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화진딧물


▶ 피해 : 약충과 성충이 잎, 순에 기생하며 흡즙하므로 발육이 지연·왜소화되고 분비물에 의해 잎 또는 열매에 그을음병을 유발시켜 상품가치를 떨어뜨리고 각종 식물바이러스병을 매개시킨다.













▶ 형태 : 성충은 1.4m 정도로 진녹색계통이 대부분이지만 계절 또는 온도에 따라 황색∼흑갈색까지 체색변이가 심하다.

▶ 생태 : 무궁화, 석류, 부용나무 등의 겨울눈이나 겉껍질에서 알로 겨울을 지낸후 5월하순∼6월상순에 유시충이 출현하여 여름숙주인 각종 작물로 이동한다.
작물에서 10여세대를 단위생식으로 번식하고 10월 상·중순에 겨울숙주로 이동한다. 온실내에서는 연중 20세대 이상 발생가능하다.


▶ 방제 : 수시로 예찰하고 발생초기에 방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진딧물 전용약제 중 저항성 정도가 낮은 약제 가운데 포장에서 가장 효과가 좋은 약제를 선별하여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목화바둑명나방(작은각시들명나방)










▶ 피해 : 유충은 수박, 오이, 참외와 같은 박과작물과 아욱, 뽕나무 등의 잎뒷면을 갉아먹으며, 또한 과피를 갉거나 파먹어 상품가치를 저하시키기도 한다. 최근 수박, 메론, 참외, 호박 등 시설작물에서 여름철 피해가 늘고 있다.

▶ 형태 : 성충은 몸길이 10mm, 날개편길이 22∼25mm이고, 머리, 가슴, 배끝은 흑색, 배와 다리는 흰색, 꼬리끝에는 황갈색뭉치가 있다. 앞날개와 옆가장자리는 암갈색을 띄고 다른 부위는 희다. 유충의 머리는 옅은 갈색, 몸은 연녹색이고 등면좌우에 두 줄의 굵은 흰선이 있다.

▶ 생태 : 건물, 나무줄기의 틈에 고치를 짓고 용으로 월동한다. 연 3세대이상 발생하고 1회 성충은 6월경 발생하고, 2회 성충은 7월경부터 발생하며 그 이후의 발생은 일정하지 않다.

▶ 방제 : 발생초기에 방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유충이 잎을 말고 그 속에서 가해하므로 약액이 충분히 묻도록 살포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