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종방법 : 사탕옥수수는 일반 옥수수에 비해 발아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발아시켜서 파종할 것.

▶ 파종시기 : 지역에 따라 다르나, 4월초부터 온도가 10℃이상일 때는 파종 가능함. 비닐 멀칭일때 3월말부터 파종 가능함.

▶ 땅의 상태 : 땅은 물이 잘 빠져야하며, 가뭄을 타는 밭에는 파종 후에 씨앗을 3~5cm덮고, 땅을 잘 밟아주어야 한다.

▶ 비료 : 10ha당(300평) 비료9질소 :인산:칼리=15:13:13kg)는 땅 갈기 전에 미리 뿌려준다. 질소지 비료의 1/2정도는 파종 후 4~5주경에 준다.

▶ 퇴비 : 퇴비는 가능한 한 많이 주어야 한다(2톤/10ha).

▶ 냉해피해 : 냉해피해를 입더라도 생장점만 지하에 살아 있으면 식물체는 다시 살아난다.

▶ 수확시기 : 옥수수 이삭 수염이 나온9출사) 후 22~23일을 전후해서 반드시 수확해야 한다.

▶ 재식거리 : 줄과 줄 사이는 60cm, 포기사이 25cm, 간격으로 1립 파종한다(평당 10포기 정도만 파종).

▶ 격리 : 제공된 옥수수와 꽃피는 시기가 3주정도 차이가 나는 옥수수를 배배할 시에는 무관하나 꽃피는 시기가 비슷할 경우에는 반드시 제공된 옥수수종자의 격리를 요한다. 이 경우 격리거리는 보통 200m이다. 일반 농가에 심기는 재래종의 대부분은 만생종이므로 같이 심어도 무방하다. 격리가 되지 않아 일반옥수수의 화분을 받게 되면 일반옥수수로 된다.

▶ 종자보관방법 : 종자를 분양 받아 즉시 파종하지 못할 시에는 반드시 냉장보관 하셔야 합니다. 온도가 높아질 수록 종자의 활력이 떨어집니다.
출처 : 곧은터 사람들
글쓴이 : 서리태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