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잡음은 기계적 잡음과 전기적잡음 두 종류가 있으며 이들이 미치는 영향은 경우에는 전혀 다르게 나타납니다.
오디오 잡음 이라면 보통 라디오 부분을 말하며 방송이 잘 안 잡히거나 방송 소리가 나와도 잡음 때문에 소리 듣기가 거북한 상태를 말하며 운전 중 잡음(소음)은 자동차성능과 직결됩니다
그러므로 이 두 가지를 잘 진단하여 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1. 오디오 잡음 문제
자동차 오디오는 안테나, 고주파, 오디오(저주파), 스피커, 전원 등으로 기능이 구분이 됩니다.
가. 안테나 : 이 부분은 전파를 받아드리는 장치로 사람에 귀에 해당하며 잡음이 수반된 모든 전파를 수신합니다.
그리고 안테나는 고정형이 있고 디자인에도 신경을 쓰서 여러 모양으로 나오며, 마디형은 모터에 의해 오르내림이 있는데 라디오를 켜면 오르고 끄면 내려집니다.
그런데 안테나기 나쁘면 잡음이 생기는데 고주파 저항증가로 전파세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잡음이 증가합니다.
그래서 고정된 안테나는 오랫동안 노출되어 있으므로 볼트 조임을 풀어서 닦아 주고 오르내리는 안테나는 마디마디를 깨끗하게 닦아 주어야 합니다.
나. 고주파 : 수신부 라고도 하는데 안테나로 들어온 세력을 증폭하고 해당 채널만 동조시켜 검파기능에 의해 음성신호만 걸려 오디오로 보내는 역항을 하는데 이 고주파부분에 이상(,수신세력 약함, 동조특성변화, 검파불량)이 생기면 수신이 잘 안되고 잡음이 증가합니다.
다. 오디오: 고주파에서 검파된 음성신호 테이프 디스크 CD등에 수록된 음성을 증폭시켜 스피커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장치로 오디오 메니아들이 많이 개조하는 것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서 고음 저음 이퀄라이저 하아파이 스테레오 등이 결정되며 AUX단자도 이곳으로 들어옵니다.
라. 전원: 12V전기를 안정되게 공급하는 장치로 전원부라고 합니다. 전압변동이 생기면 음량 (출력)과 음질(파형)이 나빠지므로 전압변동이 안정되어야 합니다.
2. 자동차 잡음과 성능관계
가. 발생 동기
일상적으로 손만 비벼도 손에는 전기가 생기고 날씨가 건조하면 정전기가 생깁니다.
현재의 연료형자동차는 전자제어방식에 의해 움직이도록 전 세계가 공통원리로 자동차설계를 하고 있는데 제어신호는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신호 두 가지로서 먼저 각 센서가 아날로그성 신호를 만들면 그 신호들이 ECU라는 컴퓨터로 들어가서 여러 가지 유형의 디지털신호로 바뀌어 실제로 자동차를 움직이는데 사용됩니다.
이때 정상신호 외 각종 잡음신호들이 생기는데 이들을 3차전기라 합니다.
나. 잡음(3차전기)과 성능관계
자동차는 제어기능에 의해 시동을 시작으로 차를 움직이도록 하는데 기계장치 전기장치 및 폭발 등이 동작을 하면서 3차전기를 만들어 내는데 이 3차전기는 오디오에서는 잡음으로 들리고 자동차 운행에서는 성능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즉 3차전기는 제어신호를 왜곡 또는 지연시켜 시동 꺼짐과 시동 잘 안 걸림, RPM흔들림이 생겨 엔진회전이 불안정 해지고 이어서 출력이 약해지므로 소음이 증가하고 기어를 변경(D, N, R)시키면 진동과 노킹이 생기고 알터네이터는 전기를 일정하게 만들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엔진 힘이 약하면 라이트나 에어컨 또는 오토도어를 동작시키면 RPM이 흔들리고 심하면 엔진이 꺼지려고 하거나 꺼지기도 하며, 이는 결국 연비와 배출가스를 나쁘게 하는 결과가 되어 버립니다.
이것이 현재 자동차를 컴퓨터에 의해 전자제어를 하면서 생기는 문제 이지만 메이커들이 근본적으로 해결을 못하는 난제 중에 난제입니다.
그래서 신차 때보다 차가 오래되면 선로 기계장치 전기장치 등의 하드웨어특성(성능)이 나빠지면 3차전기가 증가하면서 극성화하여 자동차 성능이 빠르게 나빠지므로 부품이 쉽게 망가지는 원인이 됩니다.
이것을 가지고 자동차의 성능이 좋다 나쁘다 하는 것이며 성능이란 기능 마비(망가짐)와는 의미가 다르다는 것을 구분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ECU맵핑이란 공장에서 만들어 나온 차의 운전모드를 소비자 입맛에 맞게 변경시키는 기술 작업으로 마치 허가를 받은 집의 배란다 구조를 주인이 바꾸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3. 방지요령
전기나 전기신호 등은 전자의 흐름을 이용하는데 특히 온도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습도하고는 금물입니다.
가. 제어기능 강화 : 3차 전기를 제거하고 제어신호를 보정함으로써 전기적 트러블을 방지하여 제어기능을 강화시켜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간헐적이고 불특정하게 생기므로 하이스켄이라는 계측기로는 측정이 불가능 합니다.
나. 엔진 내부 물 청소 금지 : 자동차 엔진 내부는 물로 청소하지 마시고 주유소 등에서 공기로 청소하십시오.
다. 배터리단자 청소: 배터리단자가 부식하면 충방전이 잘 안되고 알테네이터 전압안정에도 영향을 주므로 깨끗이 닦거나 단자를 한 번씩 학인하고 조여주십시요.
라. 기름 닦기: 차가 오래되면 차 내부에 기름이 묻어 있으면 닦아주어야 합니다.
특히 선로나 전기장치 등에 기름이 묻어 있으면 더욱 안 됩니다.
마. 배터리 부착물 제거 : 엔진회전이 변해도 알터네이터전압이 일정해 지는 것은 배터리 단자 전압의 변동 범위를 포착하여 전압안전회로를 통하여 알터네이터 전압을 적절한 범위 내로 제어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부착물에 문제가 생기면 전압조절이 잘 안 되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전압이 많이 흔들리고 배터리와 알터네이터 수명을 단축시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전압변동이 심하면 배터리단자 부착물을 철거 하십시오
4. 결 론
이처럼 잡음에 따라 자동차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므로 잡음 또는 소음이생기면 단순히 생각하지 마시고 진원지를 잘 구분(오디오 자체, 차가 움직이면서 발생)하여 해결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오디오음질을 좋게 하고, 또한 자동차성능을 좋게 함은 물론 시동 꺼짐 등으로 부터 위험도 방지하고 나아가 연비와 배출가스를 개선시켜 자동차 유지비를 줄이면서 질 좋은 차를 장기간 보유할 수 가 있습니다.
<제공=모터파워/V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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