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하우스에 재배하는 부추가 발육이 나쁘고 잎 끝이 마르는 것은?

  포기의 생육이 고르지 않고 그 중에는 줄기나 잎이 가늘어진 것, 또 잎 끝이 황변(黃變)하거나 마른 것도 있습니다. 그 원인과 대책을 가르쳐 주십시오.

 

 포기의 발육이 고르지 않는 것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생각됩니다.

    포기밑둥에 해충이 보이고 뿌리내림이 적지는 않습니까? 발육이 나쁜 장소나 불량주(不良株),  혹은 잎 끝이 황변(黃變)한 포기를 파 일으켜서 뿌리나 그루터기를 관찰해 봅시다. 또한 근군(根群)이 약해져 있지 않는가? 또 어느 정도의 깊이까지 뻗어 있는지 조사해 봅시다.
  발육이 늦어서 잎 끝이 황변(黃變)한 그루터기에는 뿌리응애가 많이 기생하여 발육을 더욱 나쁘게 합니다.
  또 근중(根量)이 적고 뿌리색이 퇴색(退色)하여 활력이 없는 것 같은 포기의 뿌리는 지표면에서  10∼12㎝ 깊이에 많고 그 밑에는 거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결국 경토(耕土)가 얕고 단단한 경반(耕盤(쟁기 밑바닥)) 밑에는 뿌리가 뻗어 있지 않습니다.

 

    ↑ A : 경토가 얕고 뿌리가 적기 때문에 수확 재생이 나쁘다
    ↗ A : 정상인 포기
        B : 뿌리응애의 피해주. 경엽이 가늘고 발육이 나쁘다

  잎과 줄기를을 연간(年間) 15회쯤 베어내는 부추의 재배에서는 잎의 동화양분을 저장하는 뿌리는 소모가 심하고 뿌리가 적어지며 원기가 없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지상부와 지하부와의 밸런스가 무너져 생육불량이나 잎 끝의 황변(黃變), 말라 들어가는 원인으로도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심기 전의 심경과 흙 가꾸기가 부추재배의 열쇠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대 책  ◈

 ① 단단한 경반(耕盤(쟁기 밑바닥))을 깨뜨려서 경토(耕土)와 뿌리내림을 깊게 한다.
  재배 중에 간단하게 바꾸어 심을 수는 없으므로 심토파쇄기(心土破碎機(*2 파쇄기)) 등을 이용하여 통로나 재배상 밑의 단단한 경반(耕盤)을 파쇄(破碎)하여 물이 통하고 뿌리가 뻗어 가는 틈을 만듭니다.

  ② 심기 전에 흙 가꾸기를 정성껏 한다.
  부추는 한번 심으면 수년은 그대로 재배합니다. 심기 전에는 토양진단을 행하고 토양산도를 중화하여 둡니다. 또 심경하여 퇴비 등의 유기물을 마음껏 시용(施用)한 흙 가꾸기를 마음에 두고 장기간의 재배에 견디는 흙을 만듭니다.

  ③ 뿌리응애는 철저한 종합방제를
  지도기관에 상담하여 태양열에 의한 토양소독이나 농약살포, 이병주(罹病株)는 불에 의한 소각 등 종합방제를 행합니다.

*2 심토파쇄기 -  압축공기의 폭발력으로 땅속의 경반을 파쇄하는 기계

 

 

 

 

 

 

'텃밭채소가꾸기 > 부추.달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래-매콤한 맛이 일품인 민속채소  (0) 2008.02.12
부추재배기술  (0) 2008.01.13
부추의 생리장해 ...  (0) 2007.10.22
부추꽃  (0) 2007.08.10
부추재배기술  (0) 2007.08.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