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콘 -각종요리에 활용하는 방법

 


수확직후의 야콘이 가장 많은 올리고당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록 단맛은 적으나 올리고당의 양이 제일 많습니다.
10-20정도 숙성을 시키면 단맛이 배가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숙성된 야콘을 선호하지만
이웃 일본등에서는 단맛이 적은 야콘을 더 선호합니다.
숙성이 될수록 야콘알맹이의 단맛이 증가하는 것은 프락토올리고당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당, 과당, 포토당으로 가수분해 되기 때문입니다.

 

보관방법

흙을 털어낼 다음 신문지나 비닐봉투에 넣어서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에 잘 보관하시면
오랫동안 드실 수 있습니다.

 

맛있게 먹는 방법 
생으로 깍아드시거나 주스로 만들어드셔도 좋습니다.
야콘은 삶거나 볶아도 아삭아삭한 맛을 유지하므로 다른 요리에 첨가해 어둔 특별하고도
맛있는 요리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삼겹살 등 고기를 구워 드실 때 얇게 썰어서 같이 구워 스시면 질리지 않고 아주 맛이 있습니다.

추천요리 : 야콘 수제비, 야콘 칼국수, 야콘 부침게, 야콘 튀김, 야콘 불고기 등

 

야콘의 음식 응용

각종끼개 : 각종 생선 찌개에 무, 연근, 감자, 당근 대신 넣어서 조리하면 비린내가 없어져 개운한 것이 특징이며 오랜 시간이 지나도 야콘형태와 향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물김치: 깍두기, 채나물, 김치 속 등에 무와 같은 방법으로 조리하여 드시면 더운 감칠맛을 냅니다.
부침개 : 야콘을 잘 씻을 다음 믹서기나 강판에 갈아서 밀가루나 녹두가루에 물 대신 야콘간것을 넣고
갖은 양념을 한 다음 부침개를 만들면 맛있습니다.
사라다:야콘을 물에 씻어 껍질을 깍은 후 모양 있게 썰어 즉시 소금물에 담갔다가 바로 꺼내
마요내즈에 버무려 사라다를 만듭니다.
국수 : 야콘을 물에 씻어 믹서기로 간 다음 밀가루를 야콘즙으로 반죽해서 국수를 만들면 생밀가루가 없어지고 맛이 더욱 쫄깃해집니다.
수제비 : 야콘을 믹서기로 갈아서 밀가루 반죽을 묽게 하여 수제비국을 만들면 쫄깃하고 달착지근해 색다른 맛을 냅니다.
튀김 : 야콘을 모양있게 썰은 다음 계란, 밀가루, 빵가루 등을 입힌 후 식용유 (200도)에서 튀겨냅니다.
야콘효소:야콘을 깨끗이 씻어낸 다음 물기를 제거하고 2-3mm두께로 썰어 설탕과 버무려 효소를 담아 복용하면 좋습니다..
야콘술:야콘을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없애고 유리 항아리에 넣고 소주를 채워부은 다음 5일후에 색깔과 향기가 좋으며 알콜 농도가 낮아진다.
돼지고기 볶음 : 돼지 고기(삼겹살)을 볶을 때 불판위에 얇게 싼 야콘을 올려놓은 다음, 가열시킨 후 고기를 넣고 뒤집어 주며 구워내면 기름이 흡수되어 씹히는맛이 좋아지고 고기의 냄새가 제거되어 진미를 느낄수 있습니다.
또한 육류를 사용하는 각종 찌개에 야콘을 넣으면 기름기가 적어집니다 .

'특용작물 > 야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콘육묘과정(1)-야콘뇌두 파종  (0) 2009.03.04
땅 속의 배, 야콘 (펌)  (0) 2009.01.29
야콘 종근(뇌두)보관요령.  (0) 2008.11.11
야콘을 맛있게 먹는 방법   (0) 2008.10.23
야콘의 영양성분과 효능  (0) 2008.10.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