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3월21일 고추농사에 필요한 퇴비2ton 석회질비료10포 규산질비료10포를 준비하다. 

 

 

 

 

2007년4월1일 고추를 정식할 밭에 퇴비를 펼치다.

 

 

2007년4월22일 고추를 정식할 밭에 석회질비료와 규산질비료를 시비하고 고추전용비료를 구입하다.

 

 

 

 

 

2007년5월3일 고추정식할 밭을 트랙타를 이용 경운하고 골을 만들다.

 

 

 

 

2007년5월5일 비닐멀칭후 "마니따"400그루와 꽈리고추10그루 청양고추10그루를 정식하다.

 

 

 

 

 

 

 

 

 

2007년5월6일 3그루간격으로 지지대를 설치하고 유인줄로 1차 유인작업을 마치고 헛골에 벼짚으로 멀칭하다.

 

 

 

 

 

 

2007년5월20일 생육상황

 

 

 

 

 

 

2007년6월3일 곁순제거작업 및 방아다리밑 풋고추를 수확하다.

 

 

 

 

 

 

 

 

 

 

6월10일 헛골 잡초제거및 2차유인줄 설치작업과 담배나방,탄저병예방을 위해 약제를 살포하고 칼슘제도 혼용하여 살포하다.담배나방 유인 퇴치시킬수 있도록 발효효소에 막걸리 매쏘밀액제를 섞어 펫트병에 담아 설치하다.

 

 

 

 

 

 

 

 

 

 

 

6월17일 2차 곁순제거 작업 및 탄저병예방.담배나방,총체벌레방제약을 살포하고 칼슘제도 옆면살포하다.

 

 

 

 

 

 

 

6월30일 3차유인줄을 설치하고 탄저병예방. 역병방제(래저스).담배나방방제약제와 칼슘을 혼용하여 옆면살포하다.2그루에서 역병 징후가 나타나 폐기처분하고 몇몇에서는 칼슘겹핍증상이 나타나고 몇몇은 담배나방피해가 발견된다.

 

 

 

 

 

 

 

 

 

 

 

 

 

 

7.1일 옆집아저씨가 탄저병 방제약 및 살충제를 살포함.

역병으로 의심되는 1그루발견 소거하고 토양소독 함.담배나방 피해가 다수 발생 . 주변에는 역병이 심함.

 

 

 

 

 

 

 

 

2007.7.15일 생육작황은 양호하다.

하나,둘씩 붉은고추가 보이기 시작한다.담배나방이 극성이지만 우리밭은 그리 심각하지 않은 편이다.

탄저병예방을 위해 진도에서 오티마 옵티(신제타)를 구입하여 역병예방약 래버스와 혼용 살포하였다.담배나방 방제약 액상칼슘을 첨부했다.칼슘겹핍에 의한 피해가 꾸준히 나타난다.

 

 

 

 

 

 

 

 *역병에 걸린 옆집고추밭

 

7월22일 탄저에방약,역병예방약,담배나방방제약을 액상칼슘,목초액과 혼용하여 살포하다.

시들어 죽은 한 그루가 발생했고, 잎에 흰점이 발생한곳도 있다.

 

 

 

 

 

 

옆집어르신밭은 역병이 많이 번지고 있다.

 

 

 

 

2007.8.4일 홍고추 35KG을 수확하여 옆집 건조장에서 태양초 만들기에 들어갔다.

비닐하우스안에 벼짚을 수북히 깔고 그 위에 검은색 차광막을 펼치고 홍고추를 겹치지 않게 펼친 다음 그 위에 차광막으로 덮어주었다.탄저예방약을 위주로 약재를 살포했다.역병으로 의심되는 한그루가 발생 서둘러 폐기했다.

 

 

 

 

 

 

 

 

 

 8월15일 ,8월3일부터 내리는 비가 하루도 쉬지않고 추적추적 내린다.건조장마다 건조가 안되어 썩은고추로 넘쳐난다.8월15일 농장을 방문하니 미쳐 수확못한 고추로 가득차있다 .비로 골아 썩어버린 고추들이 고추골에 많이 떨어져있다.할 수 없이 쉼터 뒷마당에 간이 건조장을 설치하고 고추수확에 나선다.

 

 

 

 

 

 

 

 

 

 

2007.9.9일 새번째 수확한 고추가 건조과정에서 지난주 계속 내린 비로 인해 썩어버렸다.너무나 슬픈일이다.이웃들은 기계건조장에서 고추들을 건조했다한다.4물 고추를 수확했다.대략 70kg 물고추를 수확했다.이번수확때도 비때문에 떠져버리고 꼭지가 빠져 상품가치가 없어진 고추들이 대량 발생했다.

이웃밭은 역병이 창궐하여 고추대를 철거하고 그곳에 김장채소를 이식하고있다.탄저예방약제를 살포했다.

 

 

 

 

 

 

 

 

 

 

2007.9.23일 계속된 궂은 날씨로 마지막까지 잘 버텨왔던 탄저병과의 싸움에서 지고 말았다.주변 고추밭들은 일찍 탄저병에 감염되어 고춧대를 베어내고 그 자리에 무며 배추 등 김장채소를 이식했으나 우리밭만은 생동감이 넘쳐나는 고추밭이었는데 우천으로 몇주 예방약을 살포하지 못한게 원인인듯하다.홍고추를 20kg수확하고 먹기좋은 풋고추도 많이 따 냈다.병증이 나타난 고추들을 제거하고 방제약을 살포했다

 

 

 

 

 

 

 

 

 

 2007.10.7.풋고추가 계속 달리고 있다.퇴비에 밑거름으로 복합비료만 시비하고 웃거름 한 번 주지 않았는데 지금까지 세력이 왕성하다.3주전에 발생했던 탄저병이 많이 번지지 않아 다행이다.지난 여름 1주마다 병제약을 살포했던게 도움이 되는것 같다.또 약제를 살포할때마다 칼슘제및 영양제를 혼용하여 목초액과 함께 살포했던게 큰 도움이 되는것 같다.

 

 

 

 

 

 

주변이웃들은 역병에 탄저병이 창궐하여 벌써 고추농사를 포기했다.

다락골에서 풋고추가 남아 있는 곳은 아마 우리 농장뿐일것이다.(사잔은 탄저병에 감염된 옆집고추밭)

 

 

 

 

 

 

10월14일 아직도 고추밭에는 풋고추가 달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식구들이 모여 풋고추 수확을 합니다.

 

 

 

 

 

 

 

 

 

 

 

 

10월 28일 아지고 풋고추가 계속 달리고 잇습니다.

제법 붉어지는 것도 있습니다.

아직 서리피해가 심각한 편이 아닙니다. 

 

 

 

 

11월5일 아침에 서리가 많이 왔습니다.

옆지기가 풋고추를 한 바구니 따 왔습니다.

 

 

 

 

11월18일 아침마다 계속내린 서리때문에 고추대가 시들어 가고 있습니다.

올해의 고추농사는 여기에서 마쳤야 할 것 같습니다.

동서가 고추대를 제거해 주었습니다.

그 자리에 매실나무를 심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