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춘란 배양에 필요한 비료와 방제약

 

비료의 종류가 수없이 많지만 애란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비료와 방제약을 일부 정리하여 보았다.

 

1.식물은 이산화탄소와 수소가 빛에너지에 의한 광합성 작용을하여 포도당을 생산하고 이렇게 생산된 영양소가 체내에 필요한 부분으로 공급되어 체적의 팽창으로 성장한다.

 

2.이러한 대사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적당한 온도와 습도가 유지되고 빛과 수분과 이산화탄소의 원활한 공급을 위한 통풍이 절대적이다.

 

3.이러한 대사 활동을 촉진시키고 도와주는역활을하는것이 비료이다.

 

4.이런 대사 활동에 장애가 생기는 요인은 통풍 불량과 빛 에너지의 과부족과 과습이나 탈수등에서 기인되는 것이다.

 

5.이런 대사 활동에 지장이 생기면 각종 병에 걸리게 되며 이를 치료 또는 예방하기 위하여 살균제와 살충제 등이 있지만 이미 병이 깊어진 난이거나 여름철에 급성 연부병은 치료가 거이 불가능하다.

 

6.사전에 환경 관리를 잘하여 병에 걸리지 않게 하는것이 최선이다.

 

7.비료의 성분을 보면 각종영양소 들이 비료마다 차이가 있다 대표적인 영양소가 질소.인산.가리이며. 질소는 잎의 성장을 촉진시고

인산은 뿌리를 튼튼하게 하며 그외 여러가지 대사를 도와주는 역활을 한다.

 

8.식물도 사람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들을 거이 다 필요로 하고 사람은 빛에너지를 부족하면 비타민D 부족으로 골다공증과 같이 골격이 부실해져서 별도로 칼슘을 습취 하여야 하는데 식물도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영양소를 필요로 한다.

 

9. 난초의 건강 상태를 정밀 진단하여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면 좋겠지만 그런 관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람도 편식을 하면 건강에 나쁘듯 난에게도 여러가지 영양소가 골고루 공급되면 난이 건강해질 확율이 높다.

 

10.방제약도 한가지만 쓰지 말고 여러가지를 번갈아 가며 방제한다..

 

11.좀더 현명한 시비는 빛이나 통풍이 적당량보다 부족 하다면 그 부족한 대사에 필요한 영양소가 들어 있는 비료를 사용한 것이 좋으며

 

12.중투와 같이 염록체가 부족한 난과 일반 푸른 잎의 꽃물과는 시비 방법이 달라야 한다.

 

13.난을 배양하는 것은 기르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간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14.각기 배양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타인의 배양방법은 참고는 되지만 나에게 바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농사하며 작물을 키울 때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작물에 어떠한 성분의 비료를 얼마만큼 주어야 되는가?’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작물이 정상적으로 건강하게 생육하는 데 필요한 양식인 여러 가지 비료 성분들을 알아야 한다.
작물은 유기물로서 그 성분이 산소, 탄소, 수소로 되어 있으며 이들이 작물체 전체의 96%를 이룬다. 산소는 탄산가스로부터, 탄소는 광합성에 의한 탄산가스로부터, 수소는 물로부터 만들어지는 유기물의 축적이다. 그러므로 작물체의 구성 성분의 약 96%가 공기와 물과 태양 광선으로부터 얻게 되고 나머지 4%가 비료로 받아들여진 것이다. 실제로 유기 농법에서 각종 유기질 비료를 사용할 때는 작물의 종류와 그 작물의 생육 단계나, 토양의 상태, 기상 조건 등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하고 있다.
작물에 비료를 어떻게 흡수시킬 것인가, 어떤 비료를 언제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를 생각할 때 꼭 기억해야 할 사항은 작물도 생물이라는 점이다. 생물은 생물체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양분을 흡수하지 못한다. 결국 중요한 것은 생물체의 상태를 좋게 하여 양분의 흡수나 광합성 작용, 호흡이 충분히 되도록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동물은 모든 에너지원을 외부로부터 섭취하지만 식물은 내부에서 빛 에너지를 사용하여 탄산가스와 물을 원료로 탄수화물을 합성한다. 이 대기 중의 탄소가 식물과 일부의 미생물에 의하여 탄수화물로 고정되는 작용을 탄소 동화 작용 또는 광합성이라고 한다.
그리고 식물 성장을 위한 대부분의 중요한 영양소는 토양 속에서 화학적인 요소에 의하여 생성된다. 이러한 영양소는 다량 요소(질소, 인산, 칼리, 마그네슘, 칼슘, 유황)와 미량 요소(지극히 작은 양이기는 하지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원소)로 분류할 수 있다.
산소와 탄소와 수소는 다음에 명시된 바와 같이 많은 양이 필요된다.
다른 요소에 비하면 보다 적은 양일지라도 상호간에 특수한 비율을 요구하고 있다. 어느 한쪽에 영양소를 너무 많이 투여했을 때 다른 한쪽이 흡수할 수 없게 된다.
예를 들면 칼리질 성분 과용은 토양 중의 마그네슘 흡수를 저지시키는 요인이 되며 결국 마그네슘 결핍 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여기에서는 식물 성장에 필요한 각종 비료 성분과 그 역할에 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1. 다량 요소와 그들의 역할

질소(N), 인산(P), 칼리(K) 같은 요소는 식물 성장에 가장 많이 필요되므로 다량 요소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대부분의 비료에 다 들어 있고 적당량의 마그네슘(Mg)을 포함하고 있다. 대부분의 토양에는 규칙적인 유기질 물질의 사용이나 밭갈이를 통해 칼슘이나 유황 성분이 충분히 들어 있다. 
  1) 질소
질소는 식물 잎에 녹색 색소를 만드는 엽록소를 구성하고 식물 성장에 필수적인 단백질을 형성해서 식물의 새순과 잎을 성장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토양의 노출 또는 유실이나 땅을 자주 파고 기경할 때 질소 성분은 유실되어 질소 결핍 현상은 자주 일어나게 된다. 질소 결핍 현상의 증상은 오래된 잎이 황색으로 변하고 발육 장애가 오는 것이 특징이다. 그와 반대로 질소 과잉일 때 식물은 급속도로 성장하게 되고 잎은 연해지고 정상보다 검은 녹색을 띠게 된다. 이렇게 연약하게 자란 식물은 해충의 피해나 병해를 쉽게 얻게 된다. 질소 결핍 현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고급 유기질 비료를 투여하든지 잘 발효된 깻묵 퇴비나 인분 액비를 적당량 관주 또는 엽면 살포해 준다.
2) 인산
인산질 비료는 질소질에 비해 적은 양(1/10)이 필요되나 질소질 다음으로 필요한 영양소이다. 인산질은 주로 땅속뿌리의 발육을 좋게 하는 영양소로서 이것이 결핍되었을 때 식물 성장에 영향을 가져오게 된다. 먼저 오래된 잎부터 진푸른 색으로 변하다가 어두운 갈색이 되고 그 다음에는 연한 청록색으로 변해 간다. 이 모든 원인은 식물의 뿌리의 발육 부진으로 오게 되는 것이다. 인산 결핍 현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골분 또는 골분으로 만든 활성 유기질 비료를 토양에 넣어 주든가 골분 액비를 토양에 관주 또는 엽면 살포한다.
3) 칼리
칼리질 비료의 필요량은 질소질과 같다. 주로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합성하여 식물이 꽃과 열매를 충실히 키워 주는 역할을 한다. 칼리질이 부족하였을 때에는 꽃과 열매의 품질이 저하되고 작물의 발육 부진 현상을 가져온다. 오래된 잎의 가장자리가 황색으로 변했다가 갈색을 띠며 말라 들어간다. 그리고 나무 전체의 잎이 서서히 푸르스름하다가 결국 청동색으로 변해 간다. 반대로 칼리질 과잉일 때에는 식물이 마그네슘 성분을 흡수하지 못하게 되고 다른 요소들과의 균형이 깨지게 되어 마그네슘 결핍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칼리질 결핍 현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해초를 주원료로 만든 유기질 발효 비료를 토양에 투여하거나 해초 액비를 토양에 관주 또는 엽면 살포해 준다.
4) 마그네슘
다른 요소들에 비해 적은 양이 요구되며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산질 비료의 요구량과 비슷하다. 이것 역시 식물의 엽록소를 구성하는 요소가 되고 마그네슘이 결핍되었을 때의 증상은 잎맥 사이가 황색으로 변하게 된다. 마그네슘 결핍 현상은 주로 오래된 잎에서부터 나타나게 되고 그 원인은 식물이 토양으로부터 마그네슘 성분을 흡수하지 못하는 데서부터 오게 되는데 대개의 경우 칼리질 성분의 과잉이나 토양에 미생물의 먹이인 유기질 성분의 부족으로 인해서 오는 경우도 있다. 마그네슘 결핍 현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해초를 주원료로 만든 유기질 비료를 토양에 투여하든지 해초 액비를 토양에 관주 또는 엽면 살포해 준다.
5) 칼슘
식물 성장에서 다른 요소들은 비교적 많은 양이 요구되고 있으나 칼슘 성분은 산성화된 토양과 식물의 체질을 중화시켜 주고 단백질 생성을 돕는 역할을 한다. 칼슘 결핍 현상은 유기농 자재로 농사를 하는 농장에서는 보기 드문 현상이기는 하나 간혹 예측하기 어려운 증상이 일어날 때가 있다. 예를 들면 토마토의 화두가 썩는다든가 과일 끝쪽이 검게 썩어 들어가는 현상 등이다. 칼슘이 부족할 때 상추 같은 식물은 잎 가장자리가 타 들어가고 셀러리는 대 속에 검은 점이 박히고 양배추의 속이 갈색으로 변하는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칼슘 부족 현상은 주로 어린 식물의 조직에서부터 뚜렷한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칼슘 결핍 현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고 정상적인 토양 관리 방법에 따라서 충분한 유기질 퇴비를 사용해서 토양의 미생물을 활성화시켜 토양 산도를 교정하는 방법밖에 없다.
6) 유황
종종 유황을 미량 요소로 분류하나 식물 영양소로 미량 요소들보다 많은 양을 필요로 하고 있다. 유황 성분은 식물 단백질 생성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또한 엽록소를 형성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유황 결핍이 되었을 때에는 식물 생육 부진과 식물 잎의 황화 현상의 원인이 되고 있으나 이러한 현상은 드문 일이고 규칙적으로 잘 발효된 유기질 퇴비와 유기농 자재를 사용하여 농사를 하는 토양에는 충분한 유황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유황 결핍 현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위에 기록된 유황 결핍 현상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토양 전면에 입자가 고운 석고 유황 가루를 살짝 뿌려 주면 된다. 

 

2. 미량 요소와 그들의 역할

식물 생육에 필요되는 양은 지극히 적지만 또 한편 없어서는 안 되는 영양소들이다. 주로 중요한 미량 요소들은 철, 아연, 동, 망간, 붕소, 그리고 모리브텐의 여섯 종류를 들 수 있다.
유기 농법에서는 이 모든 요소들이 우리가 사용하는 잘 발효된 유기질 퇴비나 다른 유기질 물질에 들어 있기 때문에 미량 요소 결핍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드문 일이다. 그러나 토양에 강알칼리성 물질을 사용했거나 석회질 토양에 식물을 재배하였을 경우 미량 요소 중 철분과 망간, 붕소의 결핍 현상으로서 식물의 잎과 잎맥 사이가 황색으로 변하는 증상이 일어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미량 요소 결핍을 미연에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적정량의 발효된 유기질 물질을 지속적으로 토양에 사용하는 길뿐이다. 그리고 혹 미량 요소 결핍 현상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그 토양에 해초 유기질 비료나 액비를 사용하면 치료될 수 있다. 
  1) 철
엽록소를 만드는 데 필요하다. 철분이 결핍되면 잎맥 사이가 황색으로 변하는데 특히 어린잎이 심하다. 알칼리성 토양에서는 종종 망간 결핍 같은 현상도 나타나게 된다. 철분 결핍 현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해초 액비를 엽면 살포하든지 해초 가루나 비료를 토양에 뿌려 주면 된다.
2) 아연과 동
아연이나 동 성분이 결핍되면 어린잎에 황색의 반점이 생기고 잎에 발육 부진 현상이 생긴다. 아연과 동 결핍 현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해초 비료를 토양에 뿌려 주면 된다.
3) 망간
엽록소와 단백질 형성에 필수 요소이다. 결핍 현상은 알칼리성 토양에서 일어나기 쉬운데 증상은 어린잎에 황화 현상이 생기고 발육 상태가 나빠진다. 망간 결핍 현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해초 액비를 엽면 살포하고 해초 분이나 해초 유기질 비료를 토양에 뿌려 준다.
4) 붕소
식물 조직 형성에 중요한 요소이다. 알칼리성 토양에서 결핍 현상이 일어나는데 새순의 조직이 파괴되어 꺾이고 사과 같은 과일류에는 콜크 층이 생기며 셀러리 같은 채소의 대공 속에는 갈색 병반이 형성된다. 붕소 결핍 현상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한번 붕소 결핍으로 발생된 병은 치료하기가 어렵고 다음을 예방하기 위해서 해초 분이나 해초 비료를 토양에 뿌려 주면 된다.
5) 모리브텐
단백질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며 결핍되었을 때에는 작물이 기형으로 자라게 되며 대개의 경우 산성 토양에서 이러한 결핍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모리브텐 결핍 현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해초 액비를 토양에 뿌려 주고 땅을 파고 해초 퇴비나 비료를 묻어 주어 토양의 산도를 교정하여 주면 된다. 

이상의 모든 작물 성장에 필요되는 필수 영양소들은 미생물을 활용해서 만들어진 잘 발효된 유기질 퇴비나 여러 가지 천연 유기 자재를 이용하여 토양 상태를 개선해 주고 작물 생육 상태와 환경을 좋게 해주었을 때 아무런 문제점 없이 좋은 결실을 거두게 되는 것이다.

※건전한식물의생육을위해필요되는영양소의비율

식물이건강하게성장하는데필요되는영양소중산소, 탄소, 수소가차지하는비율이 96%이다.(산소 45%, 탄소 45%, 수소 6%)
그리고다량요소와미량요소의비율은아래와같다.
 

다량요소미량요소

 

질소 :1.5%철:0.01%
인산 : 0.15%아연 :0.002%
칼리 :1.5%동:0.0006%
마그네슘:0.2%망간 :0.005%
칼슘 :0.5%붕소 :0.002%
유황 :0.1%모리브텐: 0.00001%
 

'화훼재배 > 난과 난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난에게 비료를 주어야 하는 이유  (0) 2008.08.25
분갈이와 증식방법  (0) 2008.05.28
산채후 관리  (0) 2008.04.16
주금화의 판별과 발색 관리법  (0) 2008.04.16
연부병  (0) 2008.04.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