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정말 야콘이 좋나요?

당뇨에 좋다는 여러가지 물질 및 건강 보조식품은 많습니다.
그러나 그 효과가 입증되거나 연구된것은 많지 않습니다. 야콘 또한 불과 2~3년 전만 해도 국내에서는 이름조차 생소한 식품 이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야콘이 당뇨에 좋다는 것은 알려지지 않은 사실 이였습니다.
그러던중 2006년 12월 10일 KBS 싱싱일요일 방송에서 야콘을 소개하며 4명의 실험맨을 출연시켜 야콘을 먹기 전과 먹은 후의 혈당치 변화를 보여줌으로써 국내에서도 야콘 붐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작용으로 당뇨 개선 효과가 있는 것 일까요? 먼저 당뇨를 개선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첫번째 방법으로는 장내의 당분 흡수를 억제, 방해해서 식 후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방법으로써 식이요법을 이용 식사 때마다 급격한 혈당치 상승을 억제해서 인슐린의 분비를 절제하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세포 부담을 경감시키는 것입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역으로 인슐린 분비세포를 자극해서 많이 분비된 인슐린으로 혈당치를 조절 하는 것으로써 약국이나 병원에서의 작용기구를 이용 인슐린 분비로 혈당치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중 야콘은 당뇨 개선의 첫번째 방법인 혈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데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즉 야콘은 장의 소화관내 당 전달억제 물질을 가지고 있어 이를 이용 식 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 하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세포 부담을 경감 시키게 됩니다.


야콘 뿌리와 야콘잎차 중 어떤 것이 좋을까요?
 
야콘 뿌리는 땅속의 배라고도 불리 울 정도로 달콤하며 아삭아삭한 맛이 일품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달콤한 맛을 내는 당 성분은 프록토올리고당으로 일반적인 설탕과 같은 당이 아니므로 장에서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풍부한 식이섬유와 낮은 칼로리로 다이어트 식품으로서도 훌륭한 식품입니다. 그런 만큼 달콤함을 즐기기 힘든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당뇨식 및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달콤하며 아삭아삭한 야콘의 덩이뿌리를 놔두고 왜 야콘잎차 열풍이 불고 있을까요? 야콘잎은 타닌성분으로 쌉싸름한 맛이 있습니다. 그러나 10여 년 전부터 야콘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해온 일본에서는 야콘 덩이뿌리보다 야콘잎의 장의 소화관내 당 전달억제 효능이 탁월하다는 것에 착안하여 야콘 뿌리보다 야콘잎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야콘은 만병 특효약 인가요?

야콘과 야콘잎차는 약이 아닙니다.
야콘과 야콘 잎차는 건강 보조 식품 입니다. 야콘만 먹어서 당뇨가 사라지고 살이 쭉쭉 빠지는 것이 아닐뿐더러 병원에 입원한 환자가 씻은 듯이 병이 사라지는 특효약이 아닙니다. 건강 보조 식품입니다.
당뇨는 식습관 및 식이 요법이 중요하며 혈당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