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성공요인 분석
가) 차별화된 고품질 농산물 판매
□ 특색 있고, 차별화된 지역특산물 생산ㆍ판매
○ 아이디어 상품, 친환경인증농산물, 품질인증농산물, 지역특산품(한라봉, 감귤등),
토종농산물(홍화씨, 매실), 특색 있는 농산물 또는 가공품(천마, 양봉류, 허브, 죽염장류)
등으로 차별화
□ 새로운 상품개발(식품제조가공 허가) 및 가공품 생산으로 계절상품 한계성 극복
□ 품질의 고급화와 균일화 실현
□ 고유브랜드로 개발 판매상품 부각
○ 자신의 농산물과 농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고유 브랜드와 자체 캐릭터 개발 홍보
□ 철저한 품질관리와 고품질 농산물만 엄선하여 전자상거래로 판매
○ 즉석 도정, 자체가공공장 설비, 자신만의 영농비법
□ 농산물 전자상거래에 적합한 디자인과 포장재 개발
○ 포장안에는 제품설명, 상표 및 캐릭터, 스티커, 홈페이지 및 연락처 등을 부착
나) 철저한 고객관리로 고객만족 실현
□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조성, 신뢰도 제고
○ 후불제시행, 리콜 및 환불 : 100% 반품 및 환불을 보장
- 고객이 상품에 불만 제기 시 무조건 환불조치
○ 영농일지 등을 공개하여 농산물 생산의 노력과 품질에 대한 신뢰 제고
○ 회원들에게는 재구매시 할인혜택, 사은품증정, 이메일 정보제공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
□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시행(단골고객 확보)
○ 상품구매 시 감사메일 발송, 연말/연시에 연하장 발송, 기념일 등에 카드발송,
각종 할인혜택(마일리지, 이벤트 참가시 할인혜택 등)
○ 지역특산품 또는 주변농산물 등을 사은품으로 제공하여 감사를 표시
□ 수확량, 시기별에 따른 적절한 가격 변경
다)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으로 단골고객 확보
□ 언론, TV등 대중매체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농장 알리기
□ 오피니언 리더를 이용하여 여론 형성, 상품판매
□ 홈페이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다양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
○ 주요 검색엔진에 홈페이지 등록, 관공서 및 주요사이트 등에 홈페이지 링크, 소비자들이
자주 찾는 사이트(카페 등)를 찾아 게시판 등에 홈페이지 소개
○ 홈페이지의 온ㆍ오프라인 홍보를 집중실시, 검색사이트에 폰서링크 및 프리미엄서비스 신청
노출효과 극대화
□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와 체험관광 상품을 개발 고객관심 증대
○ 배꽃축제, 배따기 체험, 공동구매 할인행사, 홈페이지 슬로건 공모, 농장 체험수기 공모,
우수고객 초청이벤트 등
'농산물마케팅 > 마케팅(판매및 유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마케팅 성공 전략 (0) | 2008.11.27 |
---|---|
농산물 직거래시장, 활성화 하려면… 상품정보 상세 제공…‘신뢰’ 얻어야 (0) | 2008.11.26 |
인터넷을 통한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장애 요인 (0) | 2008.11.26 |
공산품처럼 균일한 농산물을 생산한다 <제주 남제주 성산농협 (0) | 2008.11.25 |
농산물 판매도 전략과 전술이 있다 <부산 강동농협> (0) | 2008.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