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질소시비와 콩 근류의 역할
질소시비는 근류의 착생과 근류 활성을 저하시킨다. 콩 잎의 질소영양과 근류활성과의 관계를 보면 콩잎에 질소 함유율이 높아지면 군류활성은 저하한다. 그러므로 콩에 대한 질소비료의 시용효과는 적으며 특히 생육이 좋은 콩에 질소추비는 효과가 없다.
2. 왜 잎에 질소함유율이 높으면 근류활성이 저하하느냐?
ㅇ잎의 질소함유율이 높아지면 뿌리에의 광합성산물 공급량이 저하한다
ㅇ뿌리에 광합성산물 공급량이 저하하면 뿌리의 글루코오스(glucose) 농도가 저하 한다.
ㅇ뿌리에 글루코오스 농도가 저하하면 근류활성이 저하한다.
ㅇ따라서 여하한 방법으로 질소를 콩에 공급하여도 근류활성은 저하한다
ㅇ그러나 근류는 호흡으로 많은 광합성산물을 소비하기 때문에 근류가 너무 많이 착생하면 콩의 생육과 꼬투리의 비대를 방해한다.
ㅇ그렇기 때문에 생육이 양호하고 근류착생이 좋은 콩에는 여하한 시비법(완효비료, 심층시비, 추비 엽면산포)으로도 질소의 시용효과는 적다.
ㅇ다만 생육이 나쁜 콩에 질소시비는 생육량 확보에 역할을 한다.
3. 콩의 생육이 나쁘면 근류 착생량이 증가하지 않는다.
ㅇ콩이 초기생육이 나쁘면 개화기 이후의 잎의 중량이 확보되지 않는다.
ㅇ콩의 근류의 질소고정이 가장 기대되는 꼬투리 신장기에는 근류의 착생량은 잎의 중량과 비례한다.
ㅇ초기생육을 확보하기 위하여서는 어느 정도의 질소 기비시용이 필요하다.
4. 콩의 수량을 최대로 하는 적절한 질소시비량이 있다.
ㅇ수량을 최대로 하는 생육초기의 잎의 질소함유율이 있다. 다만, 연차(기상조건)에 따라 다르다.
ㅇ생육초기의 잎의 질소함유율을 적정하게 하기위해서는 발아시의 작토중 무기태질소농도가 4~5mg/100g건토가 되게 하는 질소를 시비한다
5. 콩 다수확을 위해서는 30kg/10a이상의 질소흡수가 필요하다.
ㅇ콩수량 450kg/10a이상일 때는 30kg/10a이상의 질소흡수가 필요하다.
ㅇ시비에서 오는 질소흡수량은 1.5kg/10a이하이다.
ㅇ근류에 의한 최대 질소고정량은 18~22kg/10a정도이다.
ㅇ지력질소 공급 량은 7.5~10.5kg/10a이상이 필요하다.
ㅇ따라서 콩 다수확을 위해서는 퇴비연용 등에 의한 지력증진과 근권확대가 필요하다.
6. 콩 다수확을 위한 재배조건
ㅇ토양이 비옥하고 작토가 깊을 것(퇴비연용, 심경 등)
ㅇ토양이 유기물이 풍부하고 기상율(氣相率)이 높고, 배수가 좋으면서 보수성(保水性)이 좋을 것(퇴비연용, 배수대책 등)
ㅇ발아시의 토양 중 무기태질소농도가 4~5mg/100g건토가 되게 기비질소(3~4kg/10a)를 시용한다.
ㅇ재식밀도나 파종시기 등의 재배관리에 따라, 개화기의 경중100~150kg/10a로 되게 생육시킨다.
ㅇ콩의 요수량(要水量)이 크기 때문에 개화기 이후 밭을 건조되지 않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