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재배기술



더덕은 초롱꽃과에 속하는 다년생 덩쿨성 식물로 덩쿨은 시계방향으로 감아 올라가며 덩쿨색은 담록색을 띠고 덩쿨의 아랫부분에서는 잎이 마주나지만 윗부분에서는 어긋나기를 한다.

잎은 3∼4개로 갈라진 타원형의 옆편으로 구성되어 있고, 꽃은 담록황색으로 대롱 모양의 것이 정생하는 양성화이다. 더덕은 최근에는 건강식품으로 그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1. 재배의 종류

가. 종근생산재배 : 씨앗으로 파종하여 1년간 육묘재배

나. 종근이식재배 : 1년간 육묘된 묘를 이식하여 1∼2년간 재배

다. 직파재배 : 종자로 직파하여 2∼3년간 재배

라. 산간지재배 : 산간지에 종자를 방파하여 4∼5년간 재배



2. 식재 및 파종시기

봄식재 및 파종은 3월 중순∼5월 초순까지 하며 가을식재 및 파종은 10월중순∼결빙기까지 한다. 봄파종은 꽃서리 30일전이 좋지만 파종적기는 지역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나 중남부 평야지대에서는 3월하순∼4월상순이고 고랭지에서는 4월중순에 파종하는 것이 안전하다. 직파재배의 종자 소요량 300평당 3∼5ℓ 가 소요된다.

더덕의 아주심기는 중남부 평야지대에서는 4월상순이 적기이나 지역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데 중산간지나 고랭지는 해빙이 끝나고 밭갈이에 지장이 없으면 정식한다. 아주심기의 적기는 모의 맹아가 나오기 직전이다.


아주심는 시기와 생육비교

(‘72~73, 강원농진)

심는시기

뿌리굵기(cm)

뿌리길이(cm)

뿌리무게(g/개)

갈림뿌리(개)

3월 30일

4월 10일

4월 20일

1.8

1.8

2.1

15.8

17.7

18.2

30.5

37.1

32.9

2.5

2.6

2.5


아주심는 거리는 토양의 비옥도, 지형, 십량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이랑사이를 60cm로 하여 두둑을 짖고 포기 사이는 10cm로 심는다.



3. 우량종자 및 종근선별법


가. 우량종자 선별법

씨방이 크고 윤택이 나는 것을 채취하며 씨앗이 고르고 크고 색갈이 갈색, 또는 검은 갈색이 나는 것과 감촉이 부드럽고 전반적으로 윤기가 나는 것, 그리고 씨앗의 무게가 1ℓ 에 추파 320g이상, 춘파 280g이상 나가는 것을 선별한다.


나. 우량종근 선별법

곁가지가 없이 곧아야 하며 기장이 10cm 이상 된 것을 고르고 직경(뇌두부분)이 7mm 이상이고 눈(뇌두)이 정확히 붙어있는 것이어야 하며 선충피해를 입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종근 전체에 상처가 났거나 부러진 종근, 반점이 생긴 종근이나 선충피해를 입은 종근을 심으면 정상적인 발육이 되지 않으므로 철저하게 선별하여 심는다.


다. 종자소독 및 처리

종자소독은 물 5ℓ 에 지베렐린 1∼2g, 종자소독약 호마이수화제 30g을 사용한다. 잘 섞어서 종자를 6∼12시간 담구어 둔다.

더덕종자는 발아가 잘되지 않으므로 휴면기간(채종후 120일 정도)이 지난다음에 2∼5의 저온에서 7일이상 저온처리한 후 파종하거나 또는 노천매장 했다가 파종해도 발아가 잘되므로 일반온도에서 보관했던 종자를 그대로 파종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저온(2) 처리에 의한 발아율 향상

(‘70, 원예시험장)

구  분

발아기간

(일)

발아율

(%)

발아세

(%)

비  고

무처리

3일처리

7일처리

10일처리

노지월동

12

15

9

11

11

7

62

94

93

93

1

49

85

80

82

 


라. 파종후 솎음작업

직파재배후 솎음작업은 더덕이 4~5cm로 자랐을 때 솎음 작업을 한다.



4. 토양관리

경운은 가급적 3회 이상 깊게 경운ㆍ정지를 하여 토질을 부드럽게 하며 더덕재배이랑 만들기는 두둑 60∼75cm, 두둑높이 30cm, 고랑너비 30cm, 석회는 토양산성을 중화하여 주는 효과가 있어서 사용하여 왔으나 석회는 토양산성에 중화효과가 1년이상 지속되지 않는다.

석회를 사용할 경우 10∼15일 전후 경운후 기비 시용한다. 파종 및 식재 10∼15일전 최종 경운할 때 준비한 밑거름을 고루 뿌리고 깊게 경운ㆍ정지한다.

종자가 발아 및 발근하여 성장할 때 뿌리의 생장점이 단단한 토질이나 돌에 닿으면 분리가 되어 잔가지가 많아 발생한다. 따라서 직파재배나 종근 생산재배는 토질이 부드럽고 토심이 깊으며 배수가 잘되는 토질이어야 한다.



5. 멀칭재배


가. 비닐멀칭 설치

흑색 유공비닐을 사용할 경우 잡초발생은 적으나 지온 상승작용을 하기 때문에 비닐위에 흙을 약간 덮어주어 비닐이 토양에 밀착되도록 하고 그 위에 짚을 1cm정도 덮어주고 더덕종자가 건조하지 않도록 하면 발아에 성공할 수 있다. 종자가 발아된 후 지주 세울 때 고랑에 볏짚을 깔아주면 효과적이다.

흑색과 백색 2중 비닐에 구멍이 뚫린 비닐로서 흑색을 지면쪽으로 멀칭하여 재배한다. 분무호스를 두둑에 설치하면 수분공급에 용이하다.


나. 비닐멀칭재배시 유의사항

○ 가스발생 : 완전발효된 유기질비료 및 퇴비시용후 7∼10일 지난 뒤 파종

○ 수분공급 : 더덕은 습해에 약하면서도 수분공급을 요구하는 작물이다.

비닐 멀칭재배시 두둑에 분무호스를 설치하고 수분 부족시 수분을 공급하면 생육이 양호하다.



6. 시비방법

밑거름은 전층시비하고 웃거름은 비오기 전 맑은 날 이랑사이에 살포하여 비가 오면 스며  들도록 하는 방법과 이랑의 옆을 파고 시용한 후 덮어주는 방법이 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뿌리부분에 너무 가까이 파면 뿌리에 상처를 받아 썩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추비시기는 꽃 피기전 7월 중하순경으로 나머지 30%를 준다.



7. 지주 및 더덕망 설치


가. 지주세우는 시기

1) 종자파종 40∼50일전후(가을파종 : 5월초순)

2) 종근이식 : 이식후 30∼40일사이(가을이식 : 4월중하순)

3) 지주높이 : 하우스 폐철재를 활용하여 수직 I 자형으로 100∼150cm 높이로 설치한다. 너무 높으면 잎ㆍ줄기가 너무 무성하게 자라서 뿌리비대에 영향이 미친다.


나. 지주재배 효과

1) 병해충 경감

장마철 많은 강우량과 잦은 강우일수에 따라 햇볕과 통풍을 충분히 받을 수 없는 무지주 재배는 줄기가 연약 병해충 발생빈도가 높다.

더덕에 발생하는 진딧물은 후기로 갈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나, 지주설치는 후기로 갈수록 무지주에 비하여 병해충 발생이 1/2∼1/3 정도로 낮다.

2) 상품성 향상

m2당 20g이상 상품성이 좋은 근수의 분포는 수직형 50cm, 100cm가 13, 11개로 각각 많았으며 전체 근수도 수직형지주가 많다.

이를 통해 수직형 지주가 햇볕을 고르게 받게 하여 3년후까지 뿌리 생존수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추정된다.

등급별 수량은 20g이상 상품성이 가장 높은 것은 수직형 100cm(430kg/10a)로 다른 지주에 비하여 월등히 높다. 이것이 결정적으로 작용하여 10a당 합계수량에서 711kg으로 무지주에 비하여 82% 증수된 것으로 판단된다.



8. 수확


가. 수확기

○ 본밭에 심은 후 2∼3년째 가을에 하는데 생육이 정지된 10월 중하순∼11월 상순에 한다.

○ 2년생 더덕이면 수확할 때 개당 30∼50g이 되어 식용이나 약용으로서 이상 적인 크기가 된다.

○ 수확할 때는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캐내고 큰 뿌리와 1년간 더 재배하여 수확한다.



9. 더덕의 병해

최근 녹병, 시들음병, 줄기썩음병 등에 의한 피해가 큰 실정이다. 따라서 이들 병으로부터 경제적인 피해를 크게 줄이기 위해서는 조기에 병을 진단하여 종합적인 방제대책을 세워야 한다.


가. 녹병

병증세 : 처음에는 잎의 뒷면에 가루모양의 노란색 포자덩어리(하포자퇴)가 여기저기 흩어져 붙어 있으며, 병이 진전되면 부정형의 병무늬가 생기고, 잎이 찢어지기도 한다. 더 심해지면 잎이 퇴색하여 말라죽는다.


<녹병증상>


발생요인 : 코레오스포리움균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이 균에는 하포자와 동포자, 그리고 수포자 시대가 있어 다른 식물에 기생하여 생활주기를 바꾸는 기주교대의 특성이 있으나, 더덕녹병의 발생생태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방제법 : 밀식이나 질소질 비료의 과용을 피한다. 병발생 이전 사전방제를 통하여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방제약제로는 시스텐, 호리쿠어, 카스텔란, 라피드, 등이 있다.


나. 점무늬병

병증세 : 잎에 부정형의 작은 점무늬가 형성되는데, 병무늬 가장자리는 잎맥을 경계로 각이 진 것처럼 보인다. 더 심해지면 잎이 누렇게 변하고, 일찍 떨어진다.

발생요인 : 점무늬병은 셉토리아균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이 균은 병든 부위에서 병자각을 형성하고, 병자각 내에는 실모양의 많은 병포자를 형성한다.

병원균은 병든 부위에서 병자각의 형태로 월동하여 이듬해 봄에 병포자가 흩날려 다시 더덕을 침해하는데, 온도가 높고 습기가 많은 여름철의 장마기에 발생이 심하다.


<더덕점무늬병>


방제법 : 약제방제는 병발생 초기에 해주어야만 효과적이다. 더덕점무늬병에 대한 방제농약로는 푸르겐, 오티바, 지오판(수) 등이 있다.


다. 탄저병

병증세 : 잎과 줄기에 원형 내지 타원형의 병무늬가 형성되며, 병무늬의 주위는 갈색 내지 자갈색을 띤다. 심하면 병무늬가 부정형으로 커지면서 잎이 마른다.

발생요인 : 탄저병은 콜레토트리쿰(Colletotrichum)균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이 균은 병든 부위에서 포자층을 형성하고, 포자층 위에 긴 타원형의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주로 비바람 등에 의해 분생포자가 흩날려 더덕의 잎과 줄기를 침해하는데, 비가 많이 오는 여름과 가을철에 발생이 심하다.

방제법 : 건전종자 채종, 종자소독, 윤작 및 추경, 약제살포(보로도액, 지네브, 다이센 M-45 등)를 한다.


라. 시들음병

병증세 : 병든 식물체는 줄기의 땅과 맞닿는 부위가 약간 움푹 들어간 상태로 변색되어 마르며, 지상부가 시들고 말라 죽는다.

발생요인 : 시들음병은 후사리움균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이 균은 토양전염성으로 병든 부위에서 초승달 모양의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병원균은 후막포자의 형태로 월동한 다음, 이듬해 봄에 후막포자가 발아하여 다시 더덕을 침해한다.

방제법 : 무병종자를 사용하고,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관수를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마. 응애 및 진딧물 방제

응애는 주로 잎의 뒷면에서 가해하지만 밀도가 높아지면 잎 윗면에도 흰점이 생기기 시작하고 피해가 진전되면 피해부위는 점차 황색으로 변색된다, 발생이 많으면 잎이 변색하여 일찍 낙엽이 진다. 응애는 5월상순부터 발생되고 있으며, 방제약제로는 타스타, 카네마이트, 렘페이지, 피라니카 등이 있다.

또한 진딧물은 약제로 방제가 수월하며, 방제농약으로는 타스타, 모스피린, 체스, 코니도, 코사인 등이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