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UV 필터

UV필터는 색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가시광선은 통과 시키고 자외선은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짧은 파장 영역의 UV는 빛을 매우 확산시키고 화산광처럼 흐린 조건에서 높은 조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칼라 필름은 청자외선층에 감응하고, 흑백 필름은 하늘은 더 푸르게 보이게 하는 동시에 구름의 콘트라스트를 감소하며 먼 거리는 희미하게 보이게 합니다.

UV필터는 이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칼라는 살아나고 먼거리는 더 선명해지며 산뜻해집니다.

렌즈 보호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물이나 모래등이 튀는 것을 방지합니다. 흑백, 칼라 네가티브, 슬라이드 필름 및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에 모두 사용됩니다.

 

2. MC UV 필터

 

MC UV 필터는 일반적인 UV 필터 보다 좀더 좋은 성능을 내기 위하여 여러번 코팅을 한것입니다. 여러번 코팅을 하기때문에 빛에 비추어 보게 되면 여러가지의 색깔을 나타냅니다.

필터의 역활은 UV 필터와 같지만. 한단계 높은 사진을 촬영하고자 하실때 도움이 될것입니다.

야경이나 여러가지의 색이 나오는 사진의 경우 여러번 코팅된 유리면에 반사되어 최대한 원색에 가까운 (사람의 눈과 같은 색이 나올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합니다.) 사진을 찍을수 있게끔 도와주는 역활을 합니다.

 

3. Skylight필터br>


엷은 분홍빛을 띠고 있으며 자외선을 제거하기 위해 

UV필터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푸른하늘과 녹색의 풍경 때문에 생기는 그림자에서의 잘못된 색상을 제거합니다.

단 피사체 전체가 그늘에 있을 때만 사용하셔야 하는데,

직접적으로 태양광이 비춰진 지역은 비록 푸른색 - 녹색

색상 왜곡이 없더라도 필크 필터의 영향을 받으며 

이후에 분홍색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Skylight 필터를 렌즈 보호용으로 앞면에

장착하셔는 안됩니다.

Skylight 필터가 대체적으로 슬라이드 필름에서 색상

품질을 강화할 수 있다 하더라도 칼라 네거티브 필름,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에는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못합니다. UV가 적을 때에는 어떠한 시각적인 차이가 없기에 이러한 경우에 UV필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름이 낀 날씨에 전체 풍경은 푸른 하늘 아래의 그늘진

곳처럼 청색끼에 휩싸이게 됩니다. Skylight 필터는 음침한푸른 색조를 깨끗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PL필터

 

편광필터는 상품촬영이나 인물촬영 등에서 표면의 반사를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편광은 비스듬한 투사광이 전기적으로 절연되는 표면으로부터 반사될 때 발생합니다.

유리, 광택제,  플라스틱은 절연체에 포함되며. 물역시 매우 낮은 전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금속체와 비교할 때)

따라서 물이나 알루미늄 케이스 또한 반사가 편광됩니다.

이런 현상들을 편광만을 선택적으로 통과시키거나 통과시키지 않거나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편광 필터입니다.

반사제거 작용은 푸른 하늘의 산란광 조절에도 효과가 있어 풍경사진 촬영에도 자연스럽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5. C-PL필터

 

단순히 편광을 제거하기 위해서라면 직선 편광인 PL필터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메라 내장의 TTL 측광기구나 자동초점기구 중에서 빛의 일부를 통과하도록 만든 하프미러(half-mirror : 입사된 빛의 일부는 반사하고 일부는 투과시키는 거울)가 사용되고 있으면 측광이나  측거를 할 수 없게 되어 버리거나 정확한 수치를 얻을 수 없게 되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편광판과 1/4 파장판으로 만들어진 원편광 필터를 사용하면 통과된 빛을 원편광으로 만들어주므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6. ND필터(광량감소)

 

중성 회색 빛을 띠며 모든 빛의 양을 동일하게 감소시킵니다.

예를 들면 각각 2 f-stops씩. 이는 움직이는 피사체의 촬영시 나타나는 blur (카메라의 흔들림으로 인한 흐림 현상)현상을 없애 장시간의 노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ND 필터는 2,4 또는 8의 배율레 따라 각각 1,2 또는 3 f-stops 만큼에 대응하는 노출 시간의 연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중성농도(neutral density)색에 대해 중립적 성질을 갖는 농도 필터로 색균형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흑백사진은 물론 컬러 사진에도 사용.

 

7.소프트 필터

 

소프트 필터는 강 , 약 두종류로 나누어지는 경향이 많습니다. 소프트 필터의 역할은 인물 또는 물체를 좀더 부드럽게 촬영을 해줍니다.

필터의 전체적인 부분에 작은 물방울같은 ○ 모양이나 물결모양이 있습니다. 필터를 장착하면 작은 물방울같은 ○모양이나 물결모양에 닿는 부분이 직선이 아닌 약간의 곡선으로 변형이 되며 미세한 사진입자는 곡선으로 변하게되어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이 들게 합니다.

강은 원의 테두리가 좀더 진하게 되어 있고 약은 강보다는 연하게 원이 되어있습니다.

사진에서는 강과 약의 차이가 거의 없게끔 되어있지만. 강이 좀더 강하게 보이며 약은 눈에 잘 느껴지지 않는경우가 많습니다. 약의 경우 일반 사진을 촬영한것과 필터를 사용해서 촬영한 것을 비교하지 않는다면 차이가 없는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강의 경우 눈에는 확실히 보이지만 전체적으로 다른부분까지 부드럽게 되기도 합니다. 은은한 부드러움을 원하신다면 약을 사용하면 되고. 확연히 부드러움을 보시려면 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8. 포그필터

 

포그 필터는 안개의 효과를 내는 필터로써 소프트 필터와 비슷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포그 필터의 경우 연한 (A) 진한 (B) 의 두종류로 나누어 지며,

(A)의 경우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효과를 내는데에 도움을 주며,

(B)의 경우 새벽의 분위기를 내실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소프트 필터와는 달리 포그 필터는 전체적으로 표시가 돠어있기때문에

(뿌옇게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소프트 필터보다는 촬영하시는데에

소프트에 비하여 기술력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9. Yellow Filters

 

옐로우 필터는 특히 풍경사진을 위한 흑백 촬영에서 가장 인기있는

필터 타입입니다. 이 필터는 푸른 하늘을 어둡게 하여 흰 구름을 매우 밝게 합니다.

밝은색 옐로우 필터의 효과는 잘 구별되지 않기 때문에 중간색부터

어두운 색 옐로우 필터가 선호됩니다.

 

10. Orange Filters


오렌지 필터는 풍경 촬영에서 드라마틱한(구름)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옐로우 필터보다 더 많이 푸른색을 어둡게 합니다. 이 필터는 적외선 흑백 또는 칼라 필름을 사용하여 마법적인 효과를 내는데 가장 인기있는 필터입니다.

 

11. Red Filters


레드 필터는 옐로우나 오렌지 필터보다 훨씬 더 드라마틱한 효과를 냅니다. 이 필터는 낮 시간동안(약간의 노출 부족!)의 "Moon light shots(달빛효과)" 및 금새라도 폭풍이 불 것같은 구름 효과에 이상적입니다. 적외선 필름을 쓴 어두운 빨간색 필터는 가시 스펙트럼의 단파 일부를 억제하여 환상적인 칼라 왜곡에 도달하게 합니다. : 왜냐하면 엽록소를 가지고 있는 식물은 많은 적외선을 반사하기 때문에, 적외선 칼라 필름 상에서 붉은 색이 나타나며 적외선 흑백 필름에서는 거의 흰색이 나타납니다

 

12. Green Filters


그린 필터는 녹색을 밝게하고 빨간색(및 적은 면적의 푸른색)을 어둡게 하여 예를 들면, 나뭇잎을 밝게 하고 빨강 꽃이나 지붕의 기와를 어둡게 합니다. 이는 종종 풍경 사진, 꽃이나 다른 식물의 클로즈 업 촬영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또한 높은 엠버의 텅스텐 라이트 아래에서 전반적인 색상을 회색으로 전환합니다.

13. 크로스 필터


크로스 필터는 4방향으로 빛을 분산시키는 필터 입니다.

약한 빛에는 반응하지 않을수도 있지만. 강한빛에 반응을 합니다. 크로스 필터는 여러 종류로 나누어 지는데 기본적으로 X자 방향 (4방향)으로 빛이 분산되는 것이 크로스 필터입니다.

6방향은 스노우 필터 8방향은 서니 필터라고 합니다. 의 분산을 이용하여 보석 사진 또는 차량의 빛이 번쩍 번쩍 하게 촬영을 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14. 클로즈업 필터(접사필터)


클로즈업 필터는 확대 사진(접사)을 찍기 위해서 사용되는 필터 입니다.

꽃이나 작은 곤충( 나비, 벌 등등)을 촬영하거나 작은 동물 또는 작은 물품 등을 확대하여 촬영할때 쓰이는 필터 입니다.

일반적으로 클로즈업 필터는 제조사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배율이 1X, 2X, 4X,인 필터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2X 필터에 4X 필터를 덧씌워서 장착하게 되면 8X 가 되는것이 아니라 6X 인 배율로 확대가 됩니다. 배율이 곱해지는것이 아니라 더해지는것입니다.

배율에 따라 확대되는 거리도 다르게 되는데요.

1X 의 경우 1m 정도의 거리가 확대가 됩니다

2X 의 경우 50cm 를 확대가능하며,

4X 의 경우 25cm 를 확대 할수 있습니다.

6X 의 경우는 16cm 가 확대가 되게끔 되어 있습니다.

접사를 하게 됨으로써 미세한 부분까지 촬영을 할수 있게 되므로 정밀한 사진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께는 접사링 또는 접사 필터가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15. Light balancing filter (색조 조정 필터)


컬러 필름의 색온도와 촬영 광원의 색온도가 크게 차이가 날 경우에는 색온도 변환 필터를 사용하고, 반면 적은 색온도의 차이를 보정하여야 할 경우에 맞게 설계된 필터가 색조 조정 필터입니다. 색조 조정 필터는 미묘한 색온도를 변화시켜주는 역할뿐만 아니라 컬러사진에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적합한 필터입니다. 색온도를 크게 변화시키지 않으면서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에 따라 화면에 따뜻한 또는 차가운 느낌을 자연스럽게 부여할 수 있는 필터입니다. 구름낀 하늘에는 약간의 따뜻한 느낌을 주는 81계열의 필터를 사용하고, 맑은날 아침, 저녁에는 차가운 느낌의 블루계열의 82필터를 사용합니다.

- 청색계(차가운계열) : 82, 82A, 82B, 82C

- 엠버계(따뜻한계열) : 81, 81A, 81B, 81C, 81D, 81EF

- 맑은 날의 그늘속 촬영 : 81B, 81C

- 흐린 날 촬영 : 81, 81A

- 아침, 저녁 : 82, 82A, 82B, 82C

- 알파벳순으로 농도가 짙어집니다.

 

16. F-DL 필터


전형적이고 자주 발생하여 사용자를 괴롭히는 형광빛 아래에서의 데이라이트 필름에 나타나는 녹색의 변색을 막아주는 필터입니다.

형광램프 아래에서의 진한 녹색은 불쾌한 변색을 만들어 냅니다.

자줏빛 FDL 필터는 색상을 다시 완벽하고 자연스럽게 만들어줍니다.

실내에서 플래시 없이 촬영할 때에 형광물질에 의한 녹색을 색보정 시켜 정확한 색상을 표현 시켜줍니다.

 

17. 일출 일몰용 필터(Graduated filter - Red)


글라디에이션필터는 글라디에이션의 뜻대로 점점 진해지는 필터입니다. 여러색깔의 필터가 있지만 일출,일몰용으로 찍는 필터는 주로 붉은색을 사용합니다. 시중에는 사각필터에서만 볼수 있었지만, 최근 B+W 에서 원형으로도 글라디에이션 필터가 나왔습니다. 필터의 생김새가 아랫부분은 흰색이고 윗부분은 점차 붉은색을 띄우는 레드 필터의 경우 태양부분은 붉은색으로 촬영을하면 일출,일몰 촬영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최대한의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1월 달력에 가장많은 사진이 실리는 일출사진은 글라디에이션 필터를 사용함으로써 일출 또는 일몰의 가장 화려한 사진을 찍을수 있게 끔 해줄 것입니다.

 

18. 적외선 필터


일반적으로 흑백적외선 필름의 감광도는 약 ISO 50이다.

KODAK적외선 필름과 B+W 필터 #092 B+W 필터 #093과 사용하면 약 ISO100이 된다.

촬영장면에 있는 적외선의 강도에 크게 좌우된다. 필름과 필터 콤비네이션을 먼저 시험해야 한다. 렌즈 설계는 보통 가시광선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적외선으로 촬영을 하려면 초점 맞추는 문제가 생긴다. 결과적으로 초점이 맞지 않는 사진이 될 것이다. 고급 렌즈에는 적외선 초점거리 눈금이 있다. 적외선 촬영은 이 붉은 점(초점거리 옆의 붉은 점)으로 거리를 맞춘다.

인상적인 특수 “나무효과”(흑백 포지티브 영상에 매우 밝게 나타난 백색)는 태양이 낮은 각도에 있을 때 가장 강하게 나타난다. 그러한 조건 아래에서는 강한 적색필터와 보통 흑백 필름으로 충분하다. 필텅를 사용하지 않은 적외선 사진은 언제나 색조의 계조가 없는 흑백사진과 강한 청록색을 나타내며 색의 차이가 거의 없는 칼라 사진과 유사한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유발함을 유의해야 한다.

 

19. 세피아 필터


옅은 갈색의 필터로서 고풍스런 이미지를 연출하실 때 쓰이는 필터입니다.

과거를 회상하는 듯한 이미지를 연출하실 때 쓰이는 필터인데요.

특히 여성이나 어린아이의 인물사진처럼 따뜻하고 부드러운 톤을 돋보이게 하고 싶은 경우나 봄날의 풍경촬영에 적합합니다.

경치나 풍경사진을 찍으실 때에도 사용하시면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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