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커리

학 명      Cichorium intybus
영 명      Chicory
중 국 명   고거생복(苦苣生茯)
원 산 지   북유럽 

1. 재배특성
● 발아 적온 : 20~30℃
● 정식 적온 : 20~25℃
● 재배 적온 : 15~20℃
● 햇빛 요구도 : 광포화점 약 25,000lux로 상추보다 광 요구도가 조금 높음
● 수분 요구도 : 생육 최성기 150~180L/m2 필요하며 상추와 유사
● 토양 요구도 : 토성은 사양토~양토가 좋으며 산도는 pH 6.0~6.5가 적합
● 치커리는 상추를 가꿀 수 있는 조건이면 어디서나 재배 가능한 호냉성 채소이나 상추와는 달리 저온에 일정기간(6℃, 1~2주) 경과하면 꽃눈이

    분화되며 그 이후 장일조건이 되면 꽃대가 오른다.
    그러므로 잎을 엔디브처럼 이용할 때는 저온반응을 받지 않도록 관리하거나 일정 크기에 달하면 수확해야 한다.

 

2. 재배작형 

▶ 품종선택
● 치커리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서 크게 두 가지의 변종이 알려져 있다.
   뿌리를 이용하기 위해 재배되는 종(Cichorium intybus L. var sativus)과 잎을 쌈이나 샐러드 형태의 채소로 이용하는 종

   (Cichorium intybus L. var foliosum)이 있다.
● 잎을 이용하는 종으로 슈카로프 치커리 (Sugar-loaf chicory)가 있다.
   잎이 넓고 녹색으로 결구하는데 속은 다소 오글거리며 전체적으로 배추 같다.
   대체로 서리에 강하며 유사한 독일 품종은 주커후트 (Zuckerhut)가 있다.
● 잎이 적색으로 이탈리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샐러드 채소로 로쏘 디 베로나 (Rosso de Verona)가 있다.
   적색치커리는 이탈리아에서는 라디치오 (Radicchio)라고 부른다.
   그 외에 팔라 로사 (Palla Rossa)도 적색종인데 베로나보다 잎에 다소 적색이 진하지 않으며 녹색이 많이 섞여 있다.
● 위틀루프 (Witloof chicory)라고 부르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벨기에에서 가장 많이 육성 재배되며, 미국에서도 네덜란드와 벨기에로부터

    수입되어 재배되고 있다.
● 우리 나라는 로쏘 디 베로나 종으로 생채용과 샐러드용으로 적합한 붉은 잎과 하얀 엽맥이 어울린 반결구형의 치커리 종을 재배하고 있다.
   따라서 각 종묘회사에서 나온 치커리 중용도, 재배시기 등을 고려하여 품종을 선택해야 한다.

 

3. 심는방법
▶ 이랑 만들기
● 거름주는 총량(kg/10a)
- 요 소 : 36 - 석 회 : 200
- 퇴 비 : 1,500 - 용성인비 : 15
- 염화가리 : 3.6
● 이랑을 만들기 전에 퇴비와 밑거름 비료를 넣는다.
● 치커리를 심을 본밭은 정식 10일 전까지 밑거름을 넣고 밭을 간 후 이랑을 만들어 둔다.
   정식 간격은 쌈용의 경우 이랑 폭은 120cm, 식물체 사이의 거리는 20×20cm, 샐러드용은 이랑 폭 120cm, 식물체 거리 30×30cm로 한다. 

▶ 모종 심기
● 플러그 트레이에 파종하여 본엽이 3~5매가 되었을 때 본밭에 옮겨 심는다.
   너무 오랫동안 육묘하면 좁은 공간에서 묘가 자라기 때문에 도장하여 병해충에 감염이 잘 될 수가 있고,뿌리 내림이 지연되어 초기생육도 억제된다.
   육묘기간은 플러그 육묘할 경우 봄·가을은 25~30일, 여름철은 25일, 겨울철은 30~35일 가량 소요된다.
   심을 때는 보통 떡잎이 보일정도로 정식한다.
● 정식 후에는 관수량을 잘 조절하여 토양수분이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특히, 뿌리분포가 얕기 때문에 관수를 자주 충분히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4. 일반관리
● 물 관리는 분수식 물주기가 보편적이나 치커리는 잎을 생식하기 때문에 분수호스로 관수할 경우 흙탕물이 튀어서 잎에 묻게되면 상품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유색비닐 멀칭을 하고 점적관수를 하는 것이 좋다.
● 하우스나 터널에서 재배할 경우에는 관수와 환기가 중요한데, 지나치게 많이 관수하면 묘가 웃자라서 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조금씩 자주

    관수하는 것이 좋다. 또한 될 수 있으면 환기를 자주 시켜 튼튼하고 잎수가 많도록 유지시켜야 한다.

 

5. 병해충 방제는 이렇게

 

6. 수확 후 관리법
● 쌈용 치커리의 생산은 생육 적온으로 관리할 경우 정식 후 3주부터 잎 수확이 가능하며 포기째 수확할 경우 파종부터 수확까지 50~60일이면

   가능하다. 치커리는 품종 고유의 색택과 모양을 갖추고, 독특한 맛과 향기가 있으며, 시들지 않고 싱싱해야 한다.
   또한 병충해, 상해, 생리장해 등의 피해가 없고 부패나 변질된 것이 없는 것이 좋은 품질의 치커리이다.

 

7.치커리의 영양성분
▶영양성분 (가식부 100g 당) 

※ 식품성분표, 제 7개정판, 농촌진흥청. 2006

재배 Tip!

● 모종을 직접 기르는 것보다 가까운 화원에서 우량 모종을 사다 심는 것이 좋다.
좋은모종 고르는 Tip
 - 줄기가 곧고 도장하지 않은 묘
 - 뿌리가 잘 발달하여 잔뿌리가 많고 밀생되어 있는 묘
 - 노화되지 않고 병해충 피해가 없는 묘
 - 본엽 3~4매의 묘가 적당
거름 주기 Tip
 - 밑거름으로 주는 거름은 심기 2주일 전에 준다.
 - 유기질 퇴비와 인산질 비료는 모두 밑거름으로 주고, 질소와 칼리질비료는 절반을 웃거름으로 사용한다.
 - 웃거름은 심고 나서 20~25일 간격으로 포기 사이에 흙을 파서 준다.

심는 Tip

 - 모종 흙 높이보다 얕게 심어야(떡잎 전까지) 뿌리 활착이 빠르고 병에 잘 걸리지 않는다.
 - 심은 후에 물을 충분히 주어 시들지 않도록 해 준다.

<출처:귀농인을 위한 채소재배 길라잡이,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텃밭채소가꾸기 > 텃밭채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텃밭 채소 기르기- 참외  (0) 2011.01.25
텃밭 채소 기르기- 채심  (0) 2011.01.25
텃밭 채소 기르기- 쪽파  (0) 2011.01.24
텃밭 채소 기르기- 완두  (0) 2011.01.20
텃밭 채소 기르기- 옥수수  (0) 2011.01.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