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성공요인 분석

 

  가) 차별화된 고품질 농산물 판매

    □ 특색 있고, 차별화된 지역특산물 생산ㆍ판매

      ○ 아이디어 상품, 친환경인증농산물, 품질인증농산물, 지역특산품(한라봉, 감귤등),

          토종농산물(홍화씨, 매실), 특색 있는 농산물 또는 가공품(천마, 양봉류, 허브, 죽염장류)

          등으로 차별화

    □ 새로운 상품개발(식품제조가공 허가) 및 가공품 생산으로 계절상품 한계성 극복

    □ 품질의 고급화와 균일화 실현  
    □ 고유브랜드로 개발 판매상품 부각

      ○ 자신의 농산물과 농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고유 브랜드와 자체 캐릭터 개발 홍보   
    □ 철저한 품질관리와 고품질 농산물만 엄선하여 전자상거래로 판매

      ○ 즉석 도정, 자체가공공장 설비, 자신만의 영농비법

    □ 농산물 전자상거래에 적합한 디자인과 포장재 개발

      ○ 포장안에는 제품설명, 상표 및 캐릭터, 스티커, 홈페이지 및 연락처 등을 부착

 

  나) 철저한 고객관리로 고객만족 실현

    □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조성, 신뢰도 제고

      ○ 후불제시행, 리콜 및 환불 : 100% 반품 및 환불을 보장

        - 고객이 상품에 불만 제기 시 무조건 환불조치

      ○ 영농일지 등을 공개하여 농산물 생산의 노력과 품질에 대한 신뢰 제고      

      ○ 회원들에게는 재구매시 할인혜택, 사은품증정, 이메일 정보제공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

    □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시행(단골고객 확보)

      ○ 상품구매 시 감사메일 발송, 연말/연시에 연하장 발송, 기념일 등에 카드발송,

         각종 할인혜택(마일리지, 이벤트 참가시 할인혜택 등)

      ○ 지역특산품 또는 주변농산물 등을 사은품으로 제공하여 감사를 표시

    □ 수확량, 시기별에 따른 적절한 가격 변경 


  다)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으로 단골고객 확보

    □ 언론, TV등 대중매체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농장 알리기

    □ 오피니언 리더를 이용하여 여론 형성, 상품판매

    □ 홈페이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다양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

      ○ 주요 검색엔진에 홈페이지 등록, 관공서 및 주요사이트 등에 홈페이지 링크, 소비자들이

          자주 찾는 사이트(카페 등)를 찾아 게시판 등에 홈페이지 소개

      ○ 홈페이지의 온ㆍ오프라인 홍보를 집중실시, 검색사이트에 폰서링크 및 프리미엄서비스 신청

          노출효과 극대화

    □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와 체험관광 상품을 개발 고객관심 증대

      ○ 배꽃축제, 배따기 체험, 공동구매 할인행사, 홈페이지 슬로건 공모, 농장 체험수기 공모,

         우수고객 초청이벤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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