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리생태
     칼랑코에는 돌나물과에 속하며 다년초 또는 저목성의 다육식물로 마다카스카르에 약 60종이 나탈, 트란스바알에서 에리트레아에 이르는 아프리카 동부에 24종, 남아프리카에 5종, 소코트라섬에 3종, 남아라비아 모로코에 각 1종이 분포한다. 그밖에 동인도에서 동남아시아, 대만 남서제도, 열대아메리카까지 범열대적으로 넓은 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종도 있다. 그 자생지는 평면분포, 수직분포로 넓은 지역에 걸쳐 있기 때문에 자생지의 환경은 종에 따라 다르다. 석회암과 규암의 암반 위에서 사는 것도 있지만 모래땅에 사는 식물도 있다. 혹은 비가 많은 지대의 나무줄기에 난과 양치류와 같이 자생하는 것도 있다. 칼랑코에 속(genus)은 kitchingia, bryophyllum, kalanchoe 등 3개의 아속(subgenus)으로 나뉘어진다. 1932년 프랑스 상인 Robert Blossfeld에 의해 독일 potsdam에 도입된 후 재배가들에 의해 분화용으로 개량되었다. 초기에는 종자로 재배되다가 1970년대에 들어서 줄기를 삽목하여 번식하기 시작하였다.

    가. 생태적 특성
     
   
표 1. 칼랑코에의 관상하는 부분에 따른 분류
구 분
원 종 명
꽃을 관상
Kalanchoe blossfeldiana V. Poelln
K. mangini Hamet.et Perr
K. uniflora(Stapf) Hamet
잎을 관상
K. beharensis Drake
K. daigremontiana Hamet et Perr
K. eriophylla Hilsenb. et Bojer
K. marmorata Baker
K. pinnata(Lam) Pers
K. thyrsiflora Harv.
K. tomentosa Bak
K. tubiflora(Harvey) Hamet

       칼랑코에 속명 Kalanchoe는 중국의 식물명에서 기원한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각각 다른 환경에 분포하는 것이기 때문에 형태는 다육화한 것에서부터 초본성의 것까지 현저히 변화가 많다.
   칼랑코에의 원종은 관상하는 부분에 따라 꽃을 관상하는 것과 잎을 관상하는 것이 있다(표 1).
   넓은 잎을 가진 다육식물이며 잎은 대생으로 착생된다. 각 쌍엽이 바로위 혹은 아래 쌍엽과 90°각도를 이루는 엽서 형태를 지닌다.
   꽃의 형태는 취산화서(cyme) 가운데 말단꽃 아래에서 두 개의 측지가 발생하는 biparous cyme 혹은 이지집산화서(dichasium)에 속하며, 정단생장점에서 첫 번째 꽃이 피므로써 생장점 생장이 멈추는 유한생장 화서에 속한다. 말단 꽃 아래에서 차례로 2차지를 형성하는 측지 꽃이 계속하여 형성되므로 꽃피는 순서는 맨위의 꽃이 먼저피고 그 아래 측지에서 꽃이 피는, 즉 basipetal 형으로 꽃이 핀다.

     
      그림 1. 이지집산화서(dichasium)

    나. 개화생리
       칼랑코에는 단일식물로 그 생장 개화에 일장이 크게 영향을 끼친다. 장일조건하에서는 영양생리을 계속하고 단일조건하에서 화아분화하고 개화하게 된다. 그 한계일장은 12.5시간이다.
   일장반응은 엽에서 일어나며 그곳에 형성된 개화자극은 생장점에 도달하고, 화아분화를 하게된다.
   Schwabe(1956)는 1cycle의 장일조건이 2cycle의 단일조건을 타파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화아분화에 도달되는 유도적 단일조건이 수 일간 필요하게 된다. 칼랑코에는 3~4일간으로 되면 최소 유도기간에는 적은 개화효과 밖에 미치지 않는다. 유도기간이 최저기간을 넘어서 길게되는 만큼 개화자극은 강하게 증가하여 화수의 증가와 발육속도의 증가를 나타내게 된다.
   단 이기간은 한도가 있고 그 이상으로 유도기간을 길게 해도 효과는 크지 않는다. 칼랑코에의 경우는 일장과 온도 명기의 조도가 강하면 최대 유효기간은 15~20일이다.
   또 단일기간의 전 후의 장일기간에 있어 고온도 개화자극에 영향을 미친다. 단일기간에 이르기 전에 장일기간이 15~30℃까지 5℃씩 다른 온도를 주면 온도가 높은 만큼 그 후의 단일처리의 개화효과가 적다(표 2).

   
표 2. 칼랑코에의 화아형성에 대한 유도적 단일기전에 영향을 미치는 장일중의 온도의 영향(Runger)
전처리중의 온도(℃)
주화서의 평균화수(개)
단일기의 개시(일)
15
20
25
30
42.0
25.4
14.5
8.7
27
27
30
29
    주) 전처리기간은 11일, 단일기간은 10일

       이것은 충분한 단일기간이 미치지 않을 때에 일어나고 온도가 높은 만큼 장일조건에 의해 억제가 강하게 일어난다. 단일기간후의 장일기간에 온도가 높게되면 같은 양상으로 개화효과는 감소하다(표 3).

   
표 3. 칼랑코에의 화아형성에 대한 유도적 단일기 후에 미치는 장일중의 온도의 영향
후처리중의 온도(℃)
주화서의 평균화수(개)
15
20
25
30
50.8
40.0
9.1
2.5
    주) 단일기간은 10일, 후처리기간은 10일

       그런중에 충분한 단일기간을 받은 발육은 25℃ 전후가 최고로 순조롭게 행해진다.
   단일기의 보광에 따라 개화자극을 억제하는 것은 가능하다. 이 경우 칼랑코에에 있어 10lux라고 하는 것은 광주적으로 암흑과 동일한 의미를 가진다. 그 이상의 조도에서는 한계일장을 길게 하는 것으로 되어 암기는 중단되어 장일효과에 이른다.
   예를 들면 1일 8시간의 광과 한밤중에 1시간의 광을 받으면 총 명기는 9시간으로 한계일장보다 길이가 짧다. 그러나 이러한 조도는 장일효과을 가지고 있고 개화을 억제해서 영양생장을 시킨다.

  2. 기타특성
    가. 수분
       다육식물이므로 수분없이도 오랫동안 견디는데 이는 잎에 수분을 저장하기 때문이며, 고온기에 과습하면 기부가 부패한다.

    나. 온도
       온도는 화아형성과 발달에 영향을 준다. 재배적정 온도는 20~25℃인데 15~18℃이하로 온도가 내려하면 개화소요일수가 길어지며 여름철 고온기 단일처리를 위해 검정색 프라스틱 필름을 씌울 경우 내부온도가 35℃이상이 되면 개화소요일수가 길어지거나 화아분화가 전혀 안되는 경우가 있으며, 그 외 하계고온기에 꽃의 판통(floral tube)이 갈라지는 품종도 있다(그림 2).

     
      그림 2. 판통이 갈라진 모습 Bingo

    다. 광
       겨울철 광이 부족하면 기부 shoot 발생이 적다. 강광하에서 잎 끝에 안토시아닌 색소가 착색되어 붉게 변하며 심하면 잎뒷면이 전체적으로 붉어진다(그림 3).

     
      그림 3. 강광하에서 붉게 착색 (오른쪽) Fortynine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