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료가 원인이 되는 경우의 조치

  (1) 칼슘의 결핍
 산란닭이 달걀껍질을 형성하려면 대량의 칼슘이 필요한데, 일일사료 속에 칼륨이 부족하면 

 껍질이 얇은 달걀이나 껍질이 연한 달걀을 생산할 수 있다.
 닭 1마리는 매일 50~70g의 사료를 먹지만 닭의 사료 칼슘 이용률은 겨우 60%에 지나지 않 아 사료 속에 3~4%의 패각분(貝殼粉)을 첨가하여 부족한 칼슘의 양을 보충해준다.
  (2) 인의 부족
 닭의 일일사료인 수요량은 0.6%으로 그 중에 유효인은 0.5%를 함유해야 한다.
 따라서 사료 속에 1~2%의 골분 또는 인산칼슘을 첨가시켜 칼슘과 인의 부족함을  보충해준다.
  (3) 부적절한 칼슘과 인의 비율
  보통 일일사료의 칼슘과 인의 비율은 6~8:1이 적당하다.
 만일 이 두 가지의 비율이 적당하지 않으면 달걀껍질이 얇거나 연해진다.
 달걀껍질의 칼슘 화는 주로 새벽이나 밤중에 발생하기 때문에 저녁 무렵의 채식시간을  적당히 연장시키고, 매일 저녁 무렵에 닭에 조개껍질 부순 것 또는 골분을 보충하여  먹이면 달걀껍질의 질을 높일 수 있다.
  (4) 비타민D의 결핍
 비타민D를 얻을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닭이 햇빛을 많이 쏘이도록 해 주는 것이다.
 보통 일일사료에 비타민D3를 첨가한다.
 어간유(魚肝油)로 일일사료의 비타민D의 보충제와 비타민D결핍증 치료약물을 만들면  만족할만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 부당한 첨가제 사용
 현재 사용되고 있는 각종 사료첨가제에 함유된 성분이 크게 다르므로, 반드시 닭 무리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첨가제를 선택하고 합리적인 용량을 파악해야 한다. 
  (6) 곰팡이에 의한 사료의 변질
 곰팡이로 변질된 사료를 닭에 먹인 뒤에는 닭의 체중에 경감하게 되고 내병성이 떨어지며   달걀생산량이 감소하고 달걀껍질이 연해진다. 따라서 사료를 잘 보관하여 습기가 차거나 곰  팡이로 변질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2. 관리요소가 원인이 되는 경우의 조치

  (1) 닭 사육장의 온도
 온도가 너무 높거나 너무 낮으면 달걀껍질의 질에 영향을 끼친다.
 여름철에는 통풍을 시켜 온도는 낮추고 겨울철에는 추위를 막고 보온하여 닭 사육장의 온도는 15~25℃로 유지시킨다.
 사료 속에는 0.5~1.5%의 탄산나트륨을 섞어 먹이면 달걀껍질의 강도를 높일 수 있어 껍질 이 얇거나 연한 달걀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
 겨울철에는 일일사료에 0.5~1.0%의 고춧가루를 첨가하여 내한(耐寒)능력을 높여주고 이와  동시에 닭 사육장을 더 따뜻하게 해준다.
  (2) 불량한 통풍
 닭 사육장의 통풍이 불량하면 탄산칼슘을 형성하는 탄산염이온이 부족해져서 칼슘 흡수에  영향을 미치므로 껍질이 얇은 달걀을 생산한다. 따라서 닭 사육장을 통풍으로 환기시키고  제때에 분비물을 깨끗이 치워주어 암모니아가스의 농도가 너무 높지 않게 해준다. 

  3. 생리적 요인의 영향에 대한 조치

  (1) 유전적 요인
 닭의 품종이 다르면 달걀껍질의 질도 다르다.
 예를 들어 토종닭의 달걀껍질은 비교적 두꺼운데 비해 외래품종인 닭의 달걀껍질은 비교적  얇아 깨지기 쉽다.  따라서 달걀껍질이 두꺼운 품종을 잘 선택해야 깨지는 달걀이 감소한다.
  (2) 산란시간
 일반 양계장에서는 오전 8시 정도에 사료를 먹이므로 보통 오후에 낳은 달걀껍질은 비교적  두껍다. 오전 10시 전에 낳은 달걀은 보통 야간에 형성된 것이고, 야간에는 어미닭이 대부  분 휴식상태에 있어 혈중칼슘의 농도가 비교적 낮기 때문에 오전에 낳은 달걀은 껍질이 비  교적 얇다.
  (3) 연속적인 산란
 어미닭이 비교적 긴 시간 내에 계속 산란을 하면 달걀껍질이 얇아지거나 연해진다.
 따라서 동물단백질사료를 증가하고 햇빛을 늘 쏘여주어 산란닭의 생리기능을 가능한 빨리  회복될 수 있게 해주면 닭의 무리는 정상적으로 산란할 수 있다.
  (4) 갑상선기능 상실
 닭의 체내의 갑상선기능을 상실하면 칼슘 흡수 이용에 심각한 영향을 끼쳐 껍질이 얇거나   연한 달걀을 생산한다.  3~5일간 갑상선소편(甲狀腺素片 Thyroid Tablets)을 먹이면 달걀의 껍질이 빨리 단단해진 다.
  (5) 깃털갈이
 어미닭의 깃털갈이 시기에도 달걀의 껍질이 얇아지거나 깨지는 달걀이 증가한다.
 따라서 깃털갈이 시기에는 보리알을 닭에게 주어 자유롭게 3~5일 먹게 해주면 인공적으로   깃털갈이를 가속화시킬 수 있고 달걀껍질의 질을 높일 수 있다.
  (6) 연령의 영향
 보통 늙은 어미닭이 생산한 계란은 비교적 크지만 달걀껍질은 상대적으로 얇다.
 따라서 일반 산란닭은 2년 정도 기르는 것이 좋다. 

  4. 질병과 약물의 영향에 대한 조치

  닭의 전염성 기관염, 닭의 뉴캐슬병, 닭의 백리(白痢), 장염 및 생식계통을 파괴하는   기타 질병 때문에도 달걀껍질 얇아지거나 연해진다.
  닭의 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반드시 면역순서에 따라 제때에 닭의 뉴캐슬병 백신, 닭의 전염성기관염 백신, 종합증의 백신 등을 접종시킨다.   정기적으로 구충약을 복용시킨다.
  닭 무리의 밀도가 너무 크고 환경위생이 불량하거나 놀래거나 하면 모두 껍질이 얇거나  연한 계란을 생산하게 된다.   따라서 닭 무리의 산란기간에 가능한 각종 스트레스를 주는요인을 제거하면 달걀의 질이  향상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