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을 섞어쓰기 할 때 주의할 점

 

농약 섞어 쓰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지만, 잘못된 섞어 쓰기는 농약성분의 분해에 의한 약효저하 및 약해발생 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농약을 섞어 쓸 때는

다음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1. 농약 설명서 및 혼용가부표를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해야합니다.
   농약설명서의 「주의사항」란에는 섞어쓰기가 가능한 약제 또는 섞어 쓸 수 없는 약제,섞어쓰기를 할 때 약해 발생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지켜야 할

   주의사항이 설명되어 있으므로 농약설명서를 반드시 꼼꼼히 확인해야합니다. 

   특히 한국작물보호협회에서는 1998년부터 농약제조회사가 시험한 자료를 바탕으로 통합 혼용가부표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고 사용해야합니다.

 

2. 농약은 두 종류를  섞어쓰기를 하는 것이 좋고 세 가지 이상 여러 약제의 섞어쓰는 것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3∼4종의 농약을 고농도로 섞어 미스트기 등 고성능 분무기로 소량 살포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습니다만 이렇게 여러 약제를 섞어쓰면

   농약을 만드는 과정에서  첨가한 각종 보조제의 농도가 높아져 약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따라서 한 가지 약제 살포할 때나 두가지를 섞어쓰는 것에 비해 약해가 발생할 위험이 훨씬 커집니다.


3. 각종 미량요소가 함유된 영양제와는 섞어쓰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원예작물재배 농가에서는 경엽살포용 제4종 복합비료(영양제)와 농약을 섞어서 살포하는 경우가 많은데 제4종 복합비료는 수용성 액체비료로

   주성분인 질소, 인산, 칼리이외에 미량요소(微量要素)성분이 몇 가지 첨가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농약 중에 함유된 계면활성제 등의 성분은 비료의 흡수를 증가시켜 지나치게 많이 흡수된 미량요소로 인한 생리장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미량요소 성분이 함유된 영양제는 섞어 쓰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농약의 혼용살포액을 만들 때는 동시에 2가지 이상의 약제를 한꺼번에 섞지 말고 한 약제를 물에 완전히 섞은 후 차례로

 다른약제를 추가해 섞어줍니다.

 

5. 제형이 다른 농약을 섞어 쓰기 할 때는 원칙적으로 다음의 순서를 따릅니다.
  <수화제 또는 액상수화제와 유제의 섞어 쓰기〉
   수화제의 희석액을 먼저 만든 후 액상수화제, 유제를 넣어 살포액을 만듭니다.
  <수화제 또는 액상수화제끼리 섞어 쓰기〉
   두 약제를 한꺼번에 희석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한가지의 수화제 또는 액상수화제의 희석액을 먼저 만든 후 다른 수화제 또는 액상수화제를 넣어 혼합 살포액을 만듭니다.
  <전착제를 섞어 쓸 경우〉
   전착제 살포액을 먼저 만든 후 수화제 또는 액상수화제를 넣어 혼합 살포액을 만듭니다.

   전착제와 유제를 섞어 쓸 경우에는 순서에 상관없이 살포액을 만듭니다.

 

6. 농약의 혼용살포액에 침전물이 생기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 농약을 섞어 만든 살포액은 오래두지 말고 당일에 살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농약을 혼용할 때는 표준희석배수를 반드시 지켜야 하고 살포할 때는 표준량 이상으로 많은 양을 살포하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9. 섞어 쓰기가 가능한 약제라도 다시한번 포장지를 읽고 반드시 적용대상 작물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10. 혼용가부표에 없는 농약을 부득이 섞어 쓸 경우에는 전문기관이나 제조회사와 상담하거나 좁은 면적에 시험적으로 살포해 약해가 발생하는지

    이상유무를 확인한 후 살포해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