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원 조성, 이것만은 지키자 ①사과 밀식재배

 


흙만들기·배수시설 설치 신경써야
올 수확이 마무리되면서 내년 농사를 준비하는 과수농가의 마음이 바빠지기 시작했다.
다른 과수로 바꿔 재배하거나 이제 새롭게 과수농사를 시작할 때 자칫 놓치기 쉬운 관리요령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살펴봤다.

 

◆개원은 신중히=우리나라 사과 재배면적은 1992년 5만2,985㏊에서 2002년 2만6,163㏊로 절반 이상 줄었지만 최근 다시 늘고 있다. 지난해 2만9,358㏊였고 올해는 3만㏊를 넘어선 것으로 추산된다. 생산량도 1995년 71만6,000t에서 2004년 35만7,000t으로 급감했지만, 이후 점차 늘어 올해는 42만6,000t에 달하리란 전망이다.
이런 추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이어서 신규 개원을 결정할 때 과잉생산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는 주문이 나오고 있다.
김목종 농촌진흥청 사과시험장장은 “자체분석 결과 M9대목을 이용한 밀식재배의 경우 1,000㏊에서 3만t 정도의 수량을 기대할 수 있는데, 지난 3년 동안 증가한 면적분(3,000㏊)만 따져도 9만t가량의 증산이 예상되고 지금의 사과 유목(전체 면적의 35% 수준)이 성목이 되는 3~5년 후에는 50만t은 훌쩍 넘어설 것”이라면서 “신규 개원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며 대신 숙기별 품종 특성을 잘 살려 특정 품종의 홍수출하를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반조성=사과나무는 한번 재식하면 한 장소에서 오랫동안 재배해야 하기 때문에 심기 전에 재배 변수들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양상진 사과시험장 연구사는 “그중에서도 기반조성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는 각종 생리장해가 토양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라면서 “따라서 재식 전 토양을 잘 만들어 놓는 것이 사과원을 성공시키는 밑바탕”이라고 강조했다.
기반조성 때 관건은 배수 곧 물빠짐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다. 사과나무는 지하수위가 높은 곳이나 중점토·식토·식양토 등 수직배수가 불량한 토양에서는 정상생육을 기대할 수 없다. 특히 생육기에 비가 많은 우리나라에 배수가 불량하면 초기 수세조절에 어려움이 많을 뿐 아니라 나무의 병 발생이 심하고 생산력이 떨어진다. 특히 밀식재배에서의 배수는 수세관리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다공 파이프를 이용한 암거배수시설을 이용해 지하수위가 90㎝ 이하가 되도록 한다. 지반이 낮아 배수성을 개선하고자 하는 곳은 30㎝ 정도 객토를 실시한다.

◆재식=나무를 심을 때 놓치기 쉬운 부분이 접목부를 땅 위로 노출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사과 밀식재배가 실패하는 이유는 대개 접목부가 땅에 묻혀 왜성 대목의 이점을 살리지 못하고 너무 큰 나무가 되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재식한 다음에는 가지를 수평 혹은 그 아래로 내리는 유인작업을 해준다. 가지가 너무 강하게 자라면 옆 나무의 가지와 맞닿아 햇볕을 받지 못해 꽃눈 분화가 결실이 불량해지는 밀식장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홍로〉 등 중생종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중생종의 재식비율이 전체의 40%를 넘고 있다. 중생종은 30%로 낮추는 한편 〈후지〉 등 만생종을 60% 선으로 구성하는 게 좋다. 이때 착색관리가 쉬운 〈후지〉 착색계 품종을 10~20% 선에서 도입하는 것도 권장된다. 틈새시장을 노린다는 이유로 외국산 신품종을 무분별하게 도입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국내 적응성이 검토되지 않아 커다란 경제적 손실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사과시험장)

 

■ 밀식사과 재배 전 고려할 점

-중장기 수급 고려한 신중한 개원 결정
-주변 입지여건에 대한 충분한 사전검토
-토양개량 및 원활한 배수환경 조성
-접목부 노출과 적절한 재식거리 유지로 밀식장해 예방
-국내 적응성 검증된 우량 품종 선택

■ 밀식사과 과수원 조성 순서

1.계획 수립
- 지형, 지하수 및 유입수의 형태와 양 검토, 작업로 배치, 관배수 시설 등
2.기반 조성
-옮겨심기 : 노목 캐내기, 객토, 토양 정지
-신개간지 : 깊이갈이, 토양 정지
3.배수시설(명거·암거) 설치
4.토양개량·안정화
-토양개량제 시용(유기물, 석회, 용성인비)
-1년간 녹비작물 재배
5.지주 설치
6.사과나무 심기
-접목부 노출길이를 일정하게 유지
-배수가 불량한 곳은 이랑을 높여 심기
-꽃사과 수분수는 10그루에 1그루씩 배치
7.재식 후 관리
-지주에 나무 고정, 물주기, 초생 종자 파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