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의 꿀벌 관리.


꿀벌은 계절과 밀원 등의 자연의 현상에 의해서 번식해간다. 전업 양봉가나 부업양봉 또는 취미 양봉가 들은 저마다 이들 요소와 꿀벌의 사육기술 등을 통해 합리적으로 봄 벌 육성을 해야 만. 다가오는 유밀기에 질 좋은 꿀을 생산 하므로 높은 수익을 올 릴 수 있게 된다.


전업양봉가 들은 각자 사육하는 기술이 있겠지만 취미나 부업으로 하시는 양봉가 들은 봄철 꿀벌 기르기가 어렵게만 느껴지게 된다.

이러한 요인은 봄철엔 날씨의 변화가 심한 시기이고 산과 들에도 아직 풍부한 밀원도 없고 인위적인 관리가 필요한 시기 때문이다.

또한 상황 변화에 따른 봉군 관리에 조화를 이루는 일은 생산양봉에서 대단히 중요 하리라 본다.


1. 3월 초순의 꿀벌 관리.

1.꿀벌의 활동은 이른 봄부터 시작하게 되는 데 지역에 따라 관리의 시기가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 주로 남부지방은 이시기에 육아가 많이 이루 워 져 새롭게 태어나는 벌들로 인해 점차세력이 증가 하게 되고 증감하기에 따라 증 소 작업도 진행 하게 된다.

2.중부 북부 지방은 정태적인 월동 상태에서 벗어나1차 내 검이 끈 나는 시기이고 내 검시 식량의 유무와 여왕봉의 유무 낙 봉의 원인과 습도여부 소비의 축소 약군의 합 봉 등 여러 가지 조취를 취해야만한다. 또한 육 아시 필요한 대용화분의 공급 급수 시설 등 육아작업에 필요한 것들도 1차 내 검시 끝내야 한다.

3.꽃샘추의로 인해 동해를 보지 않도록 보온에도 신경을 써야 되고 산란이 촉질 될 수 있도록 자극 사양도 해주는 것이 바람 직 하다. 자극 사 양시에는 식량이 너무 많이 차이지 않도록 소량으로 자주 시켜 주는 것이 봄벌 육아시에는 좋다.

4.이시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많이 있으므로 겨울철에 하지 못했던 양봉 자제 손질이나 유밀기 때 필요한 자제등을 장만해 둬야만 바쁜 유밀기 때 번거로 움을 덜 수 있게 된다.

5.눈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지역에 따라 적설량이 많은데 눈이 많이 쌓였을 경우 에는 일단 앞에 눈을 치우고 짚이나 보온 덮게로 벌통 앞에 깔아주면 조금은 효과가 있다. 또한 보온 덮게나 짚으로 낮에는 앞을 가려주고 저녁에는 환기를 시켜주면 눈피해를 줄 일수 있다.

그리고 사양을 시키는 경우도 있는데 눈이 다 녹을 때까지는 사양을 주면 안 된다 사양을 시키면 벌들에 활동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2.  3월 중순의 꿀 벌 관리.

1.예년에 비해 금년도 봄은 약10여일 늦게 찾아 온 관계로 첫 화분이 들어오는 시기도 늦어지게 되고 이때쯤 남부 지방에서는 오리목과 가시랭이 매화 등 본격적인 화밀과 화분이 들어오는 시기이다. 벌들의 활동이 활발하게 시작 하고 봉군의 세력도 하루가 다르게 증가 하게 된 다. 또한 이 때 중북부 지방에도 버들강아지 오리목 산수유 등에서 화분이 조 금씩 들어와 벌들에게 활력을 주게 된다.  이시기에는 1차 내 검시 얹어주웠던 화분 떡도 다시 보충도 해주는데 이때 혹시 도봉 등으로 인한 식량상태 확인과. 여왕벌의 산란저조나 웅 봉란 산란 등이 있으면 여왕봉을 제거시키고 합 봉 을 해주워야 한다. 또한 산란 권의 형성상태가 잘 이 루 워 지고 있는지. 그리고 다음 내 검시기와 첫 증 소시기를 결정해야 된다.

3.이 때쯤이면 기온도 올라가고 벌들은 육아 작업에 필요한 조건들만 잘 갓 추워져 있다면 산란과 육아가 탄력을 받게 되므로 여기에 알맞은 자극 사양 과 급수만 잘하면 될 것이다.

금년 같은 경우에는 예년에 비해 첫 내 검 시기가 10여일 정도 늦고 아카시아 개화 시기도 일주일 에서 열흘 정도 늦게 개화가 될 걸로 예상 된다 .2000년에도 올해와 같은 날씨였는데 그해에 아카시아 꿀이 평년작이상 유 밀이 되었다. 날씨가 춥다고 너무 실망하지 마시고 금년에는 아카시아 꿀이 많이 나게 될 것이니 희망을 가지시고 강군육성에 최선을 다 하시길 바랍니다. 

2004년도의 아카시아 꿀 유밀이 안 된 원인을 몇 가지만 본다면 첫째. 아카시아 꽃 순이 나오는 시기에 늦서리가 내려 꽃 순이 얼 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꽃 순으로 올라오는 영양성분이 제대로 공급을 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꿀의 분비가 안 되어 유밀이안된 것입니다.

둘째. 아카시아 꽃이 피면 바람이 없서야 하는데 바람이 불게 되면 화방의 꿀이 마르게 되고 꿀의 분비량도 중지된다. 작년 같은 경우에는 모든 조건이 맛지 않아 최악의 흉년이 되었다.

비도오고. 바람도 불고. 기온도 떨어지고. 늦서리도 내렸고. 봄이 일찍 온다고 좋아 할일은 아닐 것 같다.


   3월 하순의 봉군관리.

1.3월 하순이면 남부 지방 에서는 한두 차례 증 소도 하였을 것이고 중부 지방 은 첫 증 소를 하게 된다 3월 하순에도 중북부 지방 에는 영하로 날씨가 내려가기도 하는데 이때에는 냉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주시면 된 다.

2.증 소할 때 주의 할 점은 어느 정도 귀 봉 충판 이 이루 워 지고 또한 봉 충판 중간에는 신봉이 터져 나오고 다시 산란 할 수 있는 시기가 적당 하리라 본다.

외부적인 요인으로는 덧 집을 짓거나 여왕벌이 뒷장너머로 넘어와 산란을 할 경우 이때가 알맞은 증 소 시 기다.

3. 3월 달에는 여러 가지 질병도 발견되는데 봄철 질병 중에는 설사병 부저병 로제마병 등이 대표적인 질병이다 .

첫째. 설사병은 주로 이른 봄에 발생하는데 설사병의 특징은 갈색의 묽은 변을 배설 한다. 발생원인은 엷은 당액을 급여 했을 때. 벌통 속에 습기가 많을 때. 월 동 후 식량소비의 습기로 인해 발생 한다 . 주원인은 사 양시  당액이 묽게 되면 설사병 의 원인이 된 다 .

치료법으로는 당액을 되게 (설탕1포에 물5-6되)해주면 된다.

둘째. 로제마병은 주로 월동기와 이른 봄에 발생 한다 이병은 일종의 노세 마피아스의 기생으로 일어나며 병 든벌의 똥이나 도봉에 의하여 전 염된다. 이병은 그 포자가 벌의 위속으로 들어가면 미세한 아 베 마 모양으로 되어 위벽에 침입 여기서 분열 .증식하여 마침내 위벽을 뚤 고 나 온 다. 이렇게 되면 벌은 밖으로 나와 기어 다니거나 웅덩이 같은데  모여 있다 죽게 된다. 병에 걸 렸다 의심이 되면 일벌의 복부 앞쪽과 꼬리 끝을 잡고 조용히 당기면 안에서 유 미 위가 나 타 난다. 건강한 벌의 유 미 위는 갈색을 뛰고 병에 걸린 벌은 흰색을 뙨다.

치료 법 으로는 푸 미딜B를 급수나 분무  또는 사 양액 에 혼합해 급 여 하면 된 다 .

셋째. 부저병 은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병으로 유충의 내부가 물러져 유충이 죽는 병이다. 사체의 내부는 물주머니와 같은 모양을 나타난다. 이때의 색은 흰색에서 희 황색이며 시간이 지나매 따라 머리부터 갈색 또는 희갈색으로 변하며 건조되어 암갈색 딱지 처 럼 된다. 건조된 사체의 모양은 표피의 한 면이 함몰되어 마치 베니스의 배 형태인 곤돌라 형으로 되며 이는 봉아 부저병의 특징이다.

치료제는 주로 항생제를 많이 쓰는 데 무분별하게 항생제를 남용 하지 말고. 자주 급수나 사 양액에 타주면 내성이 생겨 부저병의 발생시 항생제로는 치료가 되지 안 는 경우가 있 다. 항생제는 너무 남용 하지 말고 부저병이 발생시에는 호 스타시린 이나 페니 시린 을  물에 혼합하여 분무해 주면 치료가 된다. 요즈음 에는 친환경 양봉이 많이 강조되는 데 우리양봉인 모두는 무분별하게 항생제나 농약성분이 함유한 약제 등은 사용하지마시고 만약 질병에 감염 되었을 시에는 감염된 부분에 약제를 분무 해주면 치료효과도 크고 잔류항목으로 인한 피해도 줄어들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양봉 새 기술(내외출판사)


저는 300여군 월동 벌 중 첫 속살피기 시작은 2월24일부터 3월4일까지 속살피기를 끈 냈으며 (무왕2통 절량1통나옴) 낙 봉은 작년보다 많았음 특이할 사항 한 가지는 벌통 출입구가 동쪽방향 약간북쪽으로 월동시킨 봉장은 습기가 아주 심하였음(월동 처음 시도한 봉장) 월동시 출입구 방향은 남쪽이 유리한 것같음. 방향이 좋치 않아서 낙 봉도 더 많았음. 4매에서6매 월동군중 압축시 평균 1.5매(뒤벌1-2장)가 되었고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 이었으며 속살피기에는 진드기약 처리 바이 바 놀 스트립을 넣어주었고 속살만 분무. 다음날 확인해보니 약20여 마리 떨어져 있음. 화분 떡은 중국산유체화분 45% 대두분 20% 효모20% 메주콩가루15%  이상 과같이 혼합 해서 급여. 아직 까지 급수나 사양은 시작안함. 벌포장은 앞터널.

기온이 영상10도 정 도 되면 공동사양으로 급수나 사양 해결 할여고함. 봄 벌 봉장은 세 군데 이며 지역은 충북 괴산이고 첫 증소 시기는 3월 25일에서 말일 경이면 가능할 것 같음. 이곳 첫 화분이 들어오는 시기는 대략 3월10이후가 되어야 할 것 같음, 금년도 봄은 2000년 도와 비슷함.

봄 벌 기르기 잘하시고 건강하십시오. 제 나름 대로 경험은 적지만 리포터 식으로 적었 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출처 : 꿀벌사랑동호회
글쓴이 : 오만균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