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원내용
안녕하세요. 작년에 옥수수가 기형이 많았습니다. 옥수수가 알이 안 들고 기형이 되는 원인을 자세히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빠른 답변 기다립니다.

▶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작물과학원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객 님께서 문의하신 옥수수 기형원인에 대하여 답변을 드립니다. 답변내용이 많아 첨부 파일로 보내드리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옥수수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리오며 안녕히 계십시오.

<첨부> 옥수수 특이증상

1. 특이증상의 유형
○ 가장 많이 발생하는 특이증상으로는 겹이삭으로 옥수수가 한마디에 1개의 이삭이 달려야 정상이지만 한마디에 크고 작은 이삭들이 함께 달려 있거나 또는 옥수수 이삭이 외형적으로는 1개 이삭처럼 보이지만 옥수수의 포엽을 벗겨 보면 작은 이삭들이 안에 있는 경우입니다.

○ 또한 옥수수 알이 이삭에 총총히 달리지 않고 드문드문 달려 있거나 이삭이 전혀 달리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2. 발생원인
○ 옥수수는 여러 개의 이삭이 여러 마디에 분화되어 있으나 이중에서 맨 위에 있는 이삭이 정아우세 현상에 의하여 정상적인 것이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2번째 이삭까지도 정상적인 이삭이 되지만 나머지 이삭들은 퇴화가 됩니다.

○ 이삭이 어떤 원인으로 수정이 되지 못하였을 때 수정이 되지 않은 이삭이 달려있는 이삭자루에서 제2, 제3의 이삭들이 발생을 하며 이러한 이삭들은 꽃가루가 거의 끝나는 시기에 나오므로 수정이 되지 않거나 옥수수 알이 드문드문 달리게 됩니다.

○ 재배적 조건

- 밀식을 하였때 옥수수 개체 사이에 광(해빛)의 경합이 일어나 수염이 나오지 않은 개체들이 증가하여 옥수수 알이 달리지 않은 이삭들이 발생을 합니다.
- 소식을 하거나 밭이 너무 비옥할 때에도 영양이 과다하여 겹이삭이 많이 발생을 합니다.

○ 기상 환경

- 출사기 이후 지나친 고온에 의해 꽃가루의 활력이 떨어져 수정이 되지 못하였을 때 옥수수 알이 달리지 않은 이삭들이 많이 나옵니다.
- 출사기 전후에 일조가 부족하였을 때 암이삭(자수)은 숫이삭(웅수, 개꼬리)보다 환경에 더 민감하여 수염이 나오는 시기가 지연되어 꽃가루 부족으로 불임이 되고 불임이 되면 불임된 이삭자루에서 다른 이삭들이 나와 겹이삭이 발생됩니다.
- 출사기에 가뭄이 오면 웅수는 제 때에 나오지만 수염이 나오는 시기가 지연이 되면서 꽃가루 부족으로 불임개체가 발생을 합니다.

3. 발생의 실례
○ 재배유형으로 보면 노지재배 보다는 하우스 재배에서 많이 발생을 합니다. 하우스 재배는 조기재배를 하기 때문에 저온, 일조시수 부족 등으로 노지재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재배환경이 불리하기 때문입니다.

○ 지역간에 보면 평야지 보다는 산간지에서 많이 발생을 하고 같은 지역 내에서는 적기파종보다는 일찍 심거나 너무 늦게 심었을 때 많이 발생을 합니다. 특히 해가 늦게 뜨고 일찍 지는 산골짜기에서 많이 발생을 합니다.

○ 단옥수수, 찰옥수수 등은 일찍 수확하기 위하여 육묘이식재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육묘기간이 20일 이상이 되면 옥수수가 웃자라게 되고 뿌리도 서로 엉키게 되어 이식할 때 몸살을 많이 합니다. 이식을 한 후에도 옥수수가 정상적인 생육을 하지 못하고 키가 작은 상태에서 개화가 되어 겹이삭이 많이 발생 합니다.

○ 2004년 올해에는 하우스 조기재배에서 옥수수 유수분화기에 갑자기 닥쳐온 저온으로 피해를 받은 농가가 있을 것으로 염려가 됩니다.

○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겹이삭, 불임개체 등 특이증상이 발생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불량한 기상조건(저온, 고온, 가뭄, 습해, 일조부족 등)과 재배조건(소식 또는 밀식재배, 조기 또는 만파재배) 들이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사료가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