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산란
    가. 산란기
  2월초순부터 장끼 특유의 재미있는 울음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이렇게 기묘한 소리가 들린 후에는 종종 교미광경을 목격하게 되는데 장끼는 이 때 미(美)의 극치를 나타낸다.
  1년생 꿩의 산란은 한해 겨울을 넘겨 빠른 것은 3월중 하순경부터 산란하기 시작하여 7월 초순까지 알을 낳는데 종자꿩의 연령과 건강상태, 지역의 특성 및 일조시간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산란기 때 놀라거나 공포를 느끼게 되면 스트레스를 받아서 1~2주일 피해를 받아 경제적 손실이 우려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가끔 알을 쪼아먹는 습성이 있으므로 산란 즉시 꺼내어 보관하는 방법이 안전하다.

나. 산란수
  종자꿩의 연령과 건강상태가 산란수에 비례한다. 1년생보다 2~3년생이 산란수가 많으며, 그 후에는 점차 감소된다. 꿩은 보통 3일에 2개 가량 알을 낳는다.

           
    표 1. 산란수 및 부화율
   
번식꿩의 나이 산란능력(개) 부화율(%)
비 고
1년생
2년생
3년생
4년생
40~ 45
60~ 80
80~100
80이하
70~80
75~85
80~90
80이하
   알은 갈색이 섞인 푸른빛의 회색
  알 1개의 무게는 37g정도
           
  2. 종란저장(種卵貯藏)
  생산된 알을 곧바로 부화할 경우 부화율이 가장 좋다고 보나 경제성이 없기때문에 일정기간동안 알을 모아 두었다가 부화를 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림 1. 산란시기별 산란분포도(100마리 기준)
           
    가. 소독
  알 표면에는 병원균이나 오염물질이 묻어 있으므로 솔이나 마른 헝겊으로 오염된 물질을 제거한다.

나. 종란보관
  종란의 보관장소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너무 건조한 장소는 좋지 않다. 온도는 10~15℃ 사이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저장 1주일 후부터 부화율이 낮아지기 시작하여 3주 이상 저장했을 때는 부화율이 상당히 저조해진다. 평상시 봄철 기온하에서는 2주일을 넘기지 말고 여름철에는 1주일을 넘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 전란(알굴리기)
  종란 저장시에는 둥근부분을 위로하고 뾰족한 부분을 아래로 하여 주고, 1주일 이상 저장할때는 하루 1회 이상 알을 굴려주는 것이 좋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