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 타이어 숫자의 비밀

[중앙일보 김기태]  자동차가 가진 종합 성능은 최종적으로 타이어를 통해 전달된다. 이것이 타이어의 선택을 카센터에만 맡길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알아 두면 유용한 타이어 상식을 살펴본다.

 도넛 모양의 타이어는 바닥에 닿는 밑면(트레드)과 고무로 된 옆면(사이드월)이 있다.


고무로 된 타이어 부분의 가운데는 금속 휠로 덮어 준다. 타이어 선택은 결국 고무 부분의 타이어와 휠을 어떻게 조화시키느냐는 문제다. 타이어 교환 때 수칙은 ‘수치적 스펙은 원래 차에 장착된 타이어의 상태를 유지하고, 원하는 기능에 따라 타이어의 종류를 선택하라’는 것이다.

 ◆타이어의 종류=크게 자동차가 출고될 때 장착돼 있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제품과 프리미엄·초고성능 타이어로 나뉜다. 스노와 레인 타이어도 있다. OEM 타이어는 내구성이 좋아 4계절 쓸 수 있다. 타이어를 바꿀 때 기준이 되는 수치 스펙은 OEM 타이어의 사이드월에 표기된 성능 표시다. 프리미엄 타이어는 값이 비싼 대신 소음이 적다. 사이드월이 부드러워 승차감이 좋다. 고급 세단에 어울린다. 초고성능 타이어는 엔진 출력이 좋은 고성능 자동차에 어울린다. 마모가 잘 돼 수명은 1만5000㎞ 안팎이다. 스노 타이어는 겨울철 눈이 온 노면에서 일반 타이어보다 30% 정도 성능이 좋은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겨울이 아닌 계절에는 성능이 떨어진다. 

 ◆타이어 사이즈를 바꾸고 싶을 때=차의 외관을 스포티하게 만들고 예민한 운전감을 살리기 위해 휠의 사이즈를 키우는 경우가 있다. 밑면의 폭은 그대로 두고, 휠의 크기를 키우고 싶을 때는 사이드월의 높이를 줄여서 전체적인 직경을 맞춰줘야 한다. 밑면의 폭을 늘릴 경우 사이드월의 크기도 맞춰서 타이어의 직경을 본래 타이어와 같은 수준으로 맞춰야 한다. 타이어의 직경은 속도계에 영향을 준다. 원래 타이어보다 직경이 작아지면 속도가 많이 표기되고, 직경이 커지면 속도가 덜 표기된다. 이 때문에 직경이 작아질 경우 달린 거리 표기가 지나치게 늘어 자동차 무상 수리를 받을 때 손해를 볼 수 있다.

 ◆타이어 정보를 읽는 법=타이어의 사이드월에는 기본 제원과 마모율 및 성능을 나타내는 정보가 표기된다. 예를 들어 ‘215/45R 17 92W’라고 표기된 경우 215는 단면의 폭을 나타낸다. 45는 옆면의 너비가 단면 폭의 45%에 해당한다는 뜻이고, R은 래디얼 구조, 17은 휠의 인치 수, 92는 하중(표2 참조)을, W(표1)는 속도의 등급을 나타낸다.

김기태 오토조인스 P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