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에의 성공의 가능성과 힘든 작업에 대한 두려움일 것입니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이것은 세상의 어떤 일을 하면 자신이 행복해 질수 있는지 부터 스스로 자신에게 물어 보는 것일 겁니다.

 

1. 농사일을 하면서 고되고 힘든 조건은 생각하지 말고 진정으로 내가 만족하고 행복해 할수 있을까. 

 

2. 내가 살아가고자 하는 방향은 내 스스로 결정했다.누구도 내 삶을 살아주지 않는다.

우리는 어릴때 부모의 지도, 학교 선생님의 안내, 대학에서는 좋은 직장에 대한 사회의 가치, 그리고 사회에서는 출세에 대한 사회의 가치관에 때로는 이끌리어 살아 오면서 나는 잊어버리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의 삶을 내가 만들면서 사는지 아니면 우리 사회가 만들어 놓은 기준에 맞추어 살아가고 있는지 나를 돌아 보고 찾는 것이 중요하리라고 생각합니다

 

3. 그것이 결정되면 도회지에서의 힘든 생활, 시골에서의 힘든 농작업...등등 어디에가나 있을 고된 과정은 삶의 모습일텐데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극복하며 살아가야지요.

 

4. 내가 행복하고 내 이상대로 살아갈수 있고 그길이 농업이라면 그다음 성공, 좋은 작물, 기타 등등 고민 하시는 것들과 사회적 기준은 이미 문제가 되지 않을 겁니다

 

 소중한 시간 내시어 자신에게 솔직하게 물어보시면  자신의 내면에서 이미 그 대답을 찾으실거라 믿습니다..

성공이란 그 현란한 단어에 속지 마시고 자신의 행복을 이루어 나가는 방법을 찾는다면 현실에서 농업이든 사업이든 직장인이든  하시고자 하는 목표는 성취하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