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노랑총채벌레

▶ 피해 : 잎 뒷면에서 즙을 빨아 피해를 주므로 피해받은 식물의 잎이 비교적 크고 부정형의 흰색 피해흔적을 나타낸다.

▶ 형태 : 암성충은 몸길이가 1.4~1.7㎜로 가늘고 길며 배의 각 마디에 갈색반점이 있다. 숫성충은 몸길이가 1.0~1.2㎜로 작고 밝은 황색이다.

▶ 생활사 : 알에서 성충까지 21일정도 걸리고 성충의 수명은 60일이며, 암컷 한마리당 산란수도 많아 번식력이 뛰어나다.

▶ 방제 : 약종의 선택이 중요하고 저항성 발달을 억제시키기 위해 여러계통의 약제를 번갈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화진딧물

▶ 피해 : 잎 뒷면과 순을 집중적으로 빨아 피해를 주므로 과실을 작게하고 각종 식물바이러스를 전염시킨다. 그을음병 유발로 상품성을 크게 떨어 뜨린다.
▶ 형태 : 유시충의 몸길이는 1.4㎜로 몸색 변화가 심하여 봄에는 녹색계통, 여름에는 황색 또는 황갈색, 가을에는 갈색 또는 흑갈색을 띤다. 무시충은 길이 1.5㎜로서 계절에 따라 녹황색 또는 검은색을 띈다.

▶ 생활사 : 무궁화, 석류 등의 겨울눈이나 겉껍질에서 알로 월동한 후 1~2세대를 지낸 후 5월하순~6월상순에 유시충이 출현하여 여름숙주인 여러 작물로 이동한다.

▶ 방제 : 약제로는 벤즈, 이미다클로프리드, 카보설판입제 등이 있고, 펜프로, 프라치오카브, 할로스린 유제 등이 있으며, 비렌스린수화제가 있다.

파밤나방

▶ 피해 : 수박, 메론의 경우에 잎을 가해하는 경우도 있지만 열매의 표피를 집중 가해하여 흰색의 지저분한 가해흔적이 남아 상품가치를 떨어 뜨린다.

▶ 형태 : 성충의 몸길이는 8~10㎜, 날개편 길이는 11~12㎜이다. 앞날개는 폭이 좁은 황갈색이며, 날개 중앙에 청백색 또는 황점색이 있고 옆에 콩팥무늬가 있다. 뒷날개는 희고 반투명하다.

▶ 생활사 : 1년에 4~5회 발생하며 제주도 및 남부 해안지역의 따뜻한 지역에서는 더 발생할 수 있다.

▶ 방제 : 비교적 1~2령의 어린 유충기간에는 약제에 대한 감수성이 있는 편이다. 약제로는 크로르프루아주론(유제), 테부페노자이드(수화제) 등이 등록돼 있으며, 페르몬에 의한 방제도 효과적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