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안관찰에 의한 토마토의 영양장해진단 2

- 다량요소편 -  (주)코레곤종묘

  칼륨 (칼리) 결핍

특징 : 생육초기의 칼륨결핍은 중위엽 선단부로부터 황색이 되고, 잎가가 차차 황화합니다 (사진 9). 이 황화증상은 잎의 내측 (엽맥 이외의 부분) 에 퍼지고, 이 시기가 되면 잎가가 황화한 곳은 갈색이 되고, 조직이 고사하여 잎가가 탄 것 같은 증상이 됩니다 (사진 10). 이 엽연마르는증상 (葉緣枯症狀) 이 발현하고 있는 잎은 엽맥간에 파상의 융기 (隆起) 가 생기고, 뒤쪽으로 만곡합니다. 증상이 더욱 진전하면 엽병이나 줄기에 괴사반이 나타납니다 (사진11).

  착과기 이후의 칼륨결핍은 과실의 비대에 따라 그 부근 잎 (중위엽) 에 생육초기증상과 꼭 같이 잎가로부터 황화증상이 생기고, 이윽고 괴사반으로 변화하는 엽연마르는증상이 발생합니다 (사진 12, 13).

  칼륨은 질소, 인산과 마찬가지로 이행하기 쉽기 때문에 증상은 노엽으로부터 나타납니다. 이들 증상은 토마토 등 과채류에서 종종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발생원인 : 칼륨결핍은 보비력이 낮은 사질토양에서 많이 볼 수 있고, 또한 토양 중의 칼륨함량이 낮은 경우에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또 마그네슘, 칼슘 등 염기류를 과잉으로 축적하고 있는 하우스에서는 토양 중에 칼륨이 충분이 있어도 이들 염기의 언밸런스로 칼륨의 흡수가 억제되어 칼륨결핍의 발생을 볼 수 있습니다. 더욱이 급격한 과일비대에 따라 주변 잎을 중심으로 칼륨결핍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이것은 뿌리에서 흡수한 칼륨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여 하위엽이나 주변엽에서 칼륨이 이행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라고 추찰됩니다.

  칼슘결핍

특징 : 생육초기의 칼슘결핍은 신엽의 괴사와 생장점의 발육정지가 일어납니다 (사진 14). 또 상위엽에는 황화증상이 생기고, 엽병쪽의 엽맥으로부터 괴사반이 퍼지며 이윽고 상위엽은 고사합니다 (사진 15). 한편 하위엽에서는 엽맥의 녹색을 남기고 엽맥간에 황화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증상은 순차 상위엽으로 진전하고 이윽고, 잎가주변에 안토시안색소가 출현하여 암자색을 띱니다.

  착과기 이후의 칼슘결핍에서도 신엽의 괴사와 생장점의 발육정지 및 상위엽의 황화증상이 나타납니다 (사진 16). 더욱이 착과기 이후의 칼슘결핍에서는 수박, 멜론의 칼슘결핍과 같은 과일의 이상이 관찰됩니다. 즉 과일의 화흔부 (花痕部)의 과육이 어린과일 동안에 수침상으로 연화하고, 흑갈색이 되어 함몰하는 소위 「배꼽썩음과」증상이 발생합니다 (사진 17).

  칼슘은 체내 이행성이 낮고, 재 이동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칼슘결핍증상은 생장이 왕성한 신엽이나 비대기의 과일에 나타납니다.

발생요인 : 칼슘결핍은 한발에 따른 건조조건 하에서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또 칼슘흡수는 토양 중에 질소, 염기가 과잉으로 존재하는 경우나 습해에 따른 뿌리의 기능저하로 억제됩니다.

  마그네슘 (苦土) 결핍

특징 : 생육초기의 마그네슘결핍은 초기단계에서 하위엽 엽맥간에 황화증상이 일어납니다 (사진 18). 이 증상은 엽맥부근의 녹색과 엽맥간의 황화가 선명합니다만 (사진 19), 점점 황화가 확대되어 엽맥만 녹색을 남기고, 잎 전면이 황화합니다.

이 증상은 이윽고 중위엽으로 진전하고 (사진 20), 과일의 비대에 따라서 황백화는 극심하게 됩니다. 그러나 최하부의 잎은 전면이 황화하지 않고 엽맥부근에 녹색을 남기고, 엽맥간의 황화부분은 이윽고, 자홍색을 띠게 됩니다 (사진 21).

  마그네슘은 엽록소의 구성성분이기 때문에 결핍하면 엽록소의 생성이 억제되어 잎에 황화증상이나 괴사반이 생깁니다. 또 마그네슘은 이행하기 쉬운 요소이기 때문에 노엽에서 생장이 왕성한 부위로 이행하기 때문에 증상은 노엽에서 생깁니다. 게다가 과일의 비대·성숙에 따라 과일주변의 잎에서 마그네슘이 과일에 이행하기 때문에 과일주변의 잎에도 증상이 나타납니다.

발생요인 : 마그네슘결핍은 토양 중에 마그네슘이 충분히 있어도 칼륨, 칼슘 등 염기류가 과잉으로 축적하고 있는 하우스에서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이것은 마그네슘의 흡수가 이들 염기의 언밸런스에 의하여 저해되기 때문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