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곡농사 망치는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의 성충
잡곡농사에 큰 피해를 주는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를 방제하기 위해서는 약제방제를 오전에 하고, 집합페로몬트랩을 설치해야 한다.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는 잡곡, 과실 두류 등의 이삭과 꼬투리, 열매에 빨대같이 생긴 주둥이를 꽂아 즙을 빨아먹어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곤충으로, 노린재의 피해는 4월 상순~11월 하순까지 계속적으로 발생하며, 잡곡은 주로 출수기부터 수확기까지 피해가 생긴다.
노린재 방제법은 ‘약제방제’와 ‘페로몬’을 이용한 대량포획법이 가장 널리 이용되는데 이 2가지 방법을 적절히 같이 하는 것이 좋다.
약제를 사용해 방제할 경우에는 노린재의 활동이 활발한 오후보다 오전에 뿌리는 것이 효과적이고, 특히 노린재의 화학·생태적 특성을 이용한 집합페로몬트랩을 설치하면 암컷과 수컷, 어린벌레까지 대량으로 잡을 수 있다.
집합페로몬은 곤충을 포함한 동물의 몸체에서 휘발성 물질을 몸 밖으로 방출해 동종의 특이한 행동적, 생리적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인 페로몬 중 암컷과 수컷과 어린벌레(약충)까지도 반응하는 페로몬을 말한다.
노린재는 1년에 2세대를 지내는데 월동한 노린재가 본격적으로 늘어나는 시기인 봄철에 농경지 근처 산림지에 집합페로몬트랩을 설치하면 다음 세대의 노린재 발생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출처 : 다락골사랑
글쓴이 : 누촌애(김영수)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