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간지 밭토양
   개간지 밭토양은 척박성과 양분결핍 등 토양의 화학적 성질이 불량하다. 척박성의 요인으로는 인산 고정력이 크고, 토양 층위간에 염기의 분포가 불량하며, 양분 결핍으로는 치환성 석회 및 고토 등의 염기함량이 적다.
 토양중 유효인산함량은 기경지 밭토양에 비하여 1/10밖에 안되어 작물의 생산성을 아주 낮은 수준이다.
 또한 경사가 심하여 토양중 양분과 토양의 유실량이 많으며, 토양의 보수력이 적고, 토양이 단단하여 공기의 비율이 적은 점 등 토양의 물리적 성질도 불량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가) 토양의 화학성 개량
   산개간지 토양에서 석회시용은 물론, 석회, 고토, 칼리 등 염기의 균형시용, 용성인비의 다량시용, 유기물 및 미량요소의 시용, 깊이갈이 등이 종합적을 이루어져야 한다. 석회, 용성인비, 유기물 등 토양개량제를 시용하고 20cm로 깊이갈이한 종합개량구에서는 일반 밭토양에서도 보기드문 높은 생산력을 보였으며 그 효과도 4작(作)까지 지속되고 있다.

표  21. 구릉지 신개간지의 종합토양개량으로 나타난 작물별 증수효과

※ 1. 석회는 토양 pH 6.5 중화량, 용성인비 다량구는 토양의 인산흡수계수 5%, 퇴비는 1톤/10a, 심경은 20cm로 하였음.
   2. 이 토양은 화학적 성질은 pH 4.9, 유기물함량 1.8%, 유효인산 22ppm, 치환성 Ca 4.9, Mg 2.6, K 0.32me/100g 토양임.

   토양개량제의 시용량은 토양검정을 실시하여 결정해야 하나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10a당 소석회 200kg(탄산석회로는 약 2배의 양), 용성인비 150kg(인산성분으로 30kg), 퇴비1톤 정도를 주는 것이 좋다.

 

 ※ 1. 종합개량구 : 석회+용성+퇴비+심경

   2. 2작에서는 석회를 제외하고 1작과 같이 용인+퇴비+깊이갈이 처리함.
   3. 퇴비는 매 작기에 1톤/10a 사용

   (나) 토양의 물리성 개량
   토양개량은 화학성 개량과 물리성 개량으로 구분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이를 병행하여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산지개간지 토양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토양침식의 방지와 한발피해의 경감인데 이를 해결하는 수단이 물리성 개선이다. 적극적인 물리성 개량방법으로는 심토파쇄(속 흙의 단단한 층을 연하게 부수는 방법) 또는 혼층경(속 흙을 갈아 위아래로 섞는 방법) 등이 있다.
 한편 경사도에 따라 일정간격의 초생대(목초 등을 재배한 띠)와 승수구(집수용 물도랑)를 설치한다. 그리고 소극적인 방법이기는 하지만 풀이나 짚으로 표토를 덮어주면 한발피해와 토양유실을 크게 억제할 수 있다.

   (다) 작물재배법의 개량
   토양의 표면이 작물로 덮여 있으면 빗방울이 직접 토양을 타격하지 못하고 일단 작물의 잎이나 줄기에 떨어진 뒤 땅에 떨어지므로 토양입자가 잘 분산되지 않고 비산력(飛散力)도 감소되어 토양과 토양양분의 유실을 줄일 수 있다.
 보리나 밀은 옥수수보다 토양피복도가 좋으며 항상 지면을 덮고 있는 목초재배가 토양보존상 아주 효과적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