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의 촉성재배 기술 1

1) 작형특성

  비닐하우스를 이용하여 8월중순부터 9월에 파종하여 저온기에 재배되는 작형으로 토마토는 다른 작물에 비하여 저온에 견디는 특성을 갖고있어 저온기 재배작형이 발달되어 있다. 토마토의 생육적온은 일반적으로 21∼26 로 보기 쉽지만 실제로 생육최저온도는 5 이다. 토마토에서 저온은 낙화를 방지하고 밤 온도가 적온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호흡량 감소로 동화산물의 소모가 억제되기 때문에 생육이 양호하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온도에 대한 생리적 요구에 대한 조건도 갖고 있지만 광선에 대한 요구에는 부적합하기 때문에 이것이 최대의 문제점이다. 토마토는 광선요구량이 많은 작물로 7만룩스의 광조건에서 재배되는 것이 이상적이나 시설내에서 비닐의 사용시간이 지남에 따라 광선투과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겨울철의 하우스내 재배는 아주 부적합하다. 그러므로 이 재배작형은 이에 알맞은 품종선택, 온도 조정법, 관수방법, 시비방법, 건묘육성 등을 잘 조절하지 않으면 성공하기가 어려운 작형이다.

표 1. 촉성재배 재배력

2) 재배요령

 (1) 육묘기

  8∼9월 파종하는 작형으로 이 시기는 고온 때문에 제1화방 절위는 높아지고 모발육이 빠르기 때문에 파종후 20일경에는 제1화방의 분화가 시작된다. 따라서 모의 초기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고온기이므로 통풍을 좋게 하여 될 수 있는 한 육묘하우스 내의 온도를 내려 발아, 발육을 좋게 한다. 간혹 강한 햇빛을 가리기 위하여 차광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모의 도장에 주의하고 병해, 특히 시들음병, 풋마름병, 오이모자이크바이러스(CMV)방제에 철저를 기한다.

   (가) 파종기 결정

  파종기는 목표로 하는 수확기간에 따라 결정하면 된다. 즉 수확을 12∼1월에 시작하고자 할 때에는 8∼9월에 파종하도록 하고 육묘일수는 45∼55일로 비교적 짧다.

   (나) 파종상 준비

  이 시기는 고온기이므로 파종상이 너무 고온에 처하게 되면 도장묘가 되기 쉬우므로 고온이 되지 않는 장소를 선택하여 육묘용하우스를 설치하고 하우스 내에서는 고온에 처하기 쉬우므로 통풍이 잘되도록 하고 과습 및 건조에 주의한다.

   (다) 파종 및 관리

    ① 파종량

  토마토씨앗은 품종에 따라 크기에 차이가 있으나 현재 시판되고 있는 일대 잡종종자는 20㎖당 1,100∼1,300립 정도 된다. 따라서 10a당 3,500본 정식하는 것으로 본다면 60㎖(3작) 정도면 충분하지만 발아불량 및 기타 장해를 고려하여 80㎖(4작) 정도 소요된다.

    ② 파  종

  파종상을 5∼6cm간격으로 골을 만들어 씨앗이 겹치지 않게 하여 파종한다. 파종후에는 균일하게 복토를 하고 다시 짚 같은 것으로 덮은 후 충분히 관수한다. 파종상내 온도가 28 이상이 될 때에는 한냉사 같은 것으로 햇빛을 가려 온도상승을 막고 발아를 피하고 관수는 오전중에 실시하여 야간에 까지 과습이 되지 않도록 한다.

   (라) 발아에서 본엽 출엽시까지

    최아시 파종한 씨앗은 파종후 3∼4일이면 발아하고 최아를 시키지 않고 파종한 씨앗은 7일정도 소요된다. 발아가 시작되면 즉시 덮어놓은 짚 등을 걷어내어 어린묘가 도장되는 것을 방지한다. 발아후 2∼3일 정도 되면 자엽이 크고 충실하게 되도록 한다. 이때 본엽이 출현하기 시작하면서 부터는 품종에 따라 바이러스가 발생하기 시작하므로 기술능력이 있으면 이병성 품종은 약독바이러스계를 접종하여 면역을 갖게하는 것이 효과적이나 여건이 되지 않으면 바이러스에 이병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마) 이  식

  이식방법은 온상내 직접 이식하는 것과 포트에 상토를 넣어 이식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온상내 직접 이식하는 경우에는 이식하기 2∼3일전에 온상내에 6∼8cm 깊이로 상토를 넣고 충분히 관수를 하여 놓는다. 포트이식은 직경 9cm의 비닐포트를 이용하여 상토를 넣은 후 온상내에 넣어 놓는다.

  제1회 이식은 파종후 25일 전후에 화아분화가 시작되는데 이 시기는 완전 전개엽이 2매이고 3매째의 잎이 전개하기 시작하여 4매째의 잎이 출현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이식은 제1화방이 화아분화하기전에 완료해야 하기 때문에 그 시기는 본엽 1매 전개기가 된다.

  이식은 맑은날 오전중에 8 8cm 간격으로 심는데 심는 방법은 발근부보다 약간 깊게 심고 도장한 모는 그대로 깊게 심지말고 옆으로 약간 뉘어 심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깊게 심으면 뿌리가 산소 부족으로 새로운 뿌리가 발근하는데 시간이 걸려서 생육이 늦고 모가 불량해진다. 이식후 충분한 관수를 한다.

  제2회 이식은 파종후 25일전에 제1화방이, 45일 전후에 제2화방이, 60일 전후에 제3화방이 분화한다. 따라서 화아분화 직전에 이식하게 되면 단근이되어 모소질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 시기는 피해야 하는데 화아분화와 엽수분화시기는 구분되어 있다. 따라서 이식적기는 제1화방이 분화완료된 후 40일째 즉 본엽 4매 정도가 전개한 시기이다. 준비된 모상에 10 12cm 간격으로 이식하고 충분한 관수를 하여 활착을 촉진시킨다.

  직접 포트에 이식하는 경우에는 9cm 또는 12cm 정도의 포트가 알맞고 이 육묘는 육묘과정에서 과번무(도장묘)가 될 염려가 적어 균일한 모 육성이 가능하지만 육묘일수가 너무 길어지게 되면 노화묘가 되기 쉬우므로 이점에 주의해야 한다.

   (바) 관  리

    ① 초형결정

  본엽 5매기부터 서서히 관수량을 줄이고 모경화에 들어간다. 시기는 정식하기 20일전이다. 이 시기에 관수와 온도조건에 의하여 초형이 결정된다. 정상적인 모는 줄기의 굵기가 담배굵기로 잎이 약간 위로 향하고 일정간격을 유지하되 모 전체가 정방형의 초형으로 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② 관수와 온도

  이 재배작형에서의 관수는 될수록 잎에 물이 닿지 않도록 상토위에 관수를 하도록 하고 관수정도는 어린부위의 잎이 직경 2cm 정도로 황색으로 보이다가 오후에는 없어지고 전체가 농록으로 변해버리는 것이 알맞으며 이 시기에 모가 시들면 좋지 않다. 유기물함량이 많은 양질의 상토에서 관수는 2∼3일 간격으로 실시하고 관수량도 줄인다.

그림 1. 심엽의 황색부위 직경

(주) : 1. 흡수하면 직경이 크게 된다    2. 숫자는 엽위표시

  온도관리는 토마토 생육에 알맞은 시기이나 하우스내는 고온상태이므로 환기를 하고 하우스 주변은 한냉사로 막아 진딧물 및 기타 충해를 막는다. 정식 1일전에는 경화시킨 모를 정식후 활착이 촉진되게 충분한 관수를 한다.

 (2) 정 식

  (가) 정식포 준비

  이 작형은 전 생육기간이 하우스내에서 이루어지므로 정식후 수분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만약 답리작지대 등 배수가 불량한 지대에서 하우스에 비닐을 씌우기 전에 비를 맞게 되면 토양수분은 포화상태가 되므로 정식하는데 문제가 있다. 수분이 많은 상태에서 정식을 하게 되면 제4화방 이상의 과일들은 난형과 발생이 많아진다. 따라서 비닐을 덮는 시기는 건조한 날이 계속되었을 때 실시하고 포장 정지작업은 적어도 정식하기 15일전에 완료하도록 한다.

표 2. 촉성재배 시비예(10a당)

비료명

총량(Kg)

기비
(밑거름)

추  비(웃거름) kg

비  고

1

2

3

4

퇴비

계분

요소

용인

염가

석회

붕사

2,500

200

51

104

29

80∼100

2∼3

2,500

200

21

104

12

80∼100

2∼3

-

-

4

-

2

-

-

-

-

4

-

3

-

-

-

-

4

-

2

-

-

-

-

4

-

2

-

-

3요소

성분함량

N : 32kg

P : 25kg

K : 28kg

추비시기

정식하기
15~20일전

정식후
25∼30일

1회추비후
20∼25일

2회추비후
20∼25일

3회추비후
20∼25일

 

  (나) 시  비

  10a당 2∼3t 정도의 퇴비와 석회 80∼100kg을 전면 살포한 후 경운하여 이랑을 만든다. 하우스재배에서는 비료분의 유실이 적으므로 농도장해가 일어나기 쉽다. 따라서 촉성재배에 대한 시비량은 성분함량으로 10a당 질소 32kg, 인산 25kg, 칼리 28kg을 기본으로 하고 이 가운데 기비는 30%, 추비는 70%로 하되 인산은 전량 기비로 한다. 기비는 뿌리가 깊게 내려 갈 수 있도록 시용해야 초세를 장기간 유지할 수 있다.

그림 2. 기비 시용방법

  (다) 재식거리

  이랑높이를 30cm 이상 높게 하고 넓이는 1.3∼1.4m 또는 90∼100cm에 주간거리는 33∼40cm간격으로 2줄 또는 1줄로 심는다. 그리고 10a당 재식주수는 2,500∼3,000주가 표준이고 약광선의 시기에 재배가 되므로 이 이상의 밀식재배는 생육 및 품질에서 좋지 않다.

그림 3. 1조식 및 2조식 정식방법

 (라) 정식요청

  파종후 50∼60일 전후, 즉 본엽 8∼9매 정도일 때가 적기이다. 이 시기는 제1화방이 개화할 시기이고 제3화방이 분화 완료되고 제4화방이 분화할 생육단계에 있는 시기이다. 활착을 좋게하기 위해서 폿트에 충분한 관수를 하여 흡수시킨 후 정식한다. 정식 후 활착기까지 모의 상태를 보아 가면서 관수를 하여 활착을 촉진시킨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