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짝지근한 맛의 파프리카와 약간 매운 맛의 피망은 비타민과 칼슘·철분 등이 가득 들어 있으면서 모양과 빛깔이 좋아 멋을 내는 음식에 많이 쓰이는 고급 채소다. 양식·일식은 물론 볶음·구이 등의 한식 요리에도 잘 어울리는 파프리카·피망으로 영양 만점의 상큼한 요리를 만들어보자.

 

↗ 파프리카소스 곁들인 해물 요리

준비하기
석화·가리비 3개씩, 올리브오일 2큰술, 무 1/2개, 주황색 파프리카 1개, 소스(색색의 파프리카 50g씩, 올리브오일·물·설탕·레몬즙 2큰술씩, 소금 1/2큰술, 레몬껍질 약간)
만들기
1 무는 곱게 채썰기한 뒤 찬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소쿠리에 건져 놓는다.
2 석화는 껍데기를 뗀 뒤 깨끗이 손질하고, 껍데기는 솔로 문지른 다음 흐르는 물에 씻는다. 가리비는 싱싱한 것으로 골라 솔로 깨끗이 씻은 다음 칼을 이용해 살을 조심스럽게 껍데기에서 떼어낸다.
3 올리브오일을 뜨겁게 끓여 ②의 껍데기 안에 담긴 석화와 가리비 위에 뿌린다.
4 180℃로 예열한 오븐에 ③을 넣고 5분 정도 구워낸다.
5 소스의 재료로 준비한 파프리카와 레몬 껍질은 곱게 다진 뒤 나머지 소스 재료와 잘 섞어 속을 뺀 주황색 파프리카에 담는다.
6 접시에 ①을 깔고 ④를 올린 뒤 ⑤를 위에 살짝 얹는다.

 

→ 피망전

준비하기
청피망·홍피망 2개씩, 오징어 100g, 새우살 50g, 대구살 100g, 양파 50g, 셀러리 10g, 당근 20g, 양념(소금·후추·청주 약간씩, 밀가루 3큰술, 부침가루 2큰술, 달걀 1개), 밀가루·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피망은 7㎜ 두께로 동그랗게 썰고, 남은 자투리는 굵게 다져 놓는다.
2 오징어는 껍질을 벗겨 굵게 다지고, 새우살과 대구살도 굵게 다진다.
3 양파는 굵게 다져 소금에 절인 뒤 물기를 꼭 짠다. 당근은 같은 크기로 썰어 살짝 데친다.

 

← 파프리카꼬치구이

준비하기
쇠고기 100g, 닭고기(가슴살) 100g, 양념(배즙·양파즙 2큰술씩, 청주 1큰술, 소금 1/2큰술), 새우(중하) 3마리(소금·맛술 약간씩), 양파 1개, 양송이 3개, 색색의 파프리카 1/3개씩, 올리브오일 3큰술, 고추장토마토케첩소스(토마토케첩·고추장·양파즙 3큰술씩, 올리브오일 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큰술)
만들기
1 쇠고기와 닭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어 양념에 30분 정도 재워둔다.
2 새우는 껍데기를 벗기고 등 쪽으로 칼집을 넣어 반으로 갈라 내장을 뗀 뒤 소금을 약간 넣고 맛술을 뿌려둔다.
3 양파는 고기와 같은 크기로 썰고, 양송이는 흐르는 물에 재빨리 씻은 다음 껍질을 벗긴다.
4 색색의 파프리카는 ①과 같은 크기로 썬다.
5 꼬치에 ①과 ④를 하나씩 꿰고 ③을 사이사이에 꿰어 소금을 약간 뿌리고 올리브오일을 발라준다.
6 팬에 소스의 재료 중 올리브오일과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가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고 은근히 끓여준다.
7 석쇠에 호일을 깔고 ⑤를 은근한 불에서 타지 않도록 돌려가며 천천히 굽는다.
8 ⑦이 다 익으면 ⑥과 함께 그릇에 담아낸다.

 

↗ 너비아니와 구운 파프리카

준비하기
노란색 파프리카 1개, 쇠고기(채끝살) 300g, 쇠고기 양념(간장·배즙·양파즙 2큰술씩, 설탕 1/2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깨소금·청주 1큰술씩), 잣가루 약간
만들기
1 파프리카는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닦고 석쇠 위에서 겉껍질이 익을 때까지 구워 뜨거울 때 랩으로 싸서 10분 정도 둔다.
2 ①의 까맣게 탄 부분을 벗겨 내고 결 방향대로 8등분으로 썬다.
3 쇠고기는 쇠고기 양념으로 양념한 뒤 30분 정도 재웠다가 석쇠에 은근히 구워낸다. 남은 쇠고기 양념은 그릇에 담아둔다.
4 구운 너비아니는 그릇에 담아 잣가루를 뿌리고, ②를 곁들인다. ③의 남은 쇠고기 양념은 끓여 파프리카 위에 뿌려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