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깔난 나물 종류와 요리법  

1. 봄에 먹는 나물
* 돌나물 : 잎과 줄기를 오이등과 같이 섞어 김치를 담그거나. 초고추장에 무쳐 먹기도 하고 된장국에 넣어 끓여 먹어도 된다.
* 장대나물 : 연한잎과 줄기를 살짝 데쳐서 양념이나 초고추장에 무쳐 먹으면 좋다.
* 앵초 : 연한잎을 삶아 양념하여 먹거나 된장국을 끓여 먹는다.
* 괭이밥 : 어린잎을 생으로 먹거나 살짝 데쳐서 고추장에 양념하여 먹어도 되고 버섯을 섞어 볶아 먹기도 한다.
* 원추리 : 어린 순을 삶아 초고추장에 무치거나, 말려 두었다가 볶아 먹는다.
* 냉이 : 잎과 뿌리는 생으로 무쳐 먹어도 되고 된장국에 끓여 먹어도 된다.
* 유채 : 연한잎과 뿌리는 김치를 담가먹고 잎은 삶아서 말려 두었다가 무쳐 먹거나 된장 국에 끓여 먹어도 좋다.
* 두릅 : 어린순을 데쳐서 초고추장에 무치거나 찍어 먹거나 버섯등과 함께 전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 광대나물 : 연한 잎과 줄기를 삶아 양념하여 무쳐 먹거나 된장국에 넣어 먹으면 좋다.
* 질경이 : 연한 잎을 삶아 초고추장에 무쳐 먹거나 된장에 넣어 끓여 먹기도 한다.
* 솔나물 : 연한 잎과 줄기를 삶아 초고추장에 무쳐 먹어도 되고 된장국에 넣어 먹기도 한다.
* 섬초롱꽃 : 연한 잎과 줄기를 삶아 무쳐 먹으며 말려 두었다가 볶아 먹기도 한다.
* 개망초 : 연한 잎을 삶아 나물로 무쳐 먹거나 된장국에 넣어 끓여 먹어도 된다.
* 쑥 : 연한 잎을 삶아 쑥된장국, 쑥개떡, 송편, 튀김등을 만들어 먹는다.
* 엉겅퀴 : 연한 잎을 삶아 무치거나, 된장에 넣어 끓여 먹어도 된다.
* 고사리 : 연한 순을 삶아 무쳐 먹거나 말려 두었다가 볶아 먹는다.
* 씀바귀 : 연한 순과 뿌리를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이나 된장등에 무쳐 먹으면 된다.
* 참나리 : 연한 순을 삶아 초고추장에 무쳐 먹거나 말려 두었다가 볶아 먹는다.
* 치커리 : 연한 잎으로 된장국에 넣어 먹거나 뿌리로 차를 끓여 먹어도 된다.
* 산부추 : 어린 잎을 생으로 초고추장에 무쳐 먹거나 간장에 넣어 비빔장으로 만들어 먹으며 또한 부침, 전 등에 넣거나 각종 음식에 양념으로 쓴다.
* 둥글레 : 연한 순을 삶아 무쳐 먹거나 말려두었다가 볶아 먹고 뿌리는 쪄서 먹는다.
* 나도옥잠화 : 연한잎과 줄기를 삶아 무쳐 먹거나 말려 두었다가 볶아 먹어도 된다.
* 절굿대 : 연한 잎을 삶아 무쳐 먹거나 된장국에 넣어 끓여 먹는다.
2. 봄, 여름에 먹는 나물
* 미나리 : 생으로 양념하여 먹거나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무쳐 먹기도 하며 아구탕, 전골 등 각종 요리에 넣어 먹는다.
* 비듬 :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등에 양념을 하여 먹어도 되고 된장국에 넣어 끓여 먹어도 좋다.
* 곰취 : 연한잎을 생으로 쌈을 싸서 먹거나 삶아 무쳐 먹어도 되며, 말려 두었다가 볶아 먹기도 한다.
* 메꽃 : 흰색 뿌리를 캐어 적당한 크기로 잘라 기름에 튀겨 영양간식이나 양념하여 조려 먹는다.
* 도라지 : 연한순을 삶아 나물로 먹고 뿌리는 고추장 양념하여 생으로 또는 구워 먹으며, 기름에 볶아 먹어도 된다.
* 짚신나물 : 연한 잎을 삶아 말려 두었다가 볶아 먹으면 좋다.
* 머위 : 연한 잎과 줄기를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무쳐 먹거나 쌈을 싸 먹으며, 줄기 껍질을 벗기고 잘게 썰어 된장국에 넣어 끓여 먹거나 장아찌를 담가 먹어도 된다.
* 민들레 : 연한 잎으로 쌈을 싸 먹거나 마요네즈등에 무쳐 먹으며, 된장국에 넣어 끓여 먹어도 된다. 뿌리는 적당하게 썰어 튀겨 먹을 수 있다.
* 산마늘 : 어린 잎을 초고추장에 쌈을 싸먹거나 된장에 박아두고 겨울에 장아찌로 먹는다.
* 토란 : 뿌리는 껍질을 벗겨 하루쯤 물에 담가 독성을 우려낸 다음 국을 끓여 먹으며, 잎줄기는 말려두었다가 삶아서 볶아 먹는다.
3. 여름, 가을에 먹는 나물
* 박 : 연한 박을 썰어 삶아서 무쳐 먹거나 말려 두었다가 삶아 볶아 먹고, 익은 박은 씨를 버리고 삶은 다음 속을 긁어 내고 초장에 무쳐 먹는다.
* 가지 : 연한열매를 쪄서 무쳐 먹거나 설익은 열매를 썰어서 햇볕에 말려 두었다가 볶아 먹어도 된다.
* 산박하 : 연한 잎을 생선찌게등을 끓이는데 넣어 먹거나 삶아 무쳐 먹어도 된다.
4. 가을에 먹는 나물
* 고구마 : 줄기는 삶아 말린 후 기름에 볶아 먹으며, 줄기는 껍질을 벗겨 김치를 담아도 되며, 잎은 삶아서 된장국에 넣어 끓여 먹기도 한다.
* 피마자 : 연한 잎을 삶은 후 물에 담가 독성을 우려내고 햇볕에 말려 두었다가 볶아 먹는다.
 

'몸에 좋은 참먹거리 > 나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참나물 익혀두기  (0) 2011.02.08
토란대 벗기는 요령..  (0) 2008.09.09
머위나물, 드셔보셨나요?  (0) 2008.04.03
고사리나물.  (0) 2007.12.19
시금치나물  (0) 2007.12.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