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개 원
저수고 밀식재배 과원을 개원하려면 여러 가지 과수원 구성요소들이 잘 부합되게 해야 하므로 관련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특히 사과원을 둘러싸고 있는 대기환경은 지형에 따라 상당히 다르므로 먼저 주변의 입지를 충분히 검토하여 예상되는 문제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과수원을 조성하여야 한다. 품종은 지역의 환경조건, 수확노력 분산, 주산지간의 경쟁관계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고, 토양의 이화학적 특성에 맞는 개량대책과 그에 따른 소요자재 묘목 및 지주구입 등 개원에 필요한 소요자재의 확보 등에 대하여 사전에 계획을 세워 두어야 한다.

나. 기본계획 수립
사과원의 연간 소요노력은 농기계 이용, 토양관리 및 기타 제반 관리의 편의성이 얼마만큼 고려되어 있는지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따라서 과수원 조성은 개원 전에 입지여건을 면밀히 분석하여 기계화, 작업효율 향상이 가능하도록 토양정지 방법, 농로배치 재식거리 및 재식열의 방향, 수원 확보 및 관배수 시설 등에 관한 기본 계획을 세워 과수원의 청사진이 그려질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사과원 조성순서는 <그림Ⅲ-1>과 같이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작업순서가 바뀔 경우는 다음 작업과 연결이 되지 않아 노력과 자본이 많이 소요되므로 주변 여건에 맞추어 편리한 방향으로 계획을 세운다.

다. 과수원 조성
왜성대목의 사과나무는 뿌리 분포가 좁기 때문에 환경이 불량할 경우 각종 장해가 발생되기 쉬우므로 충분한 지력이 뒷받침될 수 있도록 철저한 토양 개량이 필요하다. 토양개량 작업은 재식 후에는 불가능하므로 재식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1) 기반조성
기존 과수원에 새로 개식하려면 땅이 얼기 전에 노목을 뽑아내고 뿌리를 철저히 파헤쳐 들어낸 다음 높낮이가 있는 사과원은 기계화 작업의 편리를 도모하기 위하여 평탄 작업을 한다. 이때 비옥한 표토는 걷어내어 한 곳에 모아 두고 암거배수 시설과 객토가 끝난 후에 깔아 주는 것이 토양개량이 쉬워진다.

2) 구획설정
평탄작업이 완료되면 과수원 면적이 넓은 경우는 기계화 및 작업성을 고려하여 구획을 설정하여 농로를 배치한다. 농로 폭은 주 농로는 4m로 하고, 지선농로는 3m 정도로 한다.
개략적인 과원의 조성순서는 아래 그림과 같다.

<그림 Ⅲ-1 > 과수원 조성순서

♣ 자료출처
○ 사과사랑동호회. 2001. 사과 저수고 밀식재배 길잡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