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의 특성
 

○ 형태적 특성   

. 가지는 열대에서는 다년생이지만 온대에서는 1년생 초본으로 재배된다.
. 줄기는 흑자색이고 기부는 목질화되어 단단해진다.
. 초장은 1m 이상으로 자라고 분지가 잘 된다.
. 본엽 7~14매 발생 후 제 1번화가 착생하며 제 1화 이후에는 2~3엽마다 꽃은 착생한다.
. 보통은 단생하지만 품종에 따라 2~3개의 꽃이 착생되어 화방을 이루기도 한다.
. 꽃은 양성화이고 화관은 담자색이며 직경이 약 3cm로 끝이 5~8개로 쪼개져 있다.
. 수술은 5~8개로 꽃밥은 암술의 화주를 둘러싸고 개화 후 꽃밥이 터져서 꽃가루를 발산한다.
. 암술은 약통보다 돌출하므로 장화주화라고 하며 수분이 용이하나 발육이 불량한 꽃은 암술이

  약통과 같은 중화주화이거나 약통보다 짧은 단화주화로 되어 낙화하는 것이 많다. 

 

○ 생리 생태적 특성  

. 가지종자의 발아에는 고온과 변온이 필요하고 30~32℃에서 16시간, 20℃에서 8시간이 최적이다.
. 호암성 발아종자이고 실용적 발아년한은 3~4년이다.
. 식물체는 내서성이 강하고 생육과 과실발육적온은 낮온도 27℃ 내외이고 밤온도는 20~25℃이다.
. 심근성이지만 건조에 약하고 다비를 좋아한다.
. 토질에 대한 적응성은 비교적 넓지만 경토가 깊은 땅에서 품질이 우수한 과실을 수확할 수 있다.
. 적정 토양 pH는 6.0~6.8이다.
. 화분발아적온은 28℃ 내외이고 20℃ 이하와 33℃ 이상에서는 수정이 불량하다.
. 충매화는 적고 오로지 자화수정이 행해진다.
. 개화후 2~3일에 수정이 끝나면 화관이 시들고 과실이 비대함과 동시에 떨어지지만 호르몬 처리로

  결실된 것은 화관이 떨어지지 않고 유과에 그대로 붙어있다.
. 과실비대는 개화후 1주일경부터 급속히 진행되고 25~25일에 비대는 거의 끝나고 종자가 발달해서

  개화후 50~60일에 완숙하지만 채소용은 개화후 15~20일에 수확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