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토양검정실에서는...

○ 토양을 정밀검정하여 작물별 알맞은 시비량 및 개량 방법을 농업인에게 알려 줍니다

○ 식물체(작물)를 분석하여 각종 생리장해의 원인을 규명 합니다.

○ 검정항목 : pH, 유기물, 질소, 유효인산, 치환성양이온(칼리, 칼슘, 마그네슘), 유효규산, 석회소요량, 염농도 등

나. 이용절차


시료채취

건조ㆍ조제

분  석

결과통보

농업인

농업인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센터


다. 토양시료 채취방법

○ 채토지점

- 조사대상지의 지형과 면적을 고려하여 10~30a(300~900평)당 1점의 토양분석시료를 채취하되 경사지 협소지에서는 시료수를 늘려 정밀도를 높여야 한다.

- 채토지점은 조사대상지를 대표할 수 있는 포장이어야 한다. 즉 그늘, 하천, 도로등의 영향을 받는곳을 피하여 5곳(경사지는 상ㆍ중ㆍ하로 나누어 각 3점)에서 채토하여 이를 잘 섞어 1점의 분석시료로 만든다.


평탄한 곳

×--- 채토지점(5개소)

▨--- 채토 조사에서 제외된곳

경사진 곳

상부, 중부, 하부로 나누어 채취하고

각3~4개소에서 채취


○ 채토시기 : 생육후기, 시비전

- 벼 : 수확후 1개월 이내

- 과수 : 시비전

- 밭작물, 하우스 : 수확시기나 수확직후

○ 토양 채취방법

- 토양진단예정일 10~15일전에 표면(지표) 2㎝를 제거하고 작토층(과수는 뿌리 근처)의 흙을 1곳에서 500g씩 채취한다. 다만 과수원의 토양개량을 위해 심경할 때에는 지표에 비료성분이 다량 집적되어 있으므로 지표토 1~2㎝를 포함하여 채토한다.

- 논, 밭, 초지 토양은 작토층에서, 과수원은 주요 뿌리근처에서 기둥모양으로 채취한다.

- 일반적으로 채토의 깊이는 지표토 1~2㎝를 제외하고 논은 15㎝, 밭은 15~30㎝, 과수원은 30~40㎝, 초지는 0~5㎝ 이하층의 깊이로 채토한다. 과수원은 대표적인 나무 5~6주 선정 후 나무의 수관 선단에서 30㎝ 정도 안쪽의 3~5개지점의 주요 뿌리 근처의 30~40㎝ 깊이의 토양을 상하로 2등분하여 채토한 다음 각층마다 혼합한다.


논의 채토법

채소밭의 채토법

과수원의 채취법


○ 분석시료 의뢰

- 채취한 토양은 먼지가 없고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곳에서 종이나 비닐 위에 얇게 펼쳐 실내에서 1주일 정도 잘 말린다. 이때 흙 덩어리는 부수고 작물의 뿌리, 돌, 자갈등은 골라낸다.

- 500~1,000g의 풍건토로 봉지에 넣어 농업기술센터에 의뢰한다.

라. 소요일수 : 1~2주

마. 이용기간 : 년중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