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부시 블루베리 삽목번식기술(전북 농업기술원 제공)

 

삽목시기
삽목에 알맞은 시기는 식물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삽수가 지니고 있는 내부소질이 가장 때로 블루베리의 경우 3월 하순부터 4월 상순경
눈이 움직이기 직전에 삽목을 실시하는 것이  유리하다.  

 

삽수의 조제
삽수준비는 전년에 자란 충실한 가지를
2월 상순 채취하여 2~3℃ 되는 냉장고에 마르지 않도록 비닐에 싸서 보관하거나 
온도가 낮은 그늘진 곳에 묻어 두었다가 삽수로 이용한다.
삽수 기부는 절단면이 삽목 용토와 접촉하는 부분이 많게 하기 위해 비스듬히 자르고

꽃눈이 달려있는 가지는 뿌리내림에 좋지 않으므로 제거한다.
삽수를 자를 때 윗부분은 눈 바로 위에서 눈이 없는 쪽을 향해 약간 경사지도록 자르되 눈 위 3~4mm 되는 부위를 자른다. 삽수는 대략 굵기가 연필두께 보다 가늘고 눈의 수는 4-5개, 길이는 7~8cm  적당하다. 

 

삽목상 준비
삽목상은 길이 50cm, 너비 35cm, 높이 10cm 정도 되는 물빠짐이 가능한

플라스틱상자를 이용하는 것이 손쉽게 이동시킬 수도 있어 편리하다.
삽목 용토는 보수력과 통기성이 좋아야 하는데 거름기가 없는 청결한 재료를 이용한다.
pH가 보정되지 않은 피트모스와 입자가 굵은 퍼라이트를 일정한 부피비로 혼합하여 사용하는데 대략 피트모스 70%에 퍼라이트 30%를 혼합처리하면 발근율이 향상되고 뿌리 생육도 양호하였다. 혼합한 삽목 용토는 9cm 깊이로 상자에 담고 삽목 당일 오전에 충분히 물을 뿌려준다. 

 

삽목방법
 미리 조제한 삽수는 마르지 않도록 물에 적신 거즈나 수건으로 싸서 준비하고 삽목직전 삽수의 기부를 발근촉진제인 NAA 500ppm에 5초간 순간 침지한 후 삽목하면 비교적 발근이 어려웠던 품종도 발근이 가능하다.
삽수를 꽂는 깊이는 삽수가 고정될 수 있으면 가능한 얕게 꽂도록 하는데 블루베리의 경우 눈 3개정도는 지하부에, 눈 2개는 지상부에 남게 하고 삽수는 수직으로 꽂는다.
삽목상자 한개 당 삽수 50개를 꽂으면 적당하다.

 

삽목후 관리
 일반적으로 삽목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공기의 온도가 토양온도 보다 약간 낮은 편이 좋은데 블루베리의 경우 뿌리내림에 적당한 삽목상의 온도는 15~25℃ 범위이다.
뿌리 내림을 좌우하는 물질은 식물체내에서 이루어지는 광합성 작용의 결과로 얻어지는 것이므로 휴면지삽에 있어서는 삽수가 발아한 후 충분한 햇빛을 받을 때 발근에 유리하다.
그러나 한편으론 강한 햇빛은 증산작용을 촉진하여
삽수를 시들게 하므로 실질적인 면에 있어서는 광을 약하게 차광하여 삽목상을 관리한다.
그러면 삽목상의 온도도 유지되면서
삽수가 시드는 현상도 줄일 수 있어 발근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삽목상자 위에 30% 정도 빛을 차단할 수 있는 흑색 차광망을 이용한다.
삽목상은 환기가 잘 될 수 있는 곳에 우선 배치하고
차광 망은 삽목상으로 부터 1m 내외의 높이로 설치한다.
삽목 후 30일정도 경과되면 충실한 삽수는 거의 모두 발아되고
이때부터의 관리가 뿌리내림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삽상이 과습되지 않도록 관수에 특히 유의하고 뿌리내리기 직전에는 약간 건조하게
삽목상을 관리한다.
발근이 시작되면 차광망을 거두어 충분히 햇빛을 받을 수 있게 하고
블루베리는 건조에 약하므로 묘상이 마르지 않게 관수에 신경을 써야 한다.
뿌리내림이 완전히 이루어진 삽목묘는 개별 폿트에 이식해서 관리하는데
그 시기는 대략 7월 상순경이며
블루베리 생육에 알맞는 적정산도 범위 pH 4.3~5.5의
보수력이 좋고 배수가 잘되는 피트모스와 퍼라이트를 일정 비율로 혼합한 용토를
폿트에 채우고 묘목을 이식한다.
이식 후에는 질소, 인산, 가리를 고루 함유한 비료를 묽게 타서 20일 간격으로
2~3회 관주하고 일반 관리하면 1년생 블루베리 우량묘목을 생산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