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무의 생리적 특성 및 재배법과 출하시기

 


가. 열무의 생리적 특성
  

열무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채소로 자라는데 가장 적당한 온도는 20℃ 전후지만 추위에는 강해 0℃에서도 피해를 입지 않는다.

그러나 더위에는 약한 편으로 고온에서는 상품성이 떨어지고 병이 많아진다.

열무 종자가 싹트는데 필요한 온도는 15∼30℃ 이며 35℃이상에서는 발아하기 어려우므로 재배시기를 잘 조절하여야 한다.

또한 빛은 강하고 해 비치는 시기가 길수록 잎이 잘 자라 수확량이 많게 되며, 토양산도는 pH5.5∼6.8정도의 약산성이 좋다.
  

열무도 무와 마찬가지로 종자가 싹튼 후 13℃ 이하의 낮은 온도에 일정기간 처하게 되거나 해 비치는 시간이 길면 꽃눈이 생기게 되는데,

떡잎이 벌어지는 시기에 특히 민감하다.

꽃눈이 생긴 후 온도가 올라가거나 해 비치는 시간이 길면 꽃대가 올라와 꽃을 피우게 되는데,

꽃이 피면 대부분의 양분이 꽃으로 이동해 잎이 거의 자라지 않게 되어 상품성이 없어지므로 특히 봄에 재배할 때는 추대가

늦은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나. 열무 재배법
  

열무 재배는 비교적 간단하고 노력이나 자재비 등이 많이 필요치 않으며 재배기간이 짧아 연중 여러 번 재배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1) 씨 뿌리기
  

열무는 흩어 뿌리기나 줄뿌림을 하는데 너무 베게 뿌리면 웃자라 상품성이 낮아지므로 생육초기에 솎음을 간단히 할 수 있도록

종자량을 조절하여 파종하는데 보통 300평당 4∼5ℓ정도가 소요된다.

<열무의 발아 및 물주기>

2) 비료주기
 

 열무는 생육기간이 짧으므로 전량 밑거름으로 주어 재배하고 생육기 중 비료분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덧거름을 엽면시비 한다.

3) 재배기간
  

열무는 재배하는 시기에 따라 재배에 필요한 기간에도 차이가 있어 겨울에는 60일, 봄에는 40일, 여름에는 25일 전후로 재배한다.

4) 비가림 재배
 

 비가림 재배는 봄부터 가을까지 하우스 내에서 재배하는 것으로 기상재해를 막아 열무 품질을 향상시키고 다수확이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특히 여름재배시 고온과 장마로 인한 다습 등으로 인한 생리장해 및 병해충으로 인한 피해가 심하므로 하우스의 앞뒤와 측면을 망사로 막아

비가림 재배를 하면 유리하다.

 

< 하우스내의 비가림 재배(좌) 및 겨울 및 이른봄에 하우스내 터널을 이용한 재배(우)광경>

5) 열무재배시 주의점

  • 열무는 지역에 따라 선호하는 특성이 다르므로 재배하는 지역에 알맞은 품종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 겨울철 하우스 재배 시에는 보온을 철저히 한다.
  • 봄에 재배할 경우에는 추대가 문제가 되므로 추대가 늦을 품종을 재배한다.
  • 여름에는 고온다습으로 인한 병해 및 생리장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가림 재배를 하고 배수가 잘되게 관리한다.
  • 열무재배시 농약은 가급적 살포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꼭 필요한 경우는 생육초기에 살포한다. 

다. 열무의 출하법 및 시기 

  열무 출하시기는 재배시기와 품종에 따라 다르나 수확기를 넘기면 겨울 및 봄재배의 경우 추대가 문제되고

여름철에는 무름병 등의 병충해 피해가 문제가 되므로 적기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출하는 보통 단으로 묶은 후 마대에 담아 출하하고 있는데,

인건비 절약과 작업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상자에 담는 출하법이 점차

권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 열무 단 묶음(위)과 마대에 담아(아래) 출하하는 모습 >

'김장채소재배 > 열무,알타라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찍수확한 들깨밭에 열무를 심어보세요...  (0) 2008.09.26
알타리무의 재배요령  (0) 2007.09.05
열무-막덮기재배  (0) 2007.04.06
노지알타리무 재배기술  (0) 2007.03.27
열무재배법  (0) 2007.03.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