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나무깍지벌레 (깍지벌레과, Diaspididae)

Pseudaulacaspis cockerelli (Cooley, 1897)

False oleander scale; Magnolia white scale; Mango scale; Oleander scale; Oyster scale


기주식물: 감나무, 고욤나무, 참다래나무 등의 과수류와 오미자, 주목, 개나리, 쥐똥나무, 화살나무, 호랑가시나무, 식나무, 매자나무, 진달래 등의 관상수와 수목

분포: 한국, 일본, 중국 등 전세계

생태: 1년에 2세대 발생하며, 성충으로 월동하고, 5월에 약충이 부화한다. 열매, 잎, 가는 가지를 가해하며, 잎의 뒷면을 가해하면 앞면에 황색 반문이 생긴다. 감나무, 참다래나무, 오미자 등에 심하게 발생할 때에는 주로 암컷은 열매를 가해하고, 수컷은 잎을 가해한다.

형태: [육안 관찰] 암수 깍지의 모양은 완전히 다르다. 암컷 성충의 깍지는 기주식물과 가해하는 부위에 따라 다르게 보이지만, 주로 접은 부채 모양이다. 백색이며, 크기는 2.0~2.5mm이다. 1,2령충 탈피각은 황색이거나 황갈색이고, 성충 깍지의 가장자리에 위치한다. 수컷 깍지는 백색이고 길며, 암컷에 비해 훨씬 작다.

      [현미경 관찰] 암컷 성충은 머리 부분이 좁고, 배마디가 가장 넓다. 더듬이는 서로 가까이 있고, 앞숨구멍에는 둘레구멍이 무더기를 이룬다. 뒤숨구멍에는 둘레구멍이 없다. 중앙주걱판은 폭이 좁아지며, 그 안쪽 가장자리 끝부에만 톱니가 있다. 제 2주걱판은 2조각으로 갈라져 있으며, 안조각은 뚜렷하지만, 바깥조각은 뚜렷하거나 약간 축소되어 있다. 제 3주걱판은 작다. 샘가시는 원뿔형이다. 음문둘레구멍은 5군이며, 구멍 수가 많다.

 

 

 

                       <감피해>

                        < 개나리 피해 >

                          <암컷 성충>

  

                         < 오미자 잎 피해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