100km정속 주행을 지킨다.
    시내 주행은 60∼70km 정속 주행,속도를 10% 올릴 때마다 8∼10% 연료가 더 소모 된다.
    즉, 시속 150Km로 달린다면,100km로 달릴 때 보다 같은 거리를 가더라도
    기름값이 50 %가 더 든다는 얘기다.
    ▶ 08. 신호 대기 상태가 1분 이상 길면,자동 변속기 위치를 D(주행)에서 N(중립)으로 옮긴다.
    ,공회전 상태라 해도 N에 놓는 것이 D보다 연료가 20∼30% 덜 소모 된다.
    하지만, 너무 자주 D와 N을 오가면, 장기적으로 변속기 노화가 빨리 진행 될 가능성이 있다.
    ▶ 09.가능한 한 포장도로로 주행 한다.
    도로면 상태가 나쁠수록 굴름 저항이 증가하여, 비포장 도로는 포장 도로 보다 35% 가량
    연료가 더 소모되며, 불량한 아스팔트보다 15% 이상 더 소모 된다.
    ▶ 10. 고속 운행 시는 창문을 닫고 주행 한다.
    고속운행시 창문을 열면 공기저항이 증가되어 연료소비가 는다.
    80km/h 정속주행시 공기저항은 차량의 전면 면적 에 비례하여 10∼15% 정도의 연비가 감소된다.
     
     
차량이 정속으로만 주행 한다면,무게 절감 효과가 크게 나타나지 않겠지만,
가.감속이 잦을 경우 움직임의 관성 저항이 커지기 때문에, 조금만 무게를 줄여도
연비 향상 효과가 나타난다.트렁크의 불필요한 물건은 덜고, 뒷자석의 무거운 짐도 없앤다.
 
▶ 11. 엔진 동력을 쓰는 보조장치(에어컨)는 최소화 한다.
에어컨을 틀다가 충전 장치에 이상이 생기고,
시동이 꺼지거나,엔진 과열이 있을 수 있으므로,
여름철은 그늘에 주차 하고,40km이상에서 사용하며, 창문을 열어 놓는 것도 좋다.
주행 속도에 따라 다르지만,에어컨 사용할 때 20%의 연료가 더 소모 된다.
전기를 소모하는 장치인 안개등은 안개가 안 끼어도 무심코 켜지 않은지 점검 한다.
▶ 12. 장시간 정차시 시동은 끈다.
2∼3분 이상 정차 할 경우 시동을 꺼두는 것이 좋다.
주유 할 때도 반드시 시동을 끄고, 주유 후 주행 연비를 점검 하는 습관을 몸에 배게 한다.
엔진을 재시동 할 때 ,부품이 마모 되는 손실보다 기름값 아끼는 부분이 더 크다는 얘기다.
▶ 13. 연료를 주유할 때, 절반만 채운다.
자동차 연료 팅크 용량은 보통 50~70ℓ정도 된다.
주유를 절반만 하면,차의 무게를 30 Kg정도 줄이는 효과가 있다.
▶ 14. 주유는 새벽에 한다.
새벽에 주유하면 , 더 많은 연료를 주유 할 수 있다.
새벽은 연료의 팽창이 가장적은 시기이고, 불량 주유 가능성이 적으며,기온이 높은 대낮보다
증발분이 적다.몇 원 더 싼 주유소를 일부러 찾아 주유 하는 것보다 더 경제적이다.
3만원 주유시 대략 1천원 정도의 차이가 생긴다.
▶ 15. 습기 많은 날 주유는 피한다.
눈이나, 비가 많이 오는 날은 탱크 내 습기의 응결로 물이 생성 될수 있기 때문이다.
▶ 16. 비상급유, 배터리충전, 장금장치 해제,타이어교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잘 활용하자.
보험사의 부대시설을 최대한 이용하고,신용카드 사용,보너스 카드사용과 셀프 주유를 한다면
절약이 된다.
▶ 17. 엔진의 최대 토크 부근에서 변속하는 것이 좋다.
SOHC경우는 보통 2500rpm, DOHC 엔진의 경우4000rpm 정도가 보편적인 최대 토크 시점이다.
1단은 출발 할 때만 사용하고, 주행 속도에 따라 나머지 단을 적절히 사용한다.
변속 후 2000rpm 이하 주행은 오히려 차량에 부하가 많이 걸려 연료 소비량을 늘린다.
▶ 18. 1분 공회전은 10~20cc의 연료 소비를 증대한다.
10분 공회전은 주행거리 2km를 단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 19. 적당한 워밍업은 엔진의 효율을 높인다.
워밍업이 안된 상태에서의 주행은 연료의 소모를 증대 시키며,
엔진의 온도를 60℃ 이하로 주행하면, 연료 소모는 5~10% 증가한다.
따라서 온도 게이지가 조금이라고 움직이면, 워밍업을 끝내도 좋다.
겨울철은 3~4분 그 외에는 1~2분이면 충분하다.
▶ 20. 차량 외부에 불필요한 부착물은 공기 저항을 크게 한다.
자동차가 주행중 일때는 공기 저항이라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연비에 악영향을 받는다.
풍속이 시속 0km에서 시속 32km로 높아지면, 평균 2.3%, 최대 6%까지 연비가 낮아진다.
자동차의 외부 형상이 유선형으로 만들어지는 이유도 최대한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서다.
자동차 외부에 액세서리를 부착하게 되면, 차의 공기 저항은 급격히 증가하게 된다.
범퍼가드, 사이드미러위에 보조미러, 선바이저, 스키 캐리어등 순간의 편의를 위해
장착된 이러한 보조 장구들은 차의 소유권을 넘겨주거나 폐차할때까지
아주 오래도록 연비를 갉아먹는 요인이 된다.
▶ 21. 주기적으로 세차하면,공기 마찰을 줄인다.
장기간 세차를 하지 않아 차량 표면이 더러운 상태에서는 공기 마찰 저항이 증가하여,
원치 않는 연료 소비를 유발 할 수 있다.
▶ 22. 시동을 걸 때는 기어를 중립 위치에 놓고 클러치를 밟고 거는 것이 좋다.
시동을 걸면 기어가 중립에 있더라도 변속기 내부의 기어는 회전한다.
클러치를 밟으면 동력이 차단돼 시동을 걸 때 연료 소모량이 줄어 효과적이다.
또한 안전 운전에도 좋다.
▶ 23. 연료 필터 교환 시기
연료 필터는 말 그대로 연료가 엔진으로 들어가기 전에 검열하는 장치로서
여과지로 이물질을 걸러낸다. 주유소에서 파는 연료는 그동안의 유통 과정을 거쳐
그다지 깨끗한 상태를 유지한다고 볼 수 없다.
연료에 이물질이 섞이게 되면 가솔린 엔진의 연료 분사 장치나 디젤 엔진의 분사 노즐에
이물질이 끼어 연료의 양이 일정치 않게 되어 성능이 떨어지고 ,연비가 나빠지게 된다.
연료필터가 오래되어 성능이 떨어지면 여과지가 막혀 연료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한다.
이렇게 되면 액셀 페달을 밟아도 연료는 충분히 공급되지 못할 뿐더러 연료 분사시간만
늘어나 결국 연료만 더 많이 소모된다.
연료필터의 교환주기는 차종마다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엔진오일 교환시 에어필터와 더불어
같이 교환하는 것이 좋다.
▶ 24. 점화 플러그 교환 시기.
점화플러그는 연소실에서 1.200도씨 이상의 고온에 노출되고 1초에 최고 50번 이상
고압스파크를 튀겨줘야 하는 조건속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 전극 부분이 마모되거나
카본(연소 찌꺼기)이 쌓이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는 엔진안에서 연료가 완전 연소되지 않아
연료가 낭비된다. 고속 운전시에는 5% ~ 10% 가량 연료가 더 소모 된다.
점화플러그 교환주기는 역시 차마다 다르지만 대게 15000~30000km에서 갈아준다.
개당 가격 역시 몇천원을 넘지 않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제때 갈아 주어야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
▶ 25. 배터리 성능
배터리의 정상 전압은 전압계로 측정했을때 12.6V 이상이 나와야 한다.
배터리 전압이 떨어져 성능이 떨어지게 되면 자동차 충전 장치는 전기를 많이 소모시켜
엔진 출력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성능이 떨어진 배터리를 사용하면 컴퓨터는 연료를 분사하는 시간을 연장시켜
결국 연료소모량이 늘어난다.
이유도 없이 자동차가 기름만 많이 먹는 다는 기분이 들면, 배터리를 한번 의심해 보라.
▶ 26. 품질 좋은 엔진 오일과 교환 시기
엔진 오일은 기본적으로 취급 설명서에 기재된 제작사 교환 주기(평균 1만km)를 준수 하되,
도로의 오염상태,주행빈도에 따라 1000~2000km를 앞당겨 교환 하는것이 좋다.
엔진오일이 규정치보다 많으면, 엔진 회전부가 엔진 오일에 맞닿아 저항에 의한 마찰 손실이
발생하면, 엔진 오일이 노화됨은 물론, 엔진이 더 많은 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연료 소모는
더 늘어난다. 엔진 오일의 교환 주기는 운전습관이나 환경등 조건에 따라 달라지나 통상적으로 4.000km에서 5.000km사이에 갈아주면 된다.
수동변속기 오일은 단순히 윤활유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해당 사항이 없지만,
자동변속기 오일은 윤활유 외에 유압 작동유로서의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자동변속기는 수동변속기와 다르게 변속 조작을 오일의 압력으로 해결한다.
오일 펌프의 압력으로 인해 제어밸브로 원하는 클러치와 브레이크 피스톤에 유압을 걸어서
변속 동작을 완성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변속기 오일의 점도와 마찰 특성은매우 중요하다.
수동변속기 오일과 자동변속기 오일은 차량마다 다르지만 대게 40.000km에서 갈아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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