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옥수수 결립으로 끝이 모지라지는 주요 원인

  (1) 밀도가 적합하지 않으면 영양이 결핍된다. 수분이 부족하면 유기물질의 제조와 전이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밀도가 과대하면 옥수수 결립(缺粒)으로 끝이 모지라지는 중요 원인이 된다. 2006년 조사에 따르면, 667㎡당 3500~3800그루를 심은 밭은 옥수수 결립으로 끝이 모지라지는 비율이 4~6%이었고, 4500~5000그루를 심은 밭에서는 10%에 달하였으며 이삭이 작고 줄기 속이 비는 비율이 많아져서 생산량이 떨어졌다.
  (2) 개화시기에 날씨가 고온 건조하여 토양수분이 부족하거나, 화분(花粉)과 꽃실[花絲]의 수명이 단축되거나, 화분이 흩어질 때 연일 흐리거나 비가 오거나 건조하면 정상적인 개화 수분에 영향을 미친다.
  (3) 옥수수이삭 아래쪽의 꽃실[花絲] 수분이 잘 되지 않거나 토사(吐絲)가 비교적 늦으면 밭의 화분(花粉)이 적어진다. 겨울철에 눈이 비교적 많이 내리면 봄철 기온이 낮아 천천히 따뜻해져서 옥수수 파종시기 지연되어 생육기 역시 지연되면 옥수수에서 수꽃 이삭이 올라오는 것이 비교적 늦어지므로 꽃실 수분에 영향을 미쳐 결립으로 끝이 모지라진다.
  (4) 전작의 농약이 잔류하거나 시약이 부당하여 약 사용량이 과대하면 옥수수가 약해를 입는다. 특히 Fomesafen ․ clomazone ․ 2,4-D 등은 옥수수에 약해를 조성하여 옥수수 생장을 억제시키고 생장기가 늦어지거나 수꽃 이삭이 올라오지 않아 옥수수 결립으로 끝이 모지라진다.
  (5) 품종의 질이 떨어지면 옥수수 결립이 생긴다.


 2. 옥수수 결립으로 끝이 모지라지는 것을 예방하는 조치

  (1) 토양의 습기 상황을 잘 살펴서 서둘러 파종한다. 옥수수 생육기에는 온도와 일조가 영향을 미친다. 옥수수는 따뜻한 온도와 일조, 비수(肥水)를 좋아하는 작물이다. 옥수수 종자는 온도 10~12℃ 이상일 때 신속하게 발아한다. 때문에 기온이 안정적으로 10℃일 때 즉시 일찍 파종해서 조숙(早熟)을 촉진시켜야 한다.
  (2) 기비(基肥 basal fertilizer)를 늘려 시용한다. 옥수수 근계가 발달하여 필요한 비수(肥水)가 비교적 많다. 토양의 영양만 의존하면 옥수수 전체 생육기에 필요한 비료가 부족할 수 있다. 때문에 기비를 충분히 시용하는 것은 옥수수 증산의 중요 조건이다. 옥수수 기비는 지효성(遲效性 slow-acting property) 유기비료를 위주로 시용하고 화학비료는 보충하는데, N ․ P ․ K ․ Zn를 합리적으로 배합한다. 옥수수 발육과정 중에 기비가 천천히 분해되어 부단히 옥수수에 양분을 공급할 수 있다.
  (3) 합리적으로 밀식(密植)한다. 종식밀도는 품종의 특성에 따라 정당하게 재식하여, 너무 조밀하거나 너무 드물게 재식하지 않는다. 너무 조밀하면 광합성작용이 낮아지고 유기물질이 적어져 정상적인 수분(授粉)에 영향을 미쳐 결립으로 끝이 모지라지는 것이 증가한다.
  (4) 인공수분(人工授粉)을 한다. 발육이 늦은 옥수수 이삭 또는 발육이 불량하여 수분이 좋지 않을 때에 인공적으로 수분을 하면 결립의 발생률을 낮출 수 있다.
  (5) 좋은 품종을 사용한다. 어떤 품종은 원래 결립으로 끝이 모지라지는 것이 비교적 심하다. 반드시 심는 지역의 기후 특징에 적합한 것으로 심는 지역에 비해 유효적온(有效積溫)이 100℃ 정도 이른 품종을 주로 심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