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중한 업무와 스트레스가 반복되는 직장 생활을 벗어나 자유를 꿈꾸는 사람들이 많다.

미국인의 재정문제를 상담해주는 웹사이트 암체어 밀리오네어(www.armchairmill ionaire.com)는 한 40대 초반 직장인이 다람쥐 쳇바퀴 도는 듯한 직장생활에 염증을 느껴 조기 은퇴의 실현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 성급한 판단은 금물이라며 다음 과 같은 여러 사항을 고려할 것을 충고했다.

▲변화의 정도에 대해 현실적으로 판단하라= 우리는 55세에 정년 퇴직하는 것을 논의하는 것이 아니라 중간에 직장을 그만 두는 상황을 검토하는 것이다. 이는 생활 의 엄청난 변화를 초래한다.

괜찮은 직장을 포기한다는 것은 당신에게 생활의 모든 면에서 실제적인 긴축을 요구할지도 모른다. 집, 자동차, 오락비용 등을 줄여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는 것이 다. 많은 사람들은 심지어 생활비가 싼 나라로 이민을 가야하는 상황에 몰리기도 한 다.

따라서 직장을 그만두기 전에 여러가지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새로운 삶의 모습을 준비하라= 많은 사람들은 단지 직장에서 벗어나는 일에 급급해 조기 은퇴 이후의 삶을 어떻게 채워나갈지에 대해서는 생각이 미치지 못한다. 당신이 퇴직한 이후에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생각해 놓아야 한다.

▲당신이 잃을 것에 대해 생각하라= 직장과 일이 스트레스를 주었지만 아울러 많은 혜택도 주었을 것이다. 일은 지적인 도전을 가하고 주변에 사람을 머물게 한다. 또한 의료 및 연금 혜택을 줄 수 있었다. 당신은 이 갭을 어떻게 메울 것인가?

▲일을 배제하지 마라= 당신이 과중한 스트레스를 주는 일에서 벗어났다고 해서 이보다 적은 스트레스를 주는 파트타임 일을 하는 것을 배제할 필요는 없다. 이 일 을 한다고 해도 당신은 대부분의 시간을 당신을 위해 쓸 수 있을 것이다.

▲철저하게 계획하라= 조기 퇴직을 실행하기 전에 철저한 재정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 당신이 퇴직 이후에도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지 재정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라. 최소한 생활비, 투자수익, 인플레율, 남은 수명 등을 고려해야 한다.

퇴직 후 당신이 빈곤에 빠진다면 스트레스를 주던 예전의 직업이 다시 좋아보이 기 시작할 것이다.

'귀농,귀촌 > 귀농(준비에서 정착까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농에 대한 갈등(퍼온 글)  (0) 2008.03.23
시골생활의 두가지 지혜  (0) 2008.03.23
귀농의2가지 형태  (0) 2008.03.23
귀농의 두려움...  (0) 2008.03.23
귀농이 망설여지는 이유..  (0) 2008.03.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