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배기술

 

 (1) 작  형

 

 기본적으로는 촉성재배, 보통재배, 억제재배 등으로 나눌 수 있으나 연중생산이 가능한 작물이다.

 

 (가) 보통재배

 

 개화기를 11월중순부터 12월중순경의 자연상태에서 개화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생산된다.

 

 (나) 촉성재배

 

 단일처리에 의하여 꽃눈형성을 촉진시켜 10월상순에서 11월에 개화시키는 방법이다. 고온은  꽃눈형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단일처리는 9월에 실시한다.

 개화는 단일처리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통 10월상순에서 부터 11월하순까지 개화시킨다.  자연상태에서도 개화가 빠른 품종들은 11월중순이면 개화를 하므로 상품출하시에 서로 경쟁이 되지 않도록 한다.

 고냉지 재배시에는 여름철에도 평지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시원해서 7~8월에 단일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유리하다.

 

 (다) 억제재배

 

 9월중순부터 장일처리를 실시하여 꽃눈형성을 억제 시킴으로서 개화시기를 늦추는 방법이다.

 억제재배를 목적으로 장일처리시 개화는 보통 장일처리 중단으로 부터 50~60일만에 개화를 하므로 출하시기를 역산하여 장일처리를 종료시킨다.  개화기는 자연개화기 이후 다음해 여름까지 할 수 있으나 12월에서 1~2월에 출하하는 작형을 많이 한다.

 

 (2) 재배기술

 

 (가) 번  식

 

 번식은 주로 종자번식과 삽목번식, 접목번식 등을 한다.  종자번식은 일반재배에서는 잘 활용하지 않고 있으나 기술적으로 큰 어려움은 없다.  보통 1주당 3~5송이 정도를 붓이나 탈지면을 이용하여 꽃가루를 암술머리에 묻혀준다.

 교배후 종자의 성숙은 약 6개월 정도가 되면 성숙하여 수확할 수 있다.  그러나 파종시에 발아율이 떨어지므로 완전한 씨를 얻기위하여 약 1년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 것도 있다.  종자는 수확하여 깨끗한 물로 종피의 과육을 완전히 제거하고 바로 파종하거나 냉장 보관한다.

 삽목번식은 일반분화 생산시 주로 이용한다.  삽수는 재배중에 정지해서 생긴것이나 모주에서 직접 채취하는데 주로 선단 2마디정도를 채취하여 2~3일 정도 그늘에서 바람에 말린 후 삽목한다.

 삽목용토는 냇모래 또는 수태를 쓴다.  수태를 쓸때에는 3개의 삽수기부를 고무밴드를 이용해서 수태를 고정하여 삽목한다.

 삽목시기는 15℃이상의 기후에서는 언제라도 가능하고 15~20일이면 발근한다.  18㎝분 정도면 5~6월, 15㎝분이면 9월, 12㎝분이면 11~12월을 표준으로 하여 삽목한다.

 

 (나) 화분심기

 

 삽목후 약 1개월 후에 6㎝의 포트나 작은화분에 옮겨 심는다.  수태로 3개의 삽수를 묶어 삽목한 것은 그대로 옮겨 심어준다.

 

 (다) 정  지(整枝)

 

 4~5월에 너무 신장한 부분은 전체의 균형을 맞추어 높이가 같도록 정지한다.  2년생 주는 밑에서 3~4마디쯤 높이에서 자른다.

 

 (라) 배양토

 

 피트모스 1+경석 1, 피트모스 1+왕겨 1, 피트모스 1+냇모래 1로 두원료를 각각 같은 양을 혼합하여 사용한다.  어느정도 보습성이 있으며 통기성이 있게 하는것이 좋다.

 

 (마) 비  료

 

 깻묵 등 완효성 유기질비료 또는 완효성 화확비료를 사용하는데 10화분당 질소 성분량으로 계산하여 12㎝분에 0.8g정도를 준다.  6월경에 최종 시비를 하고 그 후에는 주지 않는다.  망울 출현후에 액비를 시비하면 개화율을 높일 수 있다.

 

 (바) 관  수

 

 관수량은 약간 많은 쪽이 생육에 좋다.  그러나 꽃눈분화기 1개월전에는 관수량을 줄여주고, 휴면시켜 월동하게 되는 무가온 재배의 경우는 겨울동안에 소량씩 몇번 관수하고 거의 건조상태로 월동시킨다.

 

 (사) 단일처리 및 장일처리

 

 촉성재배시 단일처리는 오후 5시부터 오전 9시까지 검은천이나 흑색비닐을 이용하여 피복한다.  단일처리 20~25일후 꽃봉오리가 확인되면 자연일장으로 복귀시킨다.

 억제재배시 장일처리는  10㎡당 100W 백열등 1개의 비율로 해주는 것이 표준이고, 육묘중 장일처리도 효과가 있다.

 

 (아) 기타 관리

 

 미숙한 줄기는 단일처리 개시전에 미숙줄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미숙줄기의 절단은 착화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차광정도는 6~8월사이에 흑색 한냉사로 1겹정도 피복하는 것이 좋고 그 외에는 방치해도 좋다.  겨울철에 온도관리는 원칙적으로 15℃로 가온한다.

 

 

  □ 출하 및 포장

 

 출하시기는 착색이 시작될 때 하는 것이 좋다.  미착색한 꽃봉오리를 출하시키면 환경이 급변하므로 망울이 떨어지는 율이 높고 고온, 암흑상태도 망울이 떨어지는 원인이 되므로 출하시 포장은

밀폐포장을 하지 않도록 한다.

 

 

 

 

 

* 출처 : 농진청 표준영농교본 - 80

'화훼재배 > 화훼재배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화 재배기술  (0) 2007.04.15
군자란 키우기  (0) 2007.04.11
선인장의 접목번식  (0) 2007.03.29
선인장의 삼목번식  (0) 2007.03.29
접목선인장의 재배기술  (0) 2007.03.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