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의 품종은 매우 다양하다. 일본에서 도입된 30여종과 우리나라 재래종 등이 혼재 재배돠고 있으므로 우량 품종을 선발 생산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1. 매실 묘목생산자의 입장에서 본 매실 1년생 새가지<신초지>의 색깔에 따라

*청매(靑梅) : 1년생 새가지의 색깔이 진녹색,녹색,연록색등 푸른색 계통이면 청 매라고 부른다. 매실의 품질이 대체로 우수한 편이다.
*홍매(紅梅) : 1년생 새가지의 색깔이 자홍, 홍, 분홍색등 붉은색 계통이면 홍매 라 부른다. 매실의 품질이 청매 보다 조금 떨어진다.

2. 매실꽃잎 색깔에 따른 분류<관상수로 가꿀 때>

*백매(白梅) : 매실꽃잎이 흰 색인 매실나무를 백매라 하는데, 소매, 갑주최소, 갑주황숙, 갑주심홍, 청축, 백가하, 옥영, 고성, 장속, 남고, 개량내전, 서, 등지매, 매향, 도적, 성주백 등이 이에 속한다.
*홍매(紅梅) : 매실꽃잎이 붉은색 계통인 매실나무를 홍매라 하는데, 담도색인 앵숙을 비롯하여 담홍색인 양노, 등오랑, 화향실, 임주, 풍후, 월세계,
양청, 좌교홍, 홍천조, 비사 등이 있다.
*황매(黃梅) : 노란 꽃만 피고 열매가 없는 관상용 나무이다.

3. 매실의 수확 시기< 매실의 가공 용도에 따른>에 따른 분류

*청매(靑梅) : 매실의 열매살이 푸른색<녹색>일 때 즉 매실살이 익기전에 수확 한 매실을 청매라 한다.
( 매실주, 매실농축과즙, 매실음료, 절인매실<백매>, 찐매실로 가공할 때 청매를 이용한다.)
*황매(黃梅) : 매실의 열매살이 완숙되어 황색 또는 등황, 홍황색으로 익은 후 수확한 매실을 말한다.
( 매실잼, 매실조청, 매실식초, 매실소금절임, 매실설탕절임, 훈제말린 매실<오매>로 가공할 때 황매를 이용한다.)

4. 살구와의 잡종 정도에 다른 분류

*매실 실생에 접목한 순수 매실 - 살구성 매실 - 중간계 - 매실성 살구등으로 분류 하는 경우도 있다.

5. 매실 품종의 여러 가지

보통종
*일본에서 도입된 품종 이름
과실의 무게가 15g ~ 30g정도로 매실살이 알맞은 품종이다.
백가하, 옥영, 앵숙, 고성, 풍후, 도적, 장속, 남고, 매향, 화향실, 양노,
양청, 옥매, 청축, 등오랑, 등지매, 개량내전, 서, 성주백, 검선, 약사, 백옥,

소매종
지궐, 월세계, 임주등
과실의 무게가 4g ~ 5g 정도로 매실살이 얇은 품종이다.

관상정원수종
갑주최소, 갑주황숙, 갑주심홍, 용협소매, 신농소매, 직희 등
향기가좋고 꽃잎이 아름다운 품종인 좌교홍, 홍천조, 비사 등
*중국, 한국, 대만 등지의 재래종은 그 품종의 분류가 이루어지고 있는 중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