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실가루이의 생태

온실가루이는 연 10회 이상 발생하며, 성충은 새로 나온 잎을 선호하여 식물의 즙액을 빨아먹고 생활한다. 알에서 갓 깨어난 1령 약충은 주위를 배회하다가 적당한 장소를 찾으면 침모양의 입을 식물체에 꽂아 넣고 고착하며 2령 이후에는 다리가 퇴화하여 고착생활을 하는데, 주로 식물체의 윗부분에 분포하며 알에서 성충까지 각 태가 공존한다.

▶ 피해 양상

주로 잎 뒷면에서 무리지어 즙을 빨아먹으므로 발생이 많을 때에는 잎이 변색되고 시들며 심하면 고사한다. 많은 양의 감로를 배설하여 그을음병을 유발하고, 그을음병은 잎을 덮어 동화작용과 호흡작용을 방해하여 생육이 나빠진다. 또 과실이 그을음에 덮이면 상품가치도 현저히 떨어진다.

 


▶ 방제 방법

온실가루이에 대한 적용약제로는 올가미 액상수화제, 오신 수화제, 지존 액상수화제, 하나로 유제 등이 있다.
온실가루이는 약제에 대한 반응이 발육 단계에 따라 다른데 애벌레와 번데기는 방제가 어려우므로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해 7~10일 간격으로 수차례 방제해야 한다. 또한 온실가루이는 방제농약에 대한 저항성 발달이 뛰어나므로 한 가지 약제를 연용하는 것은 삼가야 하며, 약제에 대한 저항성 검증을 통해 적절한 약제를 사용한다면 농약 살포횟수를 절감하고 경영비도 줄일 수 있다.
요즘은 온실가루이와 형태나 생태가 비슷한 담배가루이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담배가루이는 식물체의 윗부분에만 분포하는 온실가루이와 달리 모든 부분에 분포하는 것이 특징이다. 약제에 대한 저항성이 매우 높아 방제가 까다로운 담배가루이는 가루이류에 방제효과가 탁월하고, 저항성이 없는 지존 액상수화제를 사용해 효율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농사일반 > 농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박-흰가루병(白紛病)  (0) 2008.04.19
온실가루이  (0) 2008.04.19
담배가루이 발생생태 및 방제대책  (0) 2008.04.10
담배가루이 발생생태 및 방제요령  (0) 2008.04.10
달팽이류의 생태 및 방제  (0) 2008.03.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