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 겨울철 가지치기 요령-사과
 

원줄기상 굵은가지는 갱신토록


사과나무는 품종에 따른 생육특성과 수형·재식거리·토양 환경 등에 따라 가지치기 방법이 다르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재식거리에 따라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가지의 크기와 생육을 알맞게 조절해야 한다.

재식거리가 넓은 일반 사과 과수원의 경우 주지(원가지)에다 부주지, 측지(곁가지) 등과 같이 여러 개의 가지를 형성시켜야 크기가 촉진되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반면 재식거리가 좁은 왜성사과 과수원은 하나의 가지에서 다른 가지를 파생시키지 않고 최소 단위의 가지를 짧고 작게 형성시켜야 알맞은 수형을 유지할 수 있다.

 

*가지치기때 고려사항

▲나무 세력(수세) 안정이 기본이다 ▲가지 밀도를 알맞게 유지해 나무 내부에 햇빛이 잘들도록 한다 ▲오래된 굵은 가지는 갱신해 나뭇가지를 젊게 유지한다 ▲강전정은 가지의 생장을 강하게 하고, 약전정은 꽃눈을 많이 형성한다 ▲솎음전정은 절단전정보다 반응이 약하며 꽃눈 형성을 많게 한다.

*수형별 가지치기

◆방추형=좁은 재식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주간(원줄기)에다 직접 열매가지를 형성시키되, 골격성의 가지는 두지 않는다. 나무세력이 강하거나 단과지(짧은 가지) 형성이 잘 안되는 품종은 주간에 열매가지를 만들기 어렵다. 열매가지를 자주 갱신해 재식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기본.

◆왜성주간형=주간에다 골격지를 형성시키고, 이 골격지에서 열매가지를 형성시킨다. 골격지를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어린 나무때 주간 연장지를 절단전정한다. 골격지를 자주 갱신해 재식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기본이다.

◆변칙주간형=주간에다 주지(원가지), 부주지와 같은 골격성 가지를 우선적으로 만들어 공간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전정의 기본이다. 그러나 골격성 가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절단전정을 해야 하므로 결실은 늦어지는 특성이 있다.

*수형 유지방법

방추형과 왜성주간형의 경우 수형을 구성한 후 재식거리 유지와 함께 열매가지 및 골격지 세력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정부 우세성을 유지하고 기부 우세성을 억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원줄기 상에 발생한 가지(왜성주간형의 경우 골격지)는 굵어지면 정부 우세성의 약화로 나무가 커져 재식거리에 알맞은 수형 유지가 어려우므로 굵은 가지는 반드시 갱신한다.

*나무세력 조절

◆대목의 지상부 노출 정도=왜성대목의 경우 지상부 노출이 많을수록 초기 생육은 좋으나 결실과 동시에 나무세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특성이 있다. 반대로 지상부 노출이 적을수록 나무세력은 강해지며, 노출이 되지 않아 접수 부분에서 뿌리가 발생하면 왜성효과가 없어진다. 나무세력 유지를 위해서는 대목의 지상부 노출 정도를 적절히 조절한다.

◆나무 높이와 세력=나무 높이는 품종이나 대목 종류, 토양비옥도 등에 따라 다르지만, 나무 세력이 강하게 자랄 수 있는 조건일수록 수고를 높게 하는 것이 세력 안정에 효과적이다. 비옥한 토양의 경우 척박한 토양보다 수고를 높게 할 필요가 있다. 위로 강하게 자라는 품종은 수고를 낮추면 새가지 생장이 강한 반면 꽃눈 형성은 불량하다. 맨 아랫가지(측지 또는 골격지)가 지면과 가까울수록 새가지의 생장이 강해지고 멀수록 약해진다.

◆가지수와 나무세력=나무 전체 가지 수가 많을수록 나무 세력은 떨어진다. 이는 뿌리에서 흡수된 양·수분의 분산과 함께 가지 끝부분의 생장호르몬이 지하부로 이동돼 뿌리의 생장과 활력을 억제시키므로 적정 가지 수를 유지한다.

*정부우세성

가지의 최상단부 잎눈에서 세력이 강한 새가지가 자라며, 그 아래 눈에서 발생한 가지는 생장이 약하거나 숨은 눈(잠아)이 되는 현상.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