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꿀벌 계통(아종)의 분류 형질
  고전적인 형태 형질 측정 방법(biometrical method)으로는 체구, 체모, 색채, 날개 시맥, 혀길이, 날개 시구(hamuli), 뒷발목마디(metatarsus) 폭 등의 다양한 형질이 이용되고 다변량 분석이 수행된다. 한편 동위효소 전기영동 패턴과 DNA 염기서열 등이 계통을 구분하는데 이용된다.
           
 

G : 중설, pm : 후하순기절, prm : 전하순기절
그림 1. 혀 길이
   
 

그림 2. 주맥지수-a : b
   
 

유럽흑색종           카니올란종
그림 3. 미연모장과 체모의 모양
           
  2. 서양종의 지리적 계통
    가. 열대 아프리카 종
      (1) Apis mellifera litorea
  이 종은 1961년 Smith가 명명하였으며 아프리카 동부연안 타즈마니아 저지대에 분포한다. 이 지역은 고온 다습한 기후에 일년 내내 유밀기가 지속되어, 연중 육아가 진행된다. 먹이가 부족하거나 말벌이 공격할 경우에 쉽게 도망한다.
           
      (2) Apis mellifera scutellata
  이종은 1936년 Lepeletier가 명명하였고 일명 아프리카 벌이라고도 부르며 아프리카 동부의 고지대인 트랜스발에서 이디오피아까지 분포한다. 외부자극과 동료의 경보페로몬에 매우 민감하고 집단공격성이 매우 강하다. 1956년 탄자니아의 아프리카벌이 수밀능력 개량을 위한 육종 목적으로 브라질 남부에 수입된 바 있다. 이 벌의 일부가 도망하여 야생에 정착하면서 많은 인축을 공격하여 일명 ‘살인벌’ 이라는 별칭을 얻기도 하였다. 아프리카화 벌(Africanized honeybee : AHB)이라고도 불리는 이 꿀벌이 최근 북미 대륙으로 이동하여 미국 남서부의 아리조나, 캘리포니아주에까지 이르고 있다.
           
     

그림 4. 원산지의 서양종 꿀벌 계통 분포도
           
      (3) Apis mellifera monticola
  이벌은 1961년 Smith가 명명하였으며 킬리만자로의 해발 2,400~3,100m인 고산지역에서 생활한다. 크고 진한 흑색을 띠며, 성질이 아주 온순하여 복면포가 없이도 관리가 가능하다. 풍부한 밀원 조건에서는 수밀활동이 게으르다.
           
      (4) Apis mellifera larmarckii
  이벌은 1906년 Cockerell이 명명하였으며 일명 이집트 벌이라고도 불린다. 또한 그 이전인 1804년에는 Apis mellifera larmarckii라고 Latreillek가 명령하였으며 나일강 계곡에 분포하는 소형종이다. 색채가 아름다워서 유럽으로 수입된 바 있다. 분봉성이 강하다.
           
      (5) Apis mellifera adansonii
  이벌은 1804년 Latreille가 명명하였고 세네갈, 볼타, 카메룬, 토고, 나이지리아, 콩고, 가봉 등의 저지대에 분포하고 있으며 여러 특성이 Apis mellifera scutellata와 유사한 종이다.
           
      (6) Apis mellifera capensis
  이종은 1822년 Escholtz가 명명하였고 일명 케이프벌이라고도 불리며 남아공 케이프반도에 분포한다. 미수정란에서 배수체인 암컷이 발생하는 이른바 산자 단위생식(thelytoky) 현상이 발견된 종이다.
           
      (7) Apis mellifera unicolor
  이벌은 1804년 Latreille가 명명하였고 마다가스칼, 마리셔스, 리유니온에 분포한다. 균일한 흑색을 띠고 있으며 아직 구체적인 생물학적 정보가 없다.
           
      (8) Apis mellifera yementica
  이종은 1975년 Ruttner가 명명하였고 예멘벌이라고도 하며 서양종 중 체구가 가장 작다. 예멘과 오만에서 발견된다. 가뭄과 고온 등 극단적 환경에서도 생존을 잘한다.
           
    나. 북 아프리카 종
      (1) Apis mellifera sahariensis
  이종은 1922년 Baldensperger가 명명하였고 일명 사하라벌이라고도 부르며 사하라, 알제리아에 분포하고 예멘벌과 같이 고온과 가뭄에 강하다.
           
      (2) Apis mellifera intermissa
  이종은 1906년 Buttel-Reepen이 명명하였으며 일명 델리안벌이라고도 한다. 튜니지아, 리비아에 분포하며 균일한 흑색을 띤다. 가문해에는 80%의 봉군이 사망하지만 다음 해에는 수많은 분봉군에 의해 봉군수가 회복된다. 한 계절에 7 차례의 분봉까지 가능한데 마지막 분봉군은 일벌이 200~300마리에 불과하지만 정상봉군으로 성장이 가능하다.
           
    다. 서유럽종
      (1) Apis mellifera iberica
  이종은 1964년 Goetze가 명명하였으며 일명 이베리안벌이라고도 한다. 지중해의 서부인 스페인, 포르투칼에 분포한다. 분봉성이 높고 사납다. 프로폴리스를 많이 사용한다. 개척시대에 중남미로 보급된 바 있다.
           
      (2) Apis mellifera mellifera
  이종은 1758년 Linn이 명명하였으며 일명 유럽흑색종이라고도 한다. 피레네산맥, 스코틀랜드, 우랄, 스칸디나비아 남부에 분포한다. 겨울철 -45℃의 저온에서도 월동을 하며 지역 특성상 상대적으로 짧은 여름을 난다. 중앙 유럽으로 확산하면서 극심하게 잡종화되었다.
           
    라. 근동유럽 및 지중해 종
      (1) Apis mellifera syriaca
  이종은 1906년 Buttel-Reepen이 명명하였고 시리아, 팔레스타인에 분포하며 균일한 황색을 띠고 체구가 소형이며 분봉성이 아주 강하다. 100개 이상의 왕대를 만든다.
           
      (2) Apis mellifera caucasica
  이종은 1916년 Gorbatschev가 명명하였고 일명 코카시안벌이라고도 부르며 전세계 표준종의 하나이다. 긴 혀를 갖는 것이 특징인데 혀길이가 7㎜이상인 것도 있다. 미연모장(tomentum) 폭이 넓고 몸털이 짧으며 몸은 흑색을 띤다. 온순하고 수밀력이 좋으며 프로폴리스를 과다하게 사용한다. 겨울철 스스로 수지로 소문을 축소한다. 노제마병에 감수성을 보인다.
           
      (3) Apis mellifera carnica
  이종은 1879년 Pollmann이 명명하였으며 일명 카니올란벌이라고도 부른다. 표준종의 하나로 대형 흑색종이다. 발칸반도, 알프스, 흑해, 우크라이나에 걸쳐 분포한다. 온순하며 다양한 환경에 잘 적응한다. 봄철 봉세 증가가 순조롭고 수밀력이 좋다.
           
      (4) Apis mellifera ligustica
  이종은 1806년 Sponola가 명명하였으며 일명 이탈리안벌이라고도 부른다. 표준종 중에서 전세계에 가장 넓게 보급된 종이다. 우리나라도 거의 대부분이 이 벌을 키우고 있다. 이탈리아가 원산지로 분포지역은 아주 좁다. 황색종이며 성질이 온순하고 다양한 환경에 적응력이 높다. 수백년간 근대 양봉 발전에 기여한 우수한 계통이다.
           
    마. 지중해 종
      (1) Apis mellifera cypria
  이종은 1879년 Pollmann이 명명하였고 일명 사이프리안벌이라고도 부르며 지중해 사이프러스 섬에 분포한다. 1866년과 1876년에 각각 유럽과 미국에 수입되었다. 복부가 홍당무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혀가 길고, 날개 주맥지수 (cubital index)가 크다.
           
      (2) Apis mellifera adami
  이종은 1975년 Ruttner가 명명하였으며 크레타섬에서 생활하는데 복부가 넓고 혀가 상대적으로 짧다. 외적 방어력이 뛰어난 반면 소비상에서는 아주 얌전하다.
           
      (3) Apis mellifera siciliana
  이종은 Grassi에 의해서 명명되었고 일명 시칠리벌이라고도 부른다. 유전적으로 A. m. carnica, A. m. ligustica, A. m. intermissa의 중간에 위치한다. 분봉기에 300~400개의 왕대를 조성한다. 구 여왕벌과 많은 처녀 여왕벌은 분봉하지 않고 벌통에 잔류하다가 새로운 여왕벌이 교미를 마치고 산란을 시작하면, 곧 사라진다. 월동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벌 키우기 > 양봉,한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벌의 이른 봄 관리  (0) 2008.02.27
꿀벌의 월동관리 요령  (0) 2008.02.27
꿀벌의 육종  (0) 2008.02.27
양봉을 시작할 때 준비할 기구들...  (0) 2008.02.23
[스크랩] 잘못된 월동포장  (0) 2008.02.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