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호흡작용

가) 살아있는 생명체로서 수확 후의 과실은 호흡작용을 한다. 호흡이란 과실안에 축적된 탄수화물 등의 저장양분 (기질)이 산화(분해)되는 과정으로서 이러한 산화과정에서는 산소가 소모되고 이산화탄소가 발생되는 한편, 다 른 물질의 합성에 필요한 재료물질의 생성과 아울러 최종적으로는 에너지가 생성된다. 생성된 에너지의 일부는 과실의 생명유지를 위한 대사작용에 소모되나 대부분의 에너지는 호흡열로서 체외로 방출된다.

C6H12O6+6O2→6CO2+6H2O+E(에너지)

호흡이 왕성한 품종은 수확 후 저장성이 약한 경향이 있다. 조생종 품종인 쓰가루, 몰리스델리셔스는 만생종이며 저장성이 좋은 후지에 비하여 호흡량이 높다(표 1).

<표 1> 저온 저장중 사과 품종별 호흡량 (C02 : ml/kg/h)


나) 과실 호흡량은 온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1∼30℃의 범위에서 온도를 10℃ 낮출 때 마다 호흡은 대략 절반씩 감소하며 온도 이외에 주위의 산소, 이산화탄소, 에틸렌 등의 요인에 의해서도 호흡은 영향을 받는다. 사과는 급등형 과실로써 과실의 발달과정에서 호흡의 변화 양상을 보면 만개 후 과실이 형성될 무렵에는 비교적 높은 호흡량을 보이다가 과실의 생장 단계에서는 호흡이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급등형은 과실의 후숙이 개시될 무렵 호흡의 급격한 증가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급등형 과실의 발육 단계는 일반적으로 호흡의 변화 양상과 관련하여 볼 때 급등전기, 급등기, 급등후기로 구분할 수 있다.
호흡량이 최소점에 이르게 되는 급등전기에 과실의 성숙은 완료되므로 이 시점은 과실의 수확시기에 해당되는 한편, 급등기는 수확 후 저장 또는 유통기간에 해당된다. 호흡의 증가가 계속되어 호흡량이 최고점에 이르는 시기는 과실의 후숙이 완료되어서 식용에 가장 적합한 상태가 된다.
후숙이 완료된 후 호흡은 다시 감소하기 시작하며 과실의 조화가 진행되어 세포의 생리적 기능 상실 및 조직의 점차적 인 붕괴와 함께 품질이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
 


2. 증산작용

일반적으로 과실은 85∼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중 수분이 5% 정도 소실되면 상품가치를 잃게된다. 증산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습도, 온도, 공기의 유속 등을 들 수 있다. 증산작용은 건조하고 온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공기의 움직임이 많을수록 촉진되며 과실의 표피조직이 상처를 입었거나 절단된 경우에는 그 부위를 통해서 수분 손실이 많아진다.


※ 출처 : 표준영농교본-농촌진흥청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