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안관찰에 의한 토마토의 영양장해진단 3

- 미량요소편 -  (주)코레곤종묘

  농작물에 근소하게 필요로 하는 철, 망간, 동 등의 미량요소. 금회는 그 미량요소의 결핍 또는 과잉으로 일어나는 영양장해를 사진을 중심으로 진단합니다.

   미량요소의 결핍증상

  철결핍

특징 : 철결핍은 상위잎의 엽병에 가까운 부분에서 황화증상이 나타나고, 특히 생장점과 그에 가까운 신엽에서는 황백화(黃白化)가 현져하게 나타납니다 (사진 1). 중 하위엽도 이윽고 담록화 (淡綠化) 가 진행하고 (사진 2). 엽맥간에는 엽맥의 녹색을 선명히 남긴 망목상(網目狀)의 황화증상이 나타납니다 (사진 3).

※ 사진설명의 약기 예  예컨대 제6 본엽전개기 이후에 철 (Fe) 결여 후 6주 째에 촬영한 것은 (6엽기 -Fe 6주 째) 라고 약기한다.

  철은 체내 이행성이 낮기 때문에 그 결핍증상은 상위엽에 황백화증상으로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 철결핍과 유사증상을 신엽에 발현하는 칼슘결핍이나 붕소 결핍에서는 생육이 현저하게 억제됩니다만 철결핍에서는 현저한 생육억제는 볼 수 없습니다.

발생요인 : 철결핍은 토양 pH가 높은 포장이나 인산비료를 과잉시용한 경우에도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또 망간, 동, 아연 등외의 중금속 과잉으로 철결핍이 유발됩니다.

  망간결핍

특징 : 상 중위엽의 엽맥간에 망목상의 황화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증상은 상위엽일수록 담록화가 현저하고, 철결핍증상에 유사합니다만 결핍증상이 진전하면 중위엽의 엽맥간 일부에 갈색 고사반점이 생깁니다 (시진 4). 또 이 증상이 발생한 잎은 주맥에 따라서 융기가 관찰되는 것도 있습니다 (사진 5).
  망간은 비교적 이행성이 낮은 요소이고, 일반적으로 새로운 잎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발생요인 : 망간결핍은 칼슘자재의 다량투입이나 질소용탈에 따른 토양 pH의 상승으로 망간이 불가급화 (不可給化 : 작물에 흡수되지 않는 형태로 변화) 한 경우에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또 망간이 용탈한 사질의 노휴화 논의 전환밭 (轉換田) 에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북해도에서는 이러한 전환 논의 시금치에서 「반입상 (斑入狀 : 잎의 녹색에 불규칙한 농담이 생긴 모양)」으로 엽맥간이 황화하는 망간결핍증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동 결핍

특징 : 처음 하위엽 엽맥간에 표피박리상 (表皮剝離狀) 의 황화증상이 생기고 괴사반 (壞死斑) 으로 변화합니다 (사진 6). 더욱이 상 중위엽의 잎은 기형이 됩니다. 즉 상위엽에서는 잎이 통상 (筒狀) 으로, 표면 쪽으로 만곡하고 (사진 7), 중위엽에서는 주맥에 따른 융기와 잎가부위의 감아 올라가는 것이 관찰됩니다 (사진 8).

※ 사진설명의 약기 예  예컨대 제6 본엽전개기 이후에 동 (Cu) 결여 후 6주 째에 촬영한 것은 (6엽기 -Cu 6주 째) 라고 약기한다.

발생요인 : 북해도 내에서 동 결핍은 소맥에서 많은 예를 볼 수 있으며 그 증상은 멜론과 같이 신엽의 생육정체나 불임 (不稔) 발생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또 과채류에서는 오이의 엽맥간 황화증상 및 상위엽의 기형이 알려져 있습니다.

  동 결핍증은 동 함량이 적은 토양, 그 중에서도 부식이 풍부한 사양토지대 및 산성부식질인 흑묵토 (화산성토) 지대에서 발생하는 일이 있습니다.

  아연결핍

특징 : 하위엽 잎가부위로부터 엷은 황화증상이 나타나 신속하게 엽맥간에 이르고 증상이 진전하면 엽맥의 녹색을 선명하게 남기고, 잎가부위로부터 괴사반으로 변화합니다 (사진 9). 또 그 직상의 잎은 잎 끝의 잎가부위로부터 황화증상이 니타나 빠르게 갈색 괴사반으로 변화합니다 (사진 10). 아연은 체내에서 이행하기 쉽기 때문에 결핍증상은 하위엽에서 발생하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발생요인 : 아연결핍은 칼슘자재의 시용에 따른 토양 pH의 상승으로 토양 중의 아연이 불가급화하기 때문에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또 아연의 흡수는 인산을 과잉시용한 경우에 억제됩니다. 한편 북해도에서는 도카치 (十勝) 지방 (褐色火山性土) 의 옥수수, 가미카와 (上川) 지방 (流紋岩質溶結凝灰岩을 母材로 하고있는 褐色森林土) 의 옥수수, 팥에 아연결핍 발생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지대에서는 아연결핍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붕소결핍

특징 : 발생초기는 상위엽 엽병쪽으로부터 황화증상이 나타나 (사진 11), 생장점이 고사하고, 생장정지가 일어나며, 칼슘결핍과 유사합니다 (사진 12).

이윽고 신엽은 괴사하고, 상위엽 잎가주변에 황화증상이 생기며, 잎가부위나 엽맥간의 일부는 갈색 괴사반으로 변화하고, 중위엽까지 진행하는 것이 붕소결핍의 특징입니다 (사진 13). 또 줄기의 절단면을 관찰해 보면 도관부가 코르크 화하고 있습니다. (사진 14). 붕소는 세포벽의 성분인 리그닌 (lignin) 형성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결핍하면 조직이 단단하게, 부서지기 쉽게 되어 균열이나 코르크 화의 증상이 경이나 과일에 나타납니다.

※ 사진설명의 약기 예  예컨대 제6 본엽전개기 이후에 붕소 (B) 결여 후 6주 째에 촬영한 것은 (6엽기 -B 6주 째) 라고 약기한다.

발생요인 : 붕소결핍은 토양건조 시에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또 붕소가 용탈하기 쉬운 사질토양에서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토양 pH가 높고 붕소가 불가급화한 포장에도 발생합니다. 한편 무, 순무 등의 붕소 요구성이 높은 작물을 재배한 포장은 토양 중의 붕소가 감소함으로 주의를 요합니다.

 


+ Recent posts