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의 병해
 
기관 : 농업과학기술원
 
성명 : 김완규
 
전화 : 031-290-0439
           
     더덕은 주로 강원, 경기, 전북지방의 산간지대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는 약초인데, 최근 녹병, 시들음병, 줄기썩음병 등에 의한 피해가 큰 실정이다. 따라서 이들 병으로부터 경제적인 피해를 크게 줄이기 위해서는 조기에 병을 진단하여 종합적인 방제대책을 세워야 한다.

  1. 녹병
    가. 병증세
       처음에는 잎의 뒷면에 가루모양의 노란색 포자덩어리(하포자퇴)가 여기저기 흩어져 붙어 있으며, 병이 진전되면 부정형의 병무늬가 생기고, 잎이 찢어지기도 한다. 더 심해지면 잎이 퇴색하여 말라 죽는다.

   
    그림 1. 녹병

    나. 발생요인
       녹병은 코레오스포리움(Coleosporium)균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이 균에는 하포자와 동포자, 그리고 수포자 시대가 있어 다른 식물에 기생하여 생활주기를 바꾸는 기주교대의 특성이 있으나, 더덕녹병의 발생생태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다. 방제법
       병발생 초기에 채소작물에 사용되는 녹병약을 뿌리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더덕에는 방제농약으로 고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약제를 뿌릴 때는 미리 약해여부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만 한다.

  2. 점무늬병
    가. 병증세
       잎에 부정형의 작은 점무늬가 형성되는데, 병무늬 가장자리는 잎맥을 경계로 각이 진 것처럼 보인다. 더 심해지면 잎이 누렇게 변하고, 일찍 떨어진다.

   
    그림 2. 점무늬병

    나. 발생요인
       점무늬병은 셉토리아(Septoria)균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이 균은 병든 부위에서 병자각을 형성하고, 병자각 내에는 실모양의 많은 병포자를 형성한다. 병원균은 병든 부위에서 병자각의 형태로 월동하여 이듬해 봄에 병포자가 흩날려 다시 더덕을 침해하는데, 온도가 높고 습기가 많은 여름철의 장마기에 발생이 심하다.

    다. 방제법
       점무늬병의 발생이 심한 포장에서는 가능한 한 이어짓기를 피하고, 약제방제는 병발생 초기에 해주어야만 한다. 국내에서는 더덕점무늬병에 대한 방제농약이 고시되어 있지 않으나 캡탄수화제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약제를 뿌릴 때는 미리 약해 여부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만 한다.

  3. 탄저병
    가. 병증세
       잎과 줄기에 원형 내지 타원형의 병무늬가 형성되며, 병무늬의 주위는 갈색 내지 자갈색을 띤다. 심하면 병무늬가 부정형으로 커지면서 잎이 마른다.

   
    그림 3. 탄저병

    나. 발생요인
       탄저병은 콜레토트리쿰(Colletotrichum)균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이 균은 병든 부위에서 포자층을 형성하고, 포자층 위에 긴 타원형의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주로 비바람 등에 의해 분생포자가 흩날려 더덕의 잎과 줄기를 침해하는데, 비가 많이 오는 여름과 가을철에 발생이 심하다.

    다. 방제법
       더덕 탄저병의 방제농약으로 고시된 농약은 없으나, 채소작물에 사용되는 탄저병약을 병이 발생한 초기에 뿌리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약제를 뿌릴 때는 미리 약해여부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만 한다.

  4. 시들음병
    가. 병증세
       병든 식물체는 줄기의 땅과 맞닿는 부위가 약간 움푹 들어간 상태로 변색되어 마르며, 지상부가 시들고 말라 죽는다.

    나. 발생요인
       시들음병은 후사리움(Fusarium)균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이 균은 토양전염성으로 병든 부위에서 초승달 모양의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병원균은 후막포자의 형태로 월동한 다음, 이듬해 봄에 후막포자가 발아하여 다시 더덕을 침해한다.

    다. 방제법
       발생이 심한 포장은 이어짓기를 피하고, 병발생 초기에 베노밀수화제를식물체의 땅과 맞닿는 부위에 뿌려주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방제농약으로 고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미리 약해 여부를 검토한 후 사용해야만 한다.

  5. 줄기썩음병
    가. 병증세
       병에 걸린 식물체는 줄기의 땅과 맞닿는 부위에서부터 검게 변색되어 썩으며, 지상부의 생육이 나쁘고 뿌리가 잘 크지 않는다. 심하면 식물체가 시들어 죽는다.

    나. 발생요인
       줄기썩음병은 라이족토니아(Rhizoctonia)균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이 균은 주로 균사의 신장에 의해서 식물체를 침해한다. 병원균은 병든 부위나 토양 중에서 균핵을 형성하여 월동한 다음, 이듬해 봄에 다시 식물체를 침해한다.

    다. 방제법
       발생이 심한 포장은 이어짓기를 피하고, 병발생 초기에 방제농약으로 펜시쿠론수화제 혹은 토로스수화제를 식물체의 땅과 맞닿는 부위에 뿌려주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방제농약으로 고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미리 약해 여부를 검토한 후 사용해야만 한다.

  참 고 문 헌

  농업기술지. 1992. 제 308호.

'산채류재배 > 더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덕  (0) 2007.04.07
[스크랩] 산더덕 재배에 성공한 조남상씨  (0) 2007.03.29
더덕 직파재배시 적정 제초제  (0) 2007.03.27
더덕지주의 사용효과  (0) 2007.03.27
더덕의 재배관리  (0) 2007.03.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