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된 닭고기를 먹으면 옮길 수 있다는데?
조류인플루엔자는 닭이나 오리 및 야생조류 등에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이다. 호흡기를 통한 접촉이나 공기 전염을 통해 감염될 수 있지만 음식 섭취를 통해서는 전염되지 않는다. 또 바이러스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75도 이상의 온도에서 30초 이상 가열하면 1백% 죽는다.

생닭·육회는 안전하지 않다는데?
생닭이나 오리를 먹는다고 해도 감염되지 않는다.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고기 자체에는 없으며 분변이나 분비물 등에만 존재한다. 또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이미 죽은 닭으로부터 공기전염이 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달걀 먹는 것도 위험하다는데?
조류인플루엔자에 걸린 닭은 알을 낳지 못한다. 또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알에는 전혀 없다. 국내의 경우 달걀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세척과 소독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바이러스가 없어진다.

음식점에서 병든 닭을 쓸 수도 있다는데?
조류인플루엔자에 걸리면 그 닭은 살색이 검붉어지고 털을 뽑을 수 없을 만큼 경직된다. 외견상 조류인플루엔자에 걸린 닭이라는 것을 금방 식별할 수 있기 때문에 유통될 가능성이 없다. 또 조류인플루엔자에 걸린 닭은 대부분 3일 이내에 죽는다. 국내산의 경우 정식 인증을 받은 도계장에서만 도계하기 때문에 안전하다.

1918년 스페인에서는 많이 죽었다는데?
하지만 그들은 조류인플루엔자에 걸린 닭을 먹고 사망한 것이 아니라 조류인플루엔자의 변형 바이러스에 전염된 사람들과 접촉함으로써 감염돼 사망한 것이다. '97년 아직까지 전세계적으로 닭고기 및 오리고기 섭취로 인해 감염된 사례는 보고된 바 없다.

'가축키우기 > 양계,뀡' 카테고리의 다른 글

HACCP(해썹)이란  (0) 2008.04.15
AI 궁금증을 알아본다.  (0) 2008.04.13
오리사육 작업관리일정  (0) 2008.04.08
토종닭의 질병과 예방 ( 계 두 )  (0) 2008.03.19
부화과정-우와! 병아리다.  (0) 2008.03.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