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학 명        Allium sativum L.
영 명        Garlic
중 국 명     산(蒜)
원 산 지     중앙아시아 

 

1. 재배특성
● 싹트는 온도 : 15~27℃에서 싹이 틈
● 생육하는 온도 : 적온 13~23℃, 최고 25℃, 최저 4℃, 경엽생육 적온 18~20℃
● 구 비대온도 : 개시온도 10℃, 적온 18~20℃
● 토양조건 : 비옥한 중점토나 점질양토에서 마늘이 단단하고, 영글지 못하고 부실한 마늘이 적고 품질이 우수
● 토양산도 : pH 5.5~6.0
● 유기물 시용 : 유기질 충분히 시용

 

2. 재배작형

3. 심는방법
▶ 씨 마늘 고르기
● 마늘쪽에 상처가 있거나 병해충의 피해가 있는 것은 싹트기 전에 병원균이 침입해서 썩게되기 쉽다.
● 뿌리가 날 부분이 불량한 것은 뿌리의 신장이 좋지 않아 겨울 동안 언 피해를 받기 쉽고 생육이 불량해진다.
● 씨 마늘로 사용할 마늘쪽은 아랫쪽의 뿌리가 발생될 부분이 건전한 것을 골라 심는다.
● 씨 마늘은 10a(300평)당 70~80접(한 접 : 통마늘 100개) 정도 필요하다.
▶ 씨 마늘 심기
● 거름주는 총량(kg/10a)
- 요 소 : 54 - 석 회 : 150
- 퇴 비 : 3,000 - 용 과 린 : 40
- 염화가리 : 21
※ 밑거름으로 복합비료를 주어도 된다.
● 마늘의 뿌리는 곧게 자라므로 뿌리가 쉽게 뻗을 수 있도록 깊게 갈아 준다.
● 파종 1~2주일 전에 퇴비와 석회를 밭 전면에 골고루 뿌린 다음 깊이 갈고, 파종 1~2일 전에 화학비료 및 토양 살충제를  고루 뿌리고 땅을 고른다.
● 두둑에 비닐을 피복하면 지온이 높아져 생육이 빠르고 잡초 제거와 물주는 노력을 줄일 수 있다.
● 마늘 심을 골을 6~7cm 깊이로 파고 심는데, 뿌리 부분이 밑으로 가도록 심어야 하며 옆으로 비스듬히 심거나 거꾸로 심으면  마늘통의 모양이 비뚤어진다.
● 너무 깊게 심으면 싹이 늦게 나오고 또 너무 얕게 심으면 뿌리가 흙을 차고 마늘쪽이 땅위로 올라와 겨울 동안 언 피해를 받거나 김매기를 할 때 상할 염려가 있다.

 

4.일반관리
● 비닐 구멍 뚫기는 본엽이 2매 정도 되었을 때(2월 하순경) 맹아엽을 빨리 노출시켜야 생육이 촉진되고 외부 환경에 잘  적응한다.
● 마늘통이 비대하는 시기인 4~6월은 상습적인 가뭄으로 인하여 토양이 건조한 상태이므로 구 비대 최성기인 시기에 맞추어 난지형 마늘은 4월 하순~5월 중순,

   한지형 마늘은 5월 중순~6월 중순까지는 충분히 물을 대 주어 마늘의 구 비대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관리한다.
● 마늘쫑 제거
 - 난지형인 경우 4월 하순~5월 상순, 한지형은 5월 하순~6월 상순경에 마늘쫑이 출현한다.
 - 이때 총포 속에 있는 주아의 발육과 마늘쪽의 비대가 경합을 하게 되어 주아를 그대로 두면 양분의 이동이 분산되어 마늘통의 비대가 좋지 못하게 된다.

 

5. 병해충 방제는 이렇게
            
고자리파리

● 고자리파리 : 뿌리 부분을 갈아먹는 애벌레로 미숙퇴비나 인분을 뿌릴 때 많이 발생한다.
   <방제법> 미숙퇴비 및 인분뇨 사용을 억제하고 파종 전에 후라단, 큐라텔과 같은 토양살충제를 살포하고 건조시 물주기를  한다.
● 바이러스병 : 잎에는 엽맥을 따라 황색 줄무늬를 보이고 식물체는 전체적으로 위축되며 수확시에도 구의 크기가 매우 빈약하고,  

   구가 정상적으로 비대하지 못하고  중심부로부터 갈변증상을 나타내며 벌어지게 된다.
   <방제법> 주로 진딧물과 응애에 의해서 감염되므로 이들 해충 방제를 철저히 한다.
● 잎끝마름병 : 회백색의 작은 반점이 형성되고 진전되면 병반 주위가 담갈색을 띠고, 중앙부위는 적갈색으로 변한다.
   간혹 적갈색의 병반이나 흑갈색의 병반만 형성될 때도 있다.
   <방제법> 봄비가 자주 오고 4월 하순경 온도가 갑자기 높아지면 심하게 발생하므로 사전에 살균제를 2~3회 살포해 준다.
● 흑색썩음균핵병 : 지하부의 구근에는 처음 흰 균사가 나타나며, 병이 진전되면서 구근 껍질에 흑색의 균핵이 형성된다.
   심하면 구 전체가 흑색으로 변하여 썩고 지상부는 고사한다.
   <방제법> 토양소독제로는 다조메입제(30Kg/10a)를 파종 4주 전 토양혼화 처리 후 비닐멀칭하여 훈증(2주)한 다음 비닐제거후 

   2~3회 경운하고 2주 이상 가스를 휘산시킨 후 파종한다.

 

               흑색썩음균핵병                                                                            잎끝마름병                                    바이러스병

6. 수확 후 관리법
● 수확적기는 잎이 50~75% 정도 말랐을 때 수확한다.
● 토양이 습하지 않고 맑은 날을 택하여 상처가 없도록 수확한다.
● 수확 후 2~3일간 물기를 말려서 건조한다(병원균 및 부패균 발생 억제).


7. 마늘의 영양성분
▶영양성분 (가식부 100g 당) 

※ 식품성분표, 제 7개정판, 농촌진흥청. 2006
● 마늘은 세계가 인정하는 10대 항암식품 가운데 하나로 매년 항암효과에 대한 결과가 발표되고 있다.
● 특이한 성분은 단백질과 당분이며, 칼로리도 높은 식품이다.
● 철과 인이 다량 있으며 다른 채소에 적은 비타민 B1은 체내에서 마늘에 의해 활성화가 된다고 한다.
● 특이한 맛과 냄새를 내는 성분은 알린(alliin)이며, 이것은 알리신(allicin)으로 변하면서 강력한 살균작용과 함께 여러 가지 생리작용에 관여 한다.
● 이외에 강장작용을 하는 스코로디닌 등 미지의 물질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재배 Tip!
기르는 Tip
 - 마늘통이 비대하는 시기인 4~6월은 상습적인 가뭄으로 인하여 토양이 건조한 상태이므로 구 비대 최성기인 시기에 맞추어 난지형마늘은 4월 하순~5월 중순,

   한지형 마늘은 5월 중순~6월 중순까지는 충분히 물을 대 주어 마늘의 구 비대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관리해야 한다.
좋은 씨 마늘 고르는 Tip
 - 재배하고자 하는 지역의 품종으로 심는다.
 - 마늘 쪽에 상처가 있거나 병해충의 피해가 없는 것으로 한다.
거름 주기 Tip
 - 웃거름을 너무 늦게 주면 벌 마늘이 생기므로 주의해야 한다.

마늘 수확 후 건조 Tip

 - 마늘을 모래 또는 시멘트 위에서 말리면 마늘통이 벌어지니 주의해야한다.

<출처:귀농인을 위한 채소재배 길라잡이>


'텃밭채소가꾸기 > 텃밭채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텃밭 채소 기르기-배추  (0) 2011.01.04
텃밭 채소 기르기-바즐  (0) 2011.01.04
텃밭 채소 기르기-땅콩  (0) 2011.01.01
텃밭 채소 기르기- 딸기  (0) 2011.01.01
텃밭 채소 기르기 -도라지  (0) 2010.12.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